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 품질관리

친환경 자동차 넥쏘와 아이오닉에 필요한 부품을 검증하고 있어요

2020-01-23 11:23 조회수 3,747 Tag #쟈베스코리아전자 #품질보증 #전기자동차

환경오염과 석유 고갈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르는 친환경 자동차. 쟈베스코리아전자는 친환경적인 전기 자동차와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수소 자동차에 들어가는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등 국내 대기업 친환경 차량에 불량품이 발생하지 않도록 힘쓰는 품질보증팀 황성민 사원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나눴다.

JBZ

품질보증팀
황성민 사원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과 직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쟈베스코리아전자 품질보증팀 황성민입니다.

 

품질보증팀에서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회사에서 생산한 제품 품질에 대한 업무를 진행합니다. 생산 제품 중에서 불량품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정의 중간과 마지막에 각종 검사를 실시하는데요. 이 밖에도 불량품 유출 및 재발 방지 대책 수립과 적용, 불량품 가능성이 있는 제품 선별 등 다양한 업무를 합니다.

Interview 01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해요


 

 

입사부터 지금까지 업무에는 어떤 변화가 있나요?

신입으로 입사하면 신입사원 교육을 받은 다음, 상급자가 진행하는 업무를 보조하면서 전체적인 일의 흐름을 배워갑니다. 최근에는 메일 확인, 제품 출하 준비, 고객 요청자료 작성 및 회신, 출장 위주로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출하 직전 제품의 최종 검사를 담당하는 출하검사원들과도 함께 일하는데, 불만 사항들을 개선했을 때 기뻐하면 제 일처럼 기분이 좋습니다.

 

반면 업무적인 고충도 있을 것 같아요.

업무 특정상 고객의 신경질에 덤으로 업무가 같이 쌓이면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아직 업무 연차가 오래되지 않아 부족한 점도 있지만 우선은 고객이 원하는 바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바라는 것을 제공받았을 때 문제가 해결되니까요.

Interview 02

아이오닉과 넥쏘에 필요한 제품, JBZ의 작품이죠

 
 

 

여러 회사 중 쟈베스코리아전자에 지원한 이유가 있나요?

주거지와 가까웠고 친환경 자동차 주변기기 전문회사라는 이미지가 강하게 와 닿았습니다. 실제로 쟈베스코리아에서 생산하고 있는 와이어와 장비들은 전기 자동차의 대표 차량으로 불리는 ‘아이오닉’과 수소 자동차 중 대표로 꼽히는 ‘넥쏘’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제 근무 분위기와 복지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전체적으로 수평적인 분위기이며 기본 2주 전에만 연차 일정을 공지한다면 연차 사용에 이상이 없습니다. 상급자와 동료들도 서로 배려하는 문화라서 입사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경영지원팀에서 꾸준히 직원들을 위한 복지를 업데이트하고 있어 근로자 휴가 지원 등 재직자들을 위한 혜택이 많이 있습니다.

Interview 03

비전공자지만 국비지원으로 적성을 찾았어요

 

  비전공자로 품질관리 업무를 택했다고 들었어요.

전공은 정보통신공학과이지만 품질관리 업무를 하게 됐습니다. 졸업 전 전공으로 취직하고 싶지 않아 어떤 일을 잘 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적성과 비전을 고려하여 국비지원으로 품질 교육을 받은 다음 지금까지 해당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품질관리에 도움이 되는 스펙이 있을까요?

필수는 아니지만 관련 전공이라면 산업공학과가 도움이 되며 자격증은, 운전면허증, 품질경영 산업기사나 품질경영기사 자격증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영어와 함께 엑셀, 파워포인트 같은 문서 관련 자격증이 있으면 도움될 것 같습니다. 품질 관련 공부는 따로 꾸준히 해야 하고요.

 

면접 때 어떤 질문을 받았나요?

중소기업을 선택한 이유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전체적인 일의 흐름을 배우고 다양한 업무를 하면서 경험을 쌓고 싶었다고 답변했죠. 실제로 여러 업무를 통해 경험을 쌓고 있지만 정신적 혹은 육체적으로 노동이 상당히 필요한 직무입니다. 자동차 제품 품질 관리에 관심이 있더라도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취업을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영주 lkkung1@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