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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하반기 신입 현대자동차㈜
기계엔지니어
2021 하반기 신입 현대자동차㈜
  1. 현재(또는 과거) 본인이 소속된 단체나 조직 중 가장 애착이 가는 곳에 대해 소개하고, 본인의 역할과 기여한 바에 대해 서술해 주세요. (최소 1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팀워크로 전체 3등을 이뤄내다"

    학부 소속 축구 동아리인 'KAFA’가 가장 애착이 가는 단체입니다. 'KAFA'의 목표는 교내 리그에서 상위권으로 토너먼트를 진출하여 4강 이상의 성적을 이루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복학을 하고 KAFA에 다시 들어갔을 때, 소속된 동아리원들간에 유대감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저는 부회장으로서 ‘마니또’ 제도를 제안하여 경기 외적으로 팀워크를 기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매주 동아리 자체 친선경기를 진행하여 참여도가 높은 순으로 교내리그에 출전시키는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제도 시행 이후 동아리원들은 자연스럽게 친해졌고, 경기력이 향상되어 교내리그에서 3연승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동아리 창단 이후 최초로 준결승에 진출하여 3등의 성적을 이뤄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팀원 간의 유대감이 클수록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많은 팀과 협업을 하는 연구개발 직무에서 이런 경험은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2. 본인은 어떤 일을 할 때 가장 에너지가 넘치나요? 자신에게 있어 가장 인상적인 성취 경험 에 대하여 소개 해 주세요. (최소 1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원격제어 앱을 개발하여 우수상을 수상하다"

    새로운 도전을 통한 혁신을 이뤄낼 때 가장 에너지가 넘칩니다. ICT 공모전에 ‘버스 Smart 창문’이라는 주제로 참가하여 작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도전인 앱 개발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작 초기에는 센서만을 이용한 버스 smart 창문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작품의 경쟁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해 원격제어 앱을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앱 제어로직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창문이 닫히면 모터가 멈춰야 하지만 계속해서 구동하는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어로직을 수정하고 회로도를 재배치했지만 동일한 오류가 계속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임베디드 SW 관련 연구실을 찾아가 도움을 요청하여 타이머 초기화에 관련된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어, 타이머 함수를 작성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 결과, 원격제어 앱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공모전에서 총 87팀 중 3등의 성적으로 우수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3. 자신의 관심분야는 무엇인가요? 관심분야와 관련된 교내외 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통 해 무엇을 배웠는지 서술해 주세요. (최소 1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차량 제어기 설계 및 검증"

    관심분야는 ‘차량 제어 시스템 설계 및 검증’ 분야입니다. Simulink를 활용해 ACC&AEB 시스템의 제어 로직을 설계 및 검증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의 업무는 Mode Selector 로직 설계를 맡았습니다.
    각 모드 제어 로직 구현 시 PI 제어기를 활용했지만 오버슛이 크게 발생하여 제어기 설계가 불안정했습니다. 그래서 정교한 제어를 위해 PID 제어기를 활용하기로 했고 D 게인값을 음수로 설정해 오버슛을 더욱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해당 제어기를 차량 동역학 기반 Tool인 prescan을 이용한 검증을 통해 설계 강건성을 높였습니다.

    그 결과, 누적오차가 가장 작고 정상상태 도달 시간이 가장 빠른 제어기의 성능을 입증하여 총 8팀 중 1등의 성적을 이뤄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차량 제어기 설계 시, 시스템에 따라 제어방법을 선택하고 적절한 gain 값을 찾는 역량과 V-cycle 기반 제어기 개발 process에 대해 배웠습니다.
  4. 계약학과 도전이 본인에게 어떤 의미인지 서술하고, 향후 현대자동차에서의 성장 목표 및 계획을 본 활동과 연관지어 제시해 주세요. (최소 1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환경차 제어 연구원이 되기 위한 새로운 시작"

    저는 자동차 IT 학과 학생으로서 차량 제어 관련 전공과목들과 프로젝트 및 인턴 등의 활동으로 직무 수행 역량을 길렀습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의 ‘2025 전략’ 중 하나인 환경차 부문에서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선 심화 이론 및 실무적인 역량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석사과정과 현장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계약학과 제도는 저에게 더 이상 학부생이 아닌 환경차 제어 연구원으로서의 새로운 시작을 의미합니다.

