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 시스템개발

사이버 보안 솔루션 기업의 플랫폼 개발 담당자

2020-10-15 14:19 조회수 3,546 Tag #씨티아이랩 #플랫폼 #개발 #솔루션

인류의 역사는 더욱 뾰족한 창에 한층 더 강인한 방패로 대응하는 방식으로 발전해 왔고, 이제 그 무대는 사이버 환경으로 옮겨가고 있다. 인터넷의 발전은 우리에게 무한한 편리함을 선사해 주었지만 이와 동시에 사이버 위협이 우리를 불안에 떨게 만든다. 차세대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미션 아래 설립된 ㈜씨티아이랩은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제안하는 기업으로 원천기술의 특허를 보유하며 세간의 관심을 받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플랫폼개발팀 소속 정성행 이사에게 사이버 보안 솔루션 사업과 플랫폼 개발 직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CTILAB

플랫폼개발팀
정성행 이사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씨티아이랩에서 플랫폼개발팀 팀장을 맡고 있는 정성행 이사입니다. 관련 업무 경력은 올해로 20년 차이며 플랫폼 개발 Project Manager로서 다양한 경험이 있습니다.

 

씨티아이랩은 어떤 기업인가요?

씨티아이랩은 딥러닝 기반 컨버전스 CTI 플랫폼 기업으로 산업 제어망의 프로토콜과 상관없이 미공개된 프로토콜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네트워크 이상 행위를 탐지할 수 있는 고유의 인공지능 기반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산업 제어망 자동 보안 시스템인 DSO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산업 제어망 시스템에 대한 전체 가시성(Full Visibility) 확보를 통해 상태를 감지하고 네트워크 이상 행위와 같은 위협에 대한 탐지 및 사전 방어가 가능한 차세대 산업 보안시스템입니다. 인공지능을 적용해 발생한 위협에 자동화된 정책을 수립하고 대응할 수 있는 보안 오케스트레이션 시스템이라는 개념에서 해당 제품을 DSO(Deep Security Orchestration)라고 명명했습니다.

Interview 01

딥러닝 기반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소속 부서와 담당 업무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플랫폼개발팀은 백엔드와 프론트엔드, 디자인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및 서버 관리, data 연계를 진행하는 백엔드와 angular를 통한 프론트 개발로 주 업무가 진행되는데 저는 이와 같은 플랫폼개발팀의 업무 전반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부서의 특성으로는 시스템을 세팅하고 커스터마이징 하는 과정에서 지방 출장이 잦은 편이라는 점과 근무환경 및 출퇴근이 자유롭다는 장단점이 있는데요. 팀원 모두가 함께 일할 수 있는 시간이 적다 보니 팀원들에게는 항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CTI) 플랫폼이란 무엇인가요?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CTI; Cyber Threat Intelligence)란 기존 IT네트워크의 사이버 위협 대응과 관련한 난제들에 대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지능형 지속 공격 등 기존의 공격패턴과는 다른, 알려지지 않은 공격을 탐지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리킵니다. 구체적인 특징으로는 시스템의 고차원적, 전반적 패턴을 탐지하고 진화하여 행동 방향을 예측하고 컨텍스트 및 사용자 행위를 인지할 수 있다는 점과 시스템 전체에 대한 상태를 파악하여 대응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단말, 서버,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개별적 이상징후 탐지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자동방어가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씨티아이랩의 사업 현황은 어떻게 될까요?

씨티아이랩은 창업 당시부터 그 기술적 독창성을 인정받아 다양한 성과를 거둬 왔습니다. 과거 코스닥 보안 전문기업으로부터 제안사 Threat Intelligence 기반 지능형 SIEM 개발 계약과 한국인터넷진흥원 사이버 블랙박스 연동 및 맞춤형 공유기능 개발 사업을 수주했으며 지난 2018년에는 중소벤처부 기술혁신개발사업 지원대상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인공지능 기반 적응형 보안시스템 구축사업에서 AI부문을 수주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으며 미국 군 당국에서도 씨티아이랩의 보안 솔루션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개발자를 위한 근무환경을 구축합니다

 

 

사이버 보안 분야의 시장 규모와 전망은 어떤가요?

전 세계적으로 사이버 환경이 변화하고 이에 따른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사이버 범죄 대응에 대한 관심 역시 급증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사이버 범죄 대응시장은 450조 원 규모로 급성장하고 있고, 미국 사이버보안 관련 지출은 2017년에 GDP의 0.35%인 600억 달러를 돌파하여 7년 만에 두 배가 넘는 성장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국내의 사이버 시장 규모 또한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9년 국내 위협관리 시장은 5,000억 규모였으며 2022년까지 정보보호 시장은 14조 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국내 정보보호 산업의 체질 개선과 투자촉진, 융합 보안 신시장 창출 등을 통한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내다보고 있습니다.

 

씨티아이랩에 근무해서 좋은 점을 말씀해 주세요.

우선 회사가 개발자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이 가장 좋은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씨티아이랩은 자유로운 기업 문화를 통해 개발자의 창의성을 도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개발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시스템에 반영하려고 노력합니다. 다양한 복리후생 또한 빼놓을 수 없는데요. 개발자에게 주어지는 스톡옵션, 유연근무제, 중/석식 제공, 재택근무제 등 구성원들이 만족할 만한 근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씨티아이랩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씨티아이랩의 플랫폼 개발을 총괄하는 직책에 있는 만큼 씨티아이랩을 향후 업계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AI분석 솔루션 업체의 반열에 올려놓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3

글로벌 혁신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씨티아이랩의 향후 비전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현재 씨티아이랩은 앞서 잠시 언급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프로젝트를 포함해 두 개의 큰 정부 프로젝트와 신한은행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적 권위를 가진 IT리서치 기관 Gartner로부터 제안사 제품의 Vendor Briefing 요청을 접수받았고 제품 검증 진행(Magic Quadrant/Cool vendors Report) 등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씨티아이랩은 앞으로도 철저하고 체계적인 사업 수행을 통해 글로벌 혁신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같은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구체적인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자로서 요구되는 적극적인 자세와 도전정신, 소통 능력을 어필한다면 앞으로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취업이 많이 힘든 상황이지만 끝까지 힘내셔서 원하는 결과를 얻길 바랍니다.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