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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온라인 시장이 대세! 온라인 영업의 모든 것

2020-11-12 15:33 조회수 4,040 Tag #공기청정기 #제조업체 #영업

공기청정기가 각 가정의 필수가전으로 들어선 것이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공기청정기는 그 본연의 기능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집안의 한 중앙을 차지하는 가전인 만큼 디자인적인 요소도 무시할 수는 없다. 클레어는 이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은 공기청정기 제조업체로, 2020 서울 어워드를 비롯한 각종 디자인상을 수상하며 기능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인정받았다. 또한 해외 시장에 진출해 현재까지 14개국에 50만 대에 달하는 공기청정기를 판매하였다. 국내영업부 온라인팀 소속 정지인 과장에게 클레어의 온라인 영업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CLAIR

국내영업부 온라인팀
정지인 과장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클레어 정지인 과장입니다. 국내영업부 소속으로 온라인 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관련 업력은 8년 차입니다.

 

클레어도 소개해 주세요.

2014년에 설립된 클레어는 공기청정기와 필터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서울에 기술연구소, 경기도 광주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개발과 제조부터 국내외 유통까지 직접 전개하는 글로벌 강소기업입니다. 특히 필터 원천기술과 직접 가동할 수 있는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타 공기청정기 업체와 비교해 차별화된 부분입니다. 또한 방에서의 사용에 최적화된 소형 공기청정기 분야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배우인 장나라를 모델로 기용하여 TV CF등 다양한 브랜딩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온라인 판매의 A부터 Z까지 담당합니다

 

 

국내영업부 온라인팀과 과장님의 담당 업무가 궁금합니다.

클레어의 영업 부문은 국내영업과 해외영업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 가운데 국내영업부는 클레어 공기청정기의 국내 판매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저는 국내영업 중에서도 온라인 영업 업무를 담당하면서, 온라인 유통에서 발생하는 매출 활동과 관련된 전반적인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온라인 영업의 특성은 상품의 기획, 홍보, 판매, 배송, 그리고 CS에 이르기까지 대다수의 일이 고객과 비대면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의 장점을 고객에게 제대로 안내하고 판매하는 영업 활동의 과정이 어떤 면에서는 오프라인 매장보다 오히려 까다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온라인상의 툴과 방식을 이용해 고객들에게 클레어의 제품을 매력적으로 소개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클레어의 온라인 마케팅 활동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SNS에서는 클레어가 디자인상이나 기능인증을 수상한 날과 같은 특별한 날마다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클레어의 자사몰에서는 더욱 유연한 마케팅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별한 할인 행사와 더불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고객 참여를 유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외부몰에서도 월별 이벤트 계획에 맞춰 기획상품 등을 운영하며 상품 후기 이벤트와 같은 행사를 통해 고객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출근부터 퇴근까지의 업무 일과를 알려주세요.

출근하면 우선 거래하는 온라인 몰에 접수된 주문을 수집하며 그날의 매출 추이를 파악합니다. 반품이나 교환 요청들에 대해서는 그 사유를 확인하며 혹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지 점검합니다. 그 뒤로는 주 단위, 월 단위로 비슷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매월 초에는 세금계산서를 확인해 정산 마감을 하며, 판매 이벤트를 준비, 진행하고 다음 달 이벤트를 계획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업무들이 있지만, 중요 업무를 정리하면 이 정도가 될 것 같네요.

 

영업마케팅 업무의 목표는 무엇이고 성과는 어떻게 확인하시나요? 또한 성과 달성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요?

영업마케팅 업무의 성과 지표는 도달률과 매출로 볼 수 있습니다. 홍보게시물을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 수 및 이 방문자들을 구매로까지 연결하는 비율을 도달률이라고 하는데, 이를 높이기 위해서는 홍보게시물의 이미지, 멘트나 검색어와 같은 것들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홍보마케팅 활동 외에도 영업 활동과 판매상품이라는 삼박자가 적절히 맞아야 합니다. 어느 한 분야만 잘해서 성공하는 상품이란 거의 있을 수가 없기 때문에 이 세 분야의 조화를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각 분야의 중요 포인트를 모두 이해하고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Interview 02

각자가 맡은 소임을 다하는 업무 분위기

 

 

클레어에 입사하기까지 과장님의 커리어가 궁금합니다.