    성장 목표는 AI 기반 환경차 제어로직 설계 역량을 쌓아, 현대자동차가 3대 전동차 제조 기업으로 도약하는데 기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OOO 교수님의 OOOO연구실에 지원하여 머신러닝을 활용한 환경차 제어로직 설계 및 검증 대해 연구할 것입니다. 또한, 현업 연구 멘토링을 수행하여 실무능력을 키우고 필요한 기술들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연구과제를 수행할 것입니다.
  5. 계약학과 합격 후, 석사 과정에서의 학업계획을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상) (최소 1,000자)
    학부 기간 동안 관심분야인 차량 제어로직 설계 및 검증에서 역량을 키우기 위해 차량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을 수강하고 ADAS 설계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차량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과목에선 차량 ECU 기능 안전 검증에 필요한 ISO26262 지식을 쌓아, 차량 개발 프로세스인 V-Cycle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또한, AUTOSAR & MISRA C 등 국제 표준 플랫폼을 이용한 제어기 개발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그리고 ADAS 설계 프로젝트에선 ACC&AEB 시스템 제어로직을 설계하고, 이를 차량동역학 해석 Tool인 Prescan 기반의 MILS 환경에서 제어 기능을 검증하는 역량을 쌓았습니다. 마지막으로, OOOO OOOOO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제어기를 검증하기 위해 HILS를 직접 다뤄보고 AI 기반 검증 프로그램인 UQ를 다뤄본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OOO 교수님의 OOOO연구실에 지원하여 ‘AI 기반 주행 성능 향상을 위한 환경차 제어로직 설계 및 검증’에 대해 연구할 것입니다. 따라서 위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2가지 학업계획을 구상할 것입니다.


    1. 차량 동역학 기반 설계 역량 & 최적 제어기 설계 역량 습득
    친환경차의 제어를 위해선 EV/HEV의 특성 및 거동에 대한 역학적인 면을 고려하여 설계해야합니다. 따라서 차량동역학 및 제어 과목을 수강하여 차량 종방향, 횡방향 모델링에 필요한 역량을 습득하겠습니다.

    이후, 정교한 제어를 위해 ‘제어및시스템이론’, ‘차량용 임베디드시스템 설계’, ‘고급제어’를 수강하여 제어기 설계 역량을 쌓겠습니다. 특히, 전동화 차량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최적 제어 중 하나인 LQR 제어 이론에 대해 학습하겠습니다. 또한 모델의 불확실성과 외란의 영향을 감소시키는 DOB 제어 이론을 습득해, 제어 성능 향상과 제어기 설계 강건성을 높이는 방법을 익히겠습니다.
    위와 같은 역량을 습득 후, 현대자동차의 HDA2와 협조제어를 통해 전동화 차량의 정확한 속도 제어 및 회생 제동 제어를 통한 고속도로 주행 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2. Machine Learning을 통한 검증
    더욱 정교한 제어로직 설계를 위해선 빅데이터를 바탕으로한 검증을 진행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기계학습및데이터마이닝’을 수강하여 데이터 처리 역량을 쌓겠습니다. 해당 역량을 바탕으로, Matlab/Simulink를 활용하여 주행 성능 향상에 필요한 데이터를 얻은 후, Machine Learing 기법 중 하나인 강화학습을 통해 제어기 성능 향상 연구를 진행하겠습니다.

    위의 2가지 학습계획을 통해 최적의 AI 기반 전동화 제어로직 설계 및 검증에 대한 논문을 작성할 것입니다. 또한 석사과정을 이수한 후, 현대자동차에 입사하여 환경차 제어 로직 및 검증 역량을 100% 발휘해 현대자동차가 친환경차 시장을 선도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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