직무인터뷰 > 웹디자인

신규 일러스트를 공급하는 일러스트레이터

2020-12-04 15:38 조회수 2,081 Tag #디지털이미지 #일러스트레이터 #콘텐츠

통로이미지는 디지털콘텐츠 회사로 국내 최초 디지털이미지 CD를 세상에 내놓은 주인공이다. 미국 게티이미지와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양한 국가에 이미지를 공급한 글로벌 기업이기도 하다. 고객들이 통로이미지에서 신규 일러스트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임은혜 프로를 만났다.

TONGRO IMAGES

창작실
임은혜 프로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통로이미지 그래픽창작연구실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근무하고 있는 임은혜 프로입니다.

 

통로이미지는 어떤 회사인가요?

국내 최고의 이미지 콘텐츠 회사입니다. 한국의 디지털 이미지 시장을 개척해왔고, 이제는 세계로 수출하는 글로벌 기업이기도 합니다. 25년이라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아직도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는 젊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창작실은 어떤 업무들을 수행하나요?

통로이미지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기획하여 제작하는 부서입니다. 일러스트레이션, 합성편집 이미지, 아이콘, 3D 등 다양한 창작물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담당하고 계신 업무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려요.

제 담당은 클립아트코리아라는 회원제 사이트에 신규 일러스트 콘텐츠를 제작하여 공급하는 일입니다. 고객들에게 필요한 이미지가 무엇일지 고민하여 여러 테마의 작업을 기획하고, 회사 내부에서 직접 제작하는 동시에 외부 작가들의 작업을 디렉팅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인내심 끝에 켜지는 파란 불

 

 

창작업무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인가요?

트렌드를 읽어낼 수 있는 감각, 필요한 정보를 해석해 적절한 용처에 맞게 기획할 수 있는 관점, 그것을 새로운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페이퍼 크래프트 작업입니다. 도안한 종이를 잘라 입체물을 만들고 사진으로 촬영한 콘텐츠인데요. 장르를 따진다면 공예에 가까운 작업이었습니다. 기존 카테고리 내에서 이미지를 제작하던 방식과는 차이가 커 접근이 어려웠지만, 타 사이트와 차별화를 주고 싶은 욕심과 완성도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기에 시도해 볼 수 있었습니다. 좋은 반응을 얻었기 때문에 더 애착이 가는 프로젝트인 것 같습니다.

 

타사와 비교해 통로이미지는 어떤 경쟁력을 갖췄나요?

통로이미지는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콘텐츠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때문에 콘텐츠의 기획력과 퀄리티가 뛰어나고 트렌드를 반영하여 제작하고 서비스하는 속도가 빠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콘텐츠들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여 사용성을 높이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 집중력이 통로만의 우수한 이미지들을 보유하고 국내 스톡이미지의 흐름을 선도하는 원동력인 것 같습니다. 국내 이미지 시장 점유율과 1위라는 수식어는 통로에 대한 고객의 민족과 지지를 확인 할 수 있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기쁘고 보람찼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생활 속에서 통로의 이미지들을 만나는 모든 순간입니다. 제 손을 거쳐 간 작업은 작게 지나쳐도 알아볼 수 있는데요. 은행을 가고, 관공서 안내문을 받고, TV 방송을 보고, 모바일 앱이나 웹페이지를 여는 등 매일의 순간들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잘 쓰이고 있는 것을 보면 매번 흐뭇하고 뿌듯한 기분이 됩니다.

Interview 02

새로운 것을 만드는 창작자

 

 

창작업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과정의 희열입니다. 눈앞에 백지가 놓이면 답을 찾기 위해 막막한 마음이 들 수도 있지만, 자유자재로 상상하며 끝없이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바로 그 과정이 어려움과 즐거움을 동시에 주는 것 같습니다.

 

이 직무를 선택한 이유도 궁금해요.

이 일은 계속해서 새로운 시도를 하므로 역동적이고 재미가 있습니다. 어느 날은 비즈니스의 관점으로 진취적인 이미지를 제작하고, 어떤 날은 쇼핑몰 오너의 마음으로 상업적인 포인트를 찾아봅니다. 어떤 날은 공무원, 어떤 날은 교사 등 관점을 바꿔가며 다양한 범주로 이미지를 생각하고 만드는 일이 재미있습니다.

Interview 03

현재 트렌드를 완벽하게 이해하라

 

 

어떤 팀원과 함께 일하고 싶나요?

미술을 하는 사람들은 감각이 있어야 한다는 말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보다 앞선 성실함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능동적으로 자신이 맡은 업무를 발전시키고, 자신의 능력을 확장해가는 과정은 성실을 토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통로이미지로 입사 전, 어떤 커리어패스를 거쳤나요?

입사 전의 경력은 다양한 편입니다. 제조, 언론, 교육회사를 거쳐 다양한 이미지를 제작하고 다뤄본 경험이 있는데요. 덕분에 통로에서 이미지를 제작할 때 여러 측면으로 사용성을 검토해 볼 수 있는 시야를 가지게 된 것 같습니다. 저는 오랜 시간 인하우스 디자인실에서 근무하다 매너리즘에 빠질 무렵 회사를 그만두고 그림을 그리면서 창작의 초심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마음으로 일할 수 있는 통로이미지를 만나게 된 것이 행운인 것 같습니다.

 

창작업무를 꿈꾸는 후배들을 위해 도움이 될 만한 경험을 추천해주세요.

꿈꾼다면 지금 바로 시작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창작은 영감을 토대로 합니다. 그렇지만 마냥 기다린다고 그 언젠가가 찾아오는 것은 아닙니다. 언젠가 멋진 그림을 그려야지 하는 마음을 먹는 사람보다는 오늘 낙서라도 끄적이며 생각한 것을 표현하고자 한 걸음을 떼는 사람이 훨씬 그 일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지금 이 인터뷰를 보고 있을 취준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힘든 시기를 지나고 있을 청춘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지기를 희망합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 kimgahyun@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