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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티시스아이티 2019년 상반기 신입 IT·기술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항공재료공학과
  • 학점 3.15/4.5
  • 토익 890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4,85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직무 : 신사업 제안 경험"

B2B IT 컨설팅 인턴을 하며 OOOO OOO 부문의 제안요청서(RFP)를 기반으로 AICC(AI Contact Center) 제안서를 작성하고 PoC를 통해 기술 검증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존 콜센터에서 맡던 기본적인 질의·응답을 챗봇이 대체함으로써 콜센터에 AI가 도입되며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현재 콜센터에서는 STT 기술을 통해 고객의 음성 데이터를 문자 데이터로 전환해 맞춤형 답변 제공, 상담품질 평가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TT로 문자화하여 TA(Text Analysis)로 분석하여 빈번하게 나오는 질문들을 분석하여 챗봇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의 음성을 기반으로 한 감정 분석, 챗봇 엔진을 이용한 상담사 대체 등 앞으로 AI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범위가 무궁무진한 것을 깨달았습니다. 인턴십을 하며 미래에는 IBM 왓슨을 이용한 AI 목소리 감정 분석, 다양한 성격을 가진 챗봇과 대화하는 느낌을 주는 챗봇 페르소나(인격) 도입 등 미래지향적 AICC의 흐름을 익혔습니다.

"인성 : 고객사와의 꾸준한 소통을 통한 성공 경험"

제안 및 사업관리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객사와 소통을 할 수 있는 소통능력이 중요합니다. 중소기업체험캠프에 참가하여 스타트업의 애플리케이션 마케팅 방안을 제안하여 대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대상을 받은 이유는 회사 대표 및 개발자분들과 하루 5~6번의 이메일을 주고받으며 꾸준히 소통한 덕분입니다.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대응하고 피드백을 통해 회사가 원하는 마케팅 방안에 대한 해답을 찾으며 현실성 있는 마케팅 방안을 제안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고객사에 인프라에 맞는 IT 솔루션을 제안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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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어려움을 즐거움으로"

제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프로젝트는 비전공자 3명이 팀이 되어 스프링프레임워크 사용경험이 없던 비전공자 3명이 모여 웹 페이지를 제작한 경험입니다. 6개월간의 SW 개발자 과정 마지막 프로젝트는 스프링프레임워크로 웹 페이지를 제작하고 빅데이터 분석하여 시각화하는 것이었습니다. 5명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였으나 2명이 면접준비를 이유로 불참했고, 저를 포함한 3명의 팀원은 이대로 프로젝트를 진행할지, 전공자가 있는 팀에 한 명씩 합류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할지 결정을 해야 했습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될지라도 3명이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더 유익한 공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 저는 팀원들을 독려하고 전자를 선택했습니다.

3명 모두 비전공자였기 때문에 기초부터 공부해야 했고, 스프링프레임워크의 개념은 앞 과정의 Java, JSP, html/CSS에 비해 어려웠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업과 별도로 팀원들과 유튜브 스프링프레임워크 생활 코딩 강좌를 수강하고 진도표를 공유했습니다. 강의를 통해 MVC 패턴 이론을 익혔고 기존 JSP 프로젝트에서 만든 웹 사이트인 'KIC 딜리버리'를 스프링프레임워크로 바꾸어 실전 감각을 익혔습니다.

부족한 인원, 지식이라는 제약 아래 다른 출발점에서 시작했지만 정해진 기간 내에 'FC 바르셀로나 한국어 웹페이지'라는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비전공자 3명이 포기하지 않고 높은 수준의 웹 페이지를 구현했다는 점을 높이 사 '학업 증진 상'을 받으며 해당 교육과정을 수료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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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제안 및 사업관리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실무역량은 '고객사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사가 겪고 있는 문제를 IT로 해결하는 역량'입니다. 제 역량수준은 10점 만점에 9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IT 컨설팅 인턴십을 수행하며 AI를 포함한 최신 IT 기술로 고객사가 겪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IT 솔루션을 제안한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사 문제 해결 - 간호사 친구의 니즈 파악으로 AI 솔루션 제안"

