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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유수의 선사와 소통합니다

2020-09-01 10:21 조회수 3,609 Tag #오션마린서비스 #해외영업 #외국어

세계가 점차 하나의 가까운 생활권역으로 묶이고 국경을 뛰어넘어 각종 재화를 공유하게 됨에 따라 물류의 중요성 또한 날로 커지고 있다. 현대글로벌서비스의 대리점으로서 세계 각국 선사에 선박 엔진 부품을 공급하는 오션마린서비스는 설립 35년 차를 맞는 업체이다. 해외 영업팀 소속 박준규 팀장에게 해외 영업 직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OCEAN MARINE

해외영업팀
박준규 과장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영업부 소속으로 해외영업팀 팀장을 맡은 박준규 과장입니다.

 

오션마린서비스의 해외진출 현황이 궁금해요.

오션마린서비스는 전 세계 4개사뿐인 현대 엔진 부품 판매 대리점으로서 세계 각국 유수의 선(주)사에 엔진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AURA MARINE(핀란드), VIPER(호주), COMTECH(이탈리아), TOTAL LUBMARINE(프랑스)의 국내 유일 대리점으로 부품에 대한 수출 및 수입 거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KC(한국), SAMKUN(한국) 등의 판매 대리점을 맡아 고객사에 ONE STOP SERVIC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선박(상선)을 보유 및 관리하는 회사가 소속된 국가와는 대부분의 거래를 하고 있으며, 영국, 독일, 미국 등 약 50개국, 500개사와 거래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외국어에 대한 자신감과 세심한 업무 처리가 필요

 

 

해외영업팀에서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팀명에서 알 수 있듯이 해외 고객사에 영업하는 부서이며, 메일 및 시스템으로 문의 온 품목을 고객사에 판매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해외 영업 1팀(아시아지역: 싱가폴, 홍콩, UAE, 중국 등), 해외 영업 2팀(유럽지역: 영국, 이탈리아, 독일 등), 해외 영업 3팀(미국, 캐나다, 육상발전)으로 나누어집니다. 현재 해외 영업팀장으로서 3개팀을 총괄하고 있으며 계약 관리, 홍보 자료 제작 및 관리, 사업 기안 등 해외 영업의 전반적인 업무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근무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말씀해 주세요.

해외 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해외 출장지에서의 에피소드가 가장 많은데요, 그중 미국의 대이란 제재 당시의 일화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2016년 1월, 이란 제재가 풀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열심히 영업하며 실적을 쌓아나가던 도중, 2018년도 8월 7일부터 다시 제재가 시작됐습니다. 국가 간의 제재로 품목 제재뿐만 아니라 중앙은행과의 거래가 금지되어 수출업자들에겐 청천벽력과 같은 상황이었습니다. 오션마린서비스 또한 예상치 못한 소식으로 남은 계약 건과 수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당시 업무 처리를 마무리하기 위해 이란 현지에서 항의하기도 하고 문전박대를 당해 드러누워서 끌려가기도 했지만, 끝까지 버틴 결과 모든 건을 성공리에 마무리 지을 수 있었던 일이 가장 기억이 남습니다.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꼭 갖추어야 하는 역량은 무엇이고 어떻게 준비할 수 있을까요?

해외 영업의 역량 중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것은 언어에 대한 자신감과 업무에 대한 꼼꼼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어민 수준의 능력을 갖춘 지원자라면 더 유리하겠지만, 실제 영어권 국가를 제외한 국가에서는 다들 유창함이 아니라 자신감으로 영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언어에 대한 자신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문서의 글자 한 자, 혹은 숫자 하나의 오류가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업무 처리 시 꼼꼼한 자세가 요구됩니다.

Interview 02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

  

 

오션마린서비스에 입사하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대학에서는 영어를 전공했고 글로벌 물류 관리와 해외 사업 분야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 와중에 해외 영업을 전문으로 하는 분들을 보면서 해외 영업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수출이 매출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오션마린서비스에 입사하게 됐습니다.

 

오션마린서비스에 대한 자랑 한 말씀 부탁드려요.

‘오션의 미래는 사람이고 오션의 미래는 고객이다’라는 오션마린서비스의 모토처럼 구성원에 대한 복지가 좋은 편입니다. 불과 3~5년 전과 비교해 봐도 많은 복지 제도들이 생겼습니다. 사내 구성원들을 위해 회사가 계속 변화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업무 분위기 또한 점차 바뀌고 있습니다. 과거 장기근속자들이 많지 않고 이직률이 잦았던 회사였으나, 현재는 회사에 만족하면서 화목한 분위기 속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근무하면서 꼭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영업사원으로서 현재의 매출목표를 달성하는 게 첫 번째 목표입니다. 또한, 영업 직무를 수행하면서 인맥 관리의 중요성을 실감하는데 고객 만족 영업을 통해 세계적인 인맥을 늘려가는 것이 영업인으로서 이루고자 하는 장기적인 목표입니다.

Interview 03

판매에 대한 열의와 자신감은 필수

 

 

신입사원 채용면접에 평가자로 참여한다면 하고 싶은 질문과 그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영어로 앞에 놓여 있는 종이컵을 저에게 판매해 주세요’라는 질문을 하고 싶습니다. 오래된 질문유형 같지만, 신입사원 채용 면접을 진행해 보면 무역사무원 채용으로 혼동하고 오는 분들, 가지고 있는 영어 성적으로 마땅히 지원하고 싶은 곳이 없어 해외 영업에 지원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해외 영업을 전담하는 사람으로서 영업 직무에 관심 있는 분들을 채용하고 싶습니다. 판매에 대한 열의와 자신감을 표현할 수 있는 인재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신입사원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일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응원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본인 역시 해외 영업 분야에서 취업하고자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 자격증 취득, 대외 활동, 공모전 등 관련 스펙을 쌓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실제 회사에 입사해 보니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하는 분야에서 얼마나 일을 하고 싶은지 그 열의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항상 자신감을 가지고 큰 목소리로 본인의 열정을 어필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힘내세요!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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