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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하반기 신입 ㈜우리은행
금융영업
2020 하반기 신입 ㈜우리은행
  1. 우리은행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며, 지원한 부문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본인이 하였던 노력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하여 주십시오.
    "기업금융 1등 우리은행"

    제 목표는 고객에게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RM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은행은 시중은행 중 기업 금융 분야의 전통적인 강자로 위치해왔습니다. 또한, '우리 소상공인 종합지원 센터', '프랜차이즈 창업아카데미' 등 중소기업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며 포용적 금융을 실천함과 동시에 잠재고객 발굴에 앞서고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분석, 완성, 개선할 수 있는 역량 개발"

    기업금융의 목표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솔루션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원의 핵심역량은 '고객 맞춤형 응대 및 소통 역량'과 '기업과 산업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철저한 분석력'입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경험을 통해 해당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OOOOOO에서 안내원으로 근무하며 어린아이들부터 노인, 외국인 등 다양한 관람객들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응대 및 소통 역량을 길러왔습니다.

    학부 시절 재무와 회계 분야 수업 수강,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 취득, 경제학 학습 등을 통해 금융지식을 쌓고 경제지표와 재무제표 해석능력을 키웠습니다. OO 기업에서 B2B 영업 인턴으로 근무하며 고객사의 니즈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그에 적합한 서비스를 선별하는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직접 사업제안서를 작성하며 고객사와 경쟁사, 산업 현황 등을 분석한 후, 자사의 서비스를 이용한 개선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저는 위의 경험들을 통해 고객의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수립 및 실행하며, 상황의 변화에 맞춘 전략 개선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2. 단체생활이나 팀 활동 시, 팀워크를 높이기 위해 행동하였던 적이 있다면 무엇을 했고,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으며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자세히 기술하여 주십시오.
    "팀워크의 필수전략, 소통"

    팀워클를 위해서는 균등하게 바라보는 것

    팀워크를 높이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가 편하게 본인의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진솔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저는 진솔한 소통을 독려해 문제점을 해결하고 팀워크를 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교 재학 당시 창업 공모전에 참가해 미대생의 졸업 작품을 판매할 수 있는 '미술품 중개거래 플랫폼'을 고안하였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할수록 특정 팀원이 맡은 업무를 완료하지 못하거나, 과제의 내용이 빈약한 경우가 자주 발생했습니다. 저는 팀장으로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제 수행의 어려운 점을 공유하는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해당 팀원은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위한 미대생 섭외가 원활하지 않아 시장조사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문제 해결방안이 떠오르지 않아 의욕이 저하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미술 전공 대학생을 팀원으로 영입하자는 제안을 했고 팀원들 모두 동의했습니다. 저희는 즉시 학교 커뮤니티에 공모전 팀원 모집 공고를 등록해 조소과 학생을 영입했습니다. 이후로는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고, 마침내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았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팀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입행 후에도 동료들과 업무 수행에서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최근 은행의 영업점이 줄어들고 비대면 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신규고객을 창출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이 있을지 기술해 주시고, 이를 위해 본인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과거 본인의 업적과 경험을 기반하여 작성하여 주십시오.
    금융 플랫폼이 발달하고 비대면 거래가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우리은행의 신규고객 창출을 위한 두 가지 전략을 제시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사용자 경험의 일원화'입니다. 사용자 경험의 일원화란, 기존의 대면 거래와 비대면 거래에서의 사용자 경험이, 방향성과 만족도 측면에서 일치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비대면 거래를 비롯한 금융의 디지털화로 인해 고객의 사용자 경험 역시 영업채널, 계약진행, 사후관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금융 소비자의 사용자 경험이 일원화되지 않는다면, 고객은 혼란에 빠질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을 일원화하기 위해서는 대면 영업을 수행하는 영업 부서와 디지털/IT 부서 간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수입니다.

    저는 유관부서와의 협력을 통해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는 회사의 외국인 고객 전용 영문 웹사이트를 기획 업무를 수행했었습니다. 우선, 여러 해외 사례와 칼럼을 바탕으로 한국 사이트와 외국 사이트의 구조적 차이를 확인했습니다. 이후 웹 개발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외국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UI와 UX를 설계했고, 성공적으로 사이트를 런칭했습니다. 그 결과, 외국 고객의 사이트 방문이 증가했고, 신규 계약도 체결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고객 정의의 최신화'입니다. 비대면 거래의 등장으로 금융 소비자는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짧은 시간 내에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각 고객의 상황과 니즈는 급속도로 다변화됩니다. 따라서 행원은 고객의 비대면 거래 정보와 대면 거래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며, 현재 고객이 누구이고, 고객의 고민과 실질적인 니즈는 무엇인지를 최신화해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고객 정의의 최신화를 통해 고객사와의 계약을 수주한 경험이 있습니다. 인턴 영업사원으로 근무할 당시, OOOOOOO진흥원에서 주최한 '2019 OOOOOO 지원 사업'에 데이터 판매기업으로 참여했습니다. 먼저 당시 지원사업에 참여한 수요기업 중에서 자사의 번역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업체를 선별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기업의 사업 현황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고객사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사업 제안서를 작성했습니다. 그 결과, 계약을 체결하는 데 성공했으며, 해당 기업은 8,000만 원의 정부 지원금을 받아 저희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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