클레어 입사 전에는 기능성 침구 브랜드 회사에서 근무했습니다. 브랜드가 이미 확립된 곳이어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거나 개인 역량을 키우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클레어의 입사 면접 때 클레어가 해외에서 많은 성과를 보였고 이제부터는 국내영업을 집중적으로 활성화하려고 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을 듣고 이전 회사에서 해보지 못했던 많은 일에 도전할 기회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해 입사를 결정했습니다. 실제로 클레어에서 업무를 진행하면서 새로운 것에 많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수직적이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자유분방하지도 않은 구조입니다. 개인별로 업무 분장이 잘 되어있어 각자 맡은 업무에 집중하며 근무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의 평균 연령이 30대 초반 정도로 무척 젊어, 전략회의나 월간회의 시에는 무겁지 않은 분위기에서 자유로운 의사 표현을 주고받으며 회의가 진행됩니다. 또한, 직급으로 다른 사람을 평가하지 않아 직원들 간의 분위기가 경직되지 않고 친근한 편입니다.

 

클레어에 근무하는 동안 특별히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연예인 장나라 씨와 모델 계약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연예인인 장나라 씨를 만날 수 있었던 것이 입사 후 가장 특별했던 순간입니다. 감사합니다, 장나라 씨!

 

클레어의 복리후생을 소개해 주세요.

동호회 지원/자기계발비 지원/경조금 지급/제품할인 등의 복리후생과 특별히 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카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포인트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제가 입사 전이라 함께 하지못해 아쉽지만, 작년 말에는 본사와 공장직원까지 모두 포함하여 다낭에 해외여행을 다녀오기도 했으며, 앞으로도 비슷한 혜택을 계획 중입니다. 함께 누릴 수 있는 복지제도를 위해 많이 노력하는 기업인만큼 임직원 혜택은 더욱 좋아질 것이라 기대합니다.

Interview 03

다양하고 풍부한 삶의 경험들이 도움이 됩니다

 

 

영업마케팅 담당자로서 가져야 할 필수역량은 무엇이며, 그러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어느 분야에서나 필요한 능력이겠지만, 소통 능력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통 능력은 단순히 말을 잘하는 것이 아닙니다. 한 가지 목표를 가지고 같이 나아가는 직장 동료나, 거래처 담당자들,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회사의 목표와 합치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상대방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감정묘사가 잘 이루어진 소설들을 읽어 보기를 추천합니다.

 

영업마케팅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영업마케팅이라는 직무는 정말 다양한 것들이 활용되는 직무입니다. 기본적으로 대학에서 배우는 경영학, 마케팅 관련 지식도 필요하겠지만 어떤 특별한 경험이 직무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전반적으로 다양한 삶의 경험들과 그 경험 속에서 했던 무수한 생각들이 직무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생활 속에서 겪는 크고 작은 일들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 습관을 갖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네요.

 

같은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구체적인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온라인 영업마케팅 담당자는 인터넷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 쇼핑을 잘하고 인스타 활동을 활발히 하는 것이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실무적으로는 엑셀과 파워포인트, 좀 더 나아가 포토샵을 어느 정도 다룰 수 있다면 도움이 됩니다. 고객들과 비대면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직무이다 보니 간결하면서도 호소력 있는 문구와 깔끔하면서도 눈길을 사로잡는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또한, 고객을 응대하다 보면 종종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곤 하는데 그때 필요한 것은 빼어난 업무 능력보다 일을 해결하려는 담당자의 책임 의식입니다. 실무 능력과 더불어 자신이 맡은 일을 책임감 있게 마무리하는 태도까지 갖추고 있다면 어느 기업에서나 환영받는 마케터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취업을 희망하는 모든 이들에게 응원과 격려를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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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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