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커뮤니케이션

직무인터뷰 > 마케팅

광고주의 최대 효율을 고민합니다

2017-10-18 10:28 조회수 10,059 Tag #도도커뮤니케이션 #광고대행사 #광고사업부 #온라인 마케팅 #광고 관리자

도도커뮤니케이션은 2007년 설립된 디지털 마케팅 전문 기업이다. 급격히 변하는 온라인 마케팅 시장에서 상황에 맞는 차별화된 전략, 마케팅에 필요한 솔루션 개발을 통해 앞서가는 기업으로 매년 빠르게 성장 중이다. 데이터 기반의 특화된 비즈니스 컨설팅 및 이를 통한 디지털 마케팅 관련 퍼포먼스 극대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도도커뮤니케이션의 윤대만 팀장을 만나 온라인 마케터로서의 일상을 들어봤다.

DODO COMMUNICATION

광고사업부 윤대만 팀장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온라인 종합 마케팅 솔루션의 선두주자 도도커뮤니케이션에 재직중인 윤대만입니다. 2016년 6월 입사해 현재 입사 2년 차에 접어들었으며,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를 배워가며 업무 역량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지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M(광고관리자)으로서 온라인 광고에 대한 니즈가 있지만 시간상 혹은 다른 이유로 인해 직접적인 광고관리가 어려우신 광고주님들의 온라인 마케팅을 대행, 관리해드리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작게는 온라인 검색 광고부터 바이럴 마케팅, 디스플레이 광고, 언론 보도자료, 페이스북 광고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집행, 관리하고 있습니다. 산업군과 업종에 따라 특화된 광고 상품은 무엇이며 어떤 광고 상품이 광고주로 하여금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고 광고주께 제안해드리는 것이 저의 역할이자 업무입니다

Interview 01

광고주의 매출이 성장했을 때 희열 느껴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마케터로서의 일과가 궁금해요.

출근 후 전일 밤부터 출근 전까지의 광고 진행 상태를 체크하고 광고비의 소진 내역 등을 확인해 심야 시간대의 광고에 스스로 리뷰를 하는 것으로 하루 업무를 시작합니다. 또 광고주에 따라 심야 시간대에 광고하지 않는 분들도 계시므로 이러한 계정들의 경우 광고를 가동하고 특이사항이 있는지 체크를 합니다. 이후 오후 1시부터 3시까지는 하루 광고의 피크 시간대라 중점적인 관리를 합니다. 실시간으로 광고의 노출 상태와 클릭량, 광고비 소진액 등을 체크해 광고 수익률(ROAS)이 상승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죠. 5시 이후에는 팀원들과의 미팅이 필요한 이슈들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며,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하루를 마무리합니다.

 

온라인 마케터로서 가장 보람찬 순간은 언제인가요?

역시나 제가 관리한 광고가 잘 진행돼 광고주의 매출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한 순간입니다. 개인적으로 렌탈 사업에 종사하는 광고주의 광고를 관리했던 경험이 지금도 기억에 남아요. 바이럴 마케팅 콘텐츠에 대해 제안을 하고 저희 도도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연구소의 지원을 통해 페이스북과 GDN광고를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했는데, 크게 성과를 이뤄 광고주님이 직접 사무실에 선물을 들고 찾아와 고맙다는 말씀을 해주셨어요. 그 순간의 희열은 매일 PC 앞에서 광고에 대해 고민하며 전전긍긍하던 시간들의 스트레스를 단번에 날려줄 만큼 컸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Interview 02

입사면접! 자신감이 제일 중요해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합격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 나만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자신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입사 면접 때를 생각하면 당돌할 정도로 제가 면접관님께 더 많은 질문을 드렸던 것 같아요. 면접관으로 계셨던 부장님께 하루의 일과와 가장 보람된 순간들에 대해서 여쭈어보면서 앞으로 제가 일하게 될 도도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하는 자신감이 합격에 가장 큰 영향을 주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할 때 도움이 된 경험이 있나요?

사내에서 진행했던 ‘일학습병행제’가 가장 큰 도움이 됐습니다. 국가지원 사업 중 하나인 일학습병행제는 이름 그대로 일과 학습을 함께 하는 교육과정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신 대표님과 본부장님이 강사로 교육을 해주셨어요. 마케팅 이론이나 광고 전략 등을 도도커뮤니케이션에 맞게 설명해주시고 업무에 어떻게 결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이 이뤄졌습니다. 또 OJT(직장 내 훈련)와 OFF-JT(직장 외 훈련)를 병행하며 실습을 통해 업무 역량을 높일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저의 경우 입사 2개월 차에 도도커뮤니케이션의 일학습병행제 커리큘럼이 적용됐기 때문에 타이밍이 아주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 복지제도나 문화 중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자유로운 근태 환경과 점심시간 운용이 가장 좋습니다. 입사해서 가장 신기했던 건 점심시간을 이용해 오락을 즐기는 모습이었습니다. 막연히 다가가기 어려운 분들이라고 생각했던 부장님, 대표님도 함께 보드게임이나 오락을 즐기는 모습은 신선한 충격이자 지금까지도 가장 좋은 사내문화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 연월차 사용이 자유롭다는 것 역시 최고의 복지 중 하나입니다. 도도커뮤니케이션은 업무에 지장만 없다면 보유한 연월차를 언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terview 03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사람이 되라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취업준비생에게 추천하는 경험이나 대외활동이 있나요?

콕 집어서 반드시 어떤 경험과 활동이 필요하다는 말씀은 드리기 어렵습니다. 다만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얻을 수 있는 경험이라면 무엇이든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마케팅은 변화에 가장 빠르게 적응하는 사람이 승리할 수 있으므로 어떠한 경험이든 많을수록 좋습니다.

 

해당 직무의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해주신다면?

온라인 환경에서 맛집을 검색해 보거나 데이트 코스를 추천받아본 경험이 있다면, 나아가서 “이러한 정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라는 호기심이 생겼던 경험이 있다면 당신은 도도커뮤니케이션이 찾는 인재입니다 궁금한 것을 찾아보고 물어볼 수 있는 자신감만 무장하고 찾아와주기 바랍니다.

 

나에게 도도커뮤니케이션이란?

안정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무대’입니다. “이런 마케팅을 해보면 어떨까?”라는 물음을 가졌을 때 지원을 아끼지 않는 도도커뮤니케이션 임직원 여러분 덕택에 풍부한 도전과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수정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