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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마케팅의 기본

2020-11-25 14:33 조회수 3,007 Tag #제주고속 #온라인마케팅

‘어디 어디에서 한 달 살기’와 같은 여행 트렌드가 주류로 자리를 잡고 있다. 그저어디에 ‘가 봤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정신없이 이곳 저곳에서 사진만 찍는 관광 위주의 여행에서 벗어나, 여유를 가지고 현지인의 삶에 녹아들어 보는 ‘경험’에 더욱 큰 가치를 두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중에서 단연 인기인 것은 바로 ‘제주’에서 한 달 살기! 제주고속은 고객들의 차량을 제주도로 위탁 운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앞서 언급한 여행 트렌드와 맞물려 많은 고객의 관심을 받고 있다. 마케팅팀 소속 류수상 대리에게 제주고속의 온라인 마케팅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JEJU EXPRESS

제주고속 마케팅팀
류수상 대리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주고속 마케팅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류수상 대리입니다. 올해로 입사 2년 차입니다.

 

제주고속도 소개해 주세요.

제주고속은 제주도를 드나드는 다양한 목적의 차들에 대한 위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2012년 설립 이후 제주도 한 달 살기와 같은 중장기 여행을 희망하는 고객의 개인차량부터 제주 소재 기업의 업무용 및 인사발령 차량까지 1년 365일 운송해 드리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제주고속을 소개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제작해요

 

 

마케팅팀과 대리님의 업무가 궁금해요.

마케팅팀은 제주고속의 위탁운송 서비스 및 제주도를 소개하는 다양한 콘텐츠의 기획·제작을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위탁운송’이나 ‘탁송’이라는 단어가 일반인들에게는 상당히 낯설 수도 있으므로 많은 분께 제주고속의 서비스를 알리고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차량 운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영상을 통해 소개하고, 나아가 제주도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SNS를 통해 홍보하고 있습니다. 저는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SNS를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분기별로 마케팅 타켓을 설정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특히 SNS를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홈페이지와 블로그, 인스타그램을 주력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만, 점차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만큼, 향후 영상 콘텐츠 제작에 더욱 무게를 두고 마케팅을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오프라인 마케팅과 비교했을 때 온라인 마케팅 업무가 갖는 특징은 무엇인가요? 또한, 온라인 마케팅 업무에서 특히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특징은 공간과 시간의 제약이 있는 `오프라인 마케팅`과 달리,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는 채널과 플랫폼이 무수히 많다는 점입니다. 즉, 오프라인보다 훨씬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를 손쉽게 홍보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또한,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빠른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는 점도 온라인 마케팅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터넷 사용자라는 포괄적 집단에서 표적 집단을 정확히 추려내기 위해서는 이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 콘텐츠와 성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근무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영상을 전공했기 때문에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부족해 업무 초반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고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보니 온라인 마케팅 업무를 진행하면서도 고객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마케팅 정보성 플랫폼을 구독해가며 부족한 지식을 보충하고 마케팅 트렌드를 파악하며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우고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팀의 성과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고 업무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요?

마케팅은 장기간에 걸쳐서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량화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정성적인 부분의 마케팅 성과를 정량적으로 온전히 반영하기도 쉽지는 않죠. 하지만 `측정할 수 없는 마케팅은 없다`는 말이 있듯, 제주고속에서는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우선 최대한 데이터에 근거하도록 하는데요. 예를 들어 유튜브에 간접광고를 진행한다고 했을 때, 타겟 및 키워드를 분석하여 예상 도달률, 노출 수, 유입 고객과 같은 목표치를 설정합니다. 이후에 초기 설정했던 목표치의 근삿값이 나왔는지 확인하여 성과를 측정합니다. 초기 예상과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겠지만 기획 및 목표치 설정 또한 본인이 진행하기 때문에 예상 결과가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예상외의 문제가 발생해 차이가 크더라도 설명이 가능한 부분은 받아들여지고요.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업무를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기한 내에 달성하도록 하는 연습을 자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획, 목표 수립, 기한 내 마감. 이 세 가지만 잘해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거든요.

Interview 02

젊은 구성원들과 함께 편안한 분위기에서 근무해요

 

 

대리님의 전공과 제주고속에 입사하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합니다.

대학에서는 온라인 마케팅이라는 현 직무와 관련성이 적은 ‘영상’을 전공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영상 계열의 회사에 입사하고 싶었고 준비도 철저히 했습니다. 그러나 ‘영상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끼치자’는 본인의 바람과는 달리, 영상 제작 스킬만 가지고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영상 제작 능력만큼이나 기획력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이 둘을 모두 발전시킬 수 있는 곳을 찾다가 제주고속에 연이 닿아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마케팅팀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매우 친근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구성원들의 연령이 무척 젊어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장난도 치면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복리후생은 어떤 것인가요?

무엇보다 가장 마음에 드는 복리후생은 바로 ‘식대 지원’입니다. 개인적으로 밥은 든든히 먹고 일하자는 주의인데, 자기 돈 내고 먹으면 사실 비용 때문에 선뜻 맛있는 음식을 먹기가 어렵잖아요. 그런데 제주고속에서는 모든 구성원의 점심 식대 및 야근 시 저녁 식대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식대를 지원하는 회사가 많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로 인해 실질적인 임금상승 혜택도 누릴뿐더러, 주변에 맛집이 많아 점심 메뉴 걱정을 해 본 적이 없습니다.

Interview 03

기획력과 실행력을 갖추면 최고의 영상제작자로 성장할 수 있어요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콘텐츠 제작이 업무의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영상 콘텐츠를 기획하고 편집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기획력과 실행력을 모두 갖추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하지만 그건 너무 큰 욕심일까요? (웃음) 그 외에도 마케팅팀은 기본적으로 팀 단위로 협업하는 프로젝트가 많아서 남들과 함께 일할 때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람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입사원이 마케팅팀에 입사하면 어떤 업무부터 배우나요?

제주고속 마케팅팀에 처음 입사하면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CS 상담설계’ 업무를 먼저 맡게 됩니다. 상담 설계를 하기 위해서는 제주고속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공부해야 하고, 또한 고객들이 어떤 것들을 원하고 불편해하는지 일선에서 들으며 마케터로서 제일 중요한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마케터를 꿈꾸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항상 고객의 눈높이에서 생각해보는 연습을 하도록 권해 드립니다. 일상의 대부분을 우리는 고객으로 살아갑니다. 물건을 구매할 때, 카페나 음식점을 갔을 때 불편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개선했으면 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노트에 적어보세요. 그리고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도 같이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결국,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서 충족시켜주는 것이 마케팅의 본질입니다. 스펙과 관련된 지식 쌓기도 중요하지만, 시간을 갖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습관을 지닐 때 비로소 좋은 기획과 결과물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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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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