AI 지능형 CCTV를 이용하여 병상의 도망가는 환자를 잡을 수 있는 IT 솔루션을 제안한 경험이 있습니다. 인턴십 개인 과제의 주제는 KT의 AI 인프라를 가지고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이었습니다. 과제를 수행하며 IT서비스의 사용자인 고객에게 초점을 둬야 한다는 생각에 현업에 있는 간호사 친구와 인터뷰를 통해 숨겨진 니즈를 파악했습니다. 실제로 1주일에 한 병동에 1~2명 정도 도망간다는 환자가 발생한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인구 1,000명 당 활동 간호사 수가 제일 적음에도 불구하고 도망가는 환자들을 간호사가 잡야아하기 때문에 본업에 집중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마침 저는 KT의 지능형 CCTV인 기가아이즈라는 제품이 떠올랐고 AI를 이용해서 폭력, 물건 유실 등 사람들의 움직임으로 동작을 인식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지능형 CCTV를 이용하여 입원 접수 시, 환자의 얼굴을 함께 저장하고 전산에 외출이라고 등록되지 않은 환자가 병원 밖을 나간다면 상황실에 실시간으로 경보를 울리는 시스템을 기획했습니다. 고객군은 해당 서비스를 활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병상의 규모가 큰 2차 병원, 3차 병원을 타겟으로 잡았습니다. 과제를 준비하며 설문조사를 통해 현업 간호사분들에게 '간호사들의 바쁜 일손을 덜어주는 참신한 아이디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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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강점 : AI를 비롯한 신기술 프로젝트 경험"

제안 및 사업관리 직무에서 발휘할 수 있는 저만의 강점은 SW 역량과 AI 관련 지식입니다.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로 가면서 사업들이 AI로 흘러가면서 해당 기술을 이해하는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SW개발에 그치지 않고 AI 프로젝트에도 도전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경험은 개인정보 자동 블러 프로젝트입니다. Faster R-CNN 모델을 사용해 1인 방송에서 이슈가 될 수 있는 개인 정보를 자동으로 Blur 처리하는 AI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500여 장의 사진을 가지고 학습하여 번호판을 Detection 하는 작업을 시행했지만 희미한 번호판은 인식하지 못하고, 하나의 얼굴을 여러 개의 얼굴로 인식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번호판 사진을 촬영하고 다양한 얼굴 Dataset을 사용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사진 한 장당 5회 이상 학습시키고, 선명한 차량 번호판과 큰 얼굴 Dataset의 수를 더 늘렸습니다. 모델을 1인 미디어에 적용해 일반인 얼굴을 blur 처리하여 mAP 0.5를 넘기는 정확도를 달성하여 6팀 중 2팀이 참가할 수 있는 KT 융합 기술원 로드쇼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AI 기술, 지식을 바탕으로 티시스에 입사하여 인공지능 솔루션 사업의 확장에 앞장서겠습니다. 인턴십 때, 콜센터에 AI를 접목하여 챗봇 기능을 구현하고 상담 내용의 품질을 높인 경험이 있습니다. AI 기술을 바탕으로 이를 콜센터에 적용하는 솔루션을 제안하겠습니다.

"단점 : 일 처리가 빨라 덜렁거리는 성격"

3학년 때, '재료공학실험 2'에서 영어로 모든 계획서와 보고서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첫 번째 실험이 끝나고 스트레인 게이지 계획서와 보고서를 제출했을 때 영자 오타가 많아 지적을 받았습니다. 이후 보고서를 작성할 때 자간 하나하나를 무조건 보고, 하드카피하여 제출하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이후, 조교에게 잘 칭찬을 받았고 실험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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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입사 후 포부"

10년 안에 가장 크게 이루고 싶은 목표는 금융업과 관련된 AICC(AI Contact Center)의 신사업을 발굴하는 것입니다. AICC를 담당하는 부서에서 인턴십을 하며 최근 금융업에서 상담사의 일손을 덜고 24시간 상담할 수 있기를 원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챗봇을 도입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티시스에 입사하여 다양한 고객사의 RFP를 분석하고 직접 고객사 site를 방문하여 고객사와의 미팅을 바탕으로 현재 어느 부분에서 개선을 원하는지, 이를 IT로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추출하겠습니다. 고객사와의 미팅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고객사들이 어떤 IT 기술을 원하는지를 습득하여 개발부서와 고객사의 가교역할을 하겠습니다. 고객사의 니즈를 파악하여 연구개발 부서에 챗봇, STT(Speech To Text), TTS(Text To Speech) 등 신기술을 연구할 것을 제안하고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각 고객사에 맞는 솔루션에 대한 전략을 추출하겠습니다. 고객사의 RFP 내용과 직접 고객사와의 미팅을 바탕으로 각 산업군에 따른 고객사만의 수요를 파악하여 각 고객사에 특화된 챗봇 니즈를 파악하겠습니다.

AICC 신사업을 발굴하기 위해서 AI 기술을 꾸준히 습득하고 현업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듣기위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KT AI ACADEMY를 수료하고도 AI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유튜브 영상으로 새로운 AI 기술을 익히고 논문을 보면서 기술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티시스에 입사하여 챗봇과 관련있는 자연어 처리 부분의 논문을 꾸준히 읽고 신기술을 이용해 고객사의 RFP를 바탕으로 AI 신기술을 적용한 솔루션을 제안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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