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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하반기 인턴 ㈜BGF리테일
영업지원
2020 하반기 인턴 ㈜BGF리테일
  1. 본인이 선택한 직무에 대해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2100바이트) ①지원한 직무의 역할이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자유롭게 기술 ②본인이 해당 직무에 적합하다는 근거를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 ③입사 후 경력개발 계획에 대해 기술
    [본사와 가맹사를 이어주는 중개인 역할]
    영업관리는 본사의 지침을 명확하게 가맹사에게 전달하고 가맹사가 겪는 현실적인 문제점들을 같이 고민해보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별 혹은 유입고객층 별로 가맹사가 겪는 문제가 상이할 것입니다. 본사의 지침을 따름과 동시에 가맹사 특징별로 조언을 해주어야 합니다.

    [본사의 지침을 가맹사가 받아들이기 쉽게 전달하는 역량]
    본사의 지침을 알아듣기 쉬운 단어로 바꾸어 가맹사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중요합니다. 이 중 타인과의 소통에서 정보전달의 오류를 막기 위한 재검토 절차를 만든다면 가맹사에게 본사 지침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턴근무 때, 숙련도가 높은 과장님은 미숙한 인턴사원인 제가 어느 부분에서 궁금증을 느끼는지 파악하지 못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정보전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지시자와 듣는이 사이의 괴리감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일련의 과정들을 그림으로 도식화해 문의하여 이를 해결하였습니다. 가맹사에게 본사지침을 설명할 때, 가맹사 입장에서 겪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도식화하여 이해를 돕겠습니다.

    [공통목표를 설득하겠습니다]
    입사 초기에는 제품에 대한 이해가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에서 가격, 제품의 특징, 고객맞춤 제안 등 고품질의 정보를 제안하겠습니다.
    그 후 가맹점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겠습니다 . 가맹점주에게 본사의 방침이 종종 통제와 감시로 느껴질 수 있고 이에 불만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가맹점과 본사는 공통적인 목표가 같다는 것을 상기시켜주고 가맹점의 발전을 이끌어 본사의 사업에 이바지하겠습니다.
  2.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1가지를 선정하고, 그 이유와 해당 역량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500바이트)
    [목표달성역량을 통한 일일 KPI 달성]
    영업관리는 가맹사의 매출을 증대시키는 점에서 목표달성력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분기별 높은 KPI달성 등 어려움을 겪는 상황 속에서도 문제의 장애물을 파악하여 돌파구를 찾는 능력은 조직과 기업의 목표를 달성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0평 관광객 전용 유치매장에서 근무하였습니다. 특별매장인 덕분에 매출 KPI가 다른 매장보다 높게 측정되어 있었습니다. 근무 중 유통기한 1년 미만에 도래하는 아몬드 전량 판매라는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매장입구에서 고객들에게 아몬드를 보여주었으나 아몬드는 자신의 나라에도 있으므로 구매율이 저조했습니다. 점장님에게 요청하여 창고에 보관되어있던 아몬드 샘플을 가져와 즉석 시식 코너를 개시하였습니다. 부족한 샘플은 사비로 3가지 맛을 각각 한 봉지씩 구매하여 추가 시식으로 사용하였습니다.

    고객을 분석하여 일본인과 남성분에게는 와사비맛을 중국인에게는 허니버터맛을 그 외 외국인에게는 팥죽맛을 권유하였습니다. 마침내 4시간 안에 상품 150개를 모두 판매할 수 있었습니다.
    본사와 가맹사에게 정해진 KPI를 달성하는 것이 영업관리의 첫 번째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KPI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 남들과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혁신을 추구한 경험과 그를 통해 배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1500바이트)
    [매출 하락의 문제원인을 파악하는 시야를 가지는 일]
    근무하던 매장의 매출 저하 문제원인을 파악하여 다시 매출상승으로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바라보는 매장의 시야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년가량 근무한 쥬씨 매장에서 평일 2시 50~60번의 대기번호가 25번 내로 떨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매출이 하락한 원인을 찾기 위해 주변 상권을 돌아보니 3개월 동안 빽다방, 메가커피, 개인카페 등 경쟁사가 출현하였음을 파악하였습니다.

    매출의 재상승을 위해 단골분들에게 매장만족도 조사를 시행하였으나, 아무도 타 카페 방문 이유에 관해 설명해주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매장 밖에서 보는 고객의 시선을 고민해 보았고, 개방형 과일 냉장고가 너저분해 보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 과일들을 잘게 나누어 여닫이 냉장고에 보관하였으나, 매출에 큰 영향은 주지 못했습니다.

    어느 날 다른 지점에서는 청포도 등 새로운 상품을 판매하나 해당 매장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 과일 사장님에게 청포도를 납품 받을 수 있음을 사장님에게 알려드려 신제품 청포도 판매를 권유하였습니다. 이 덕분에 평일 오후 7시 대기번호 기존 80번에서 130번까지 상승하였습니다.
  4. 평소 CU 편의점 이용 시 느꼈던 장단점을 기술하고, CU 편의점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소수를 위한 편의점 운영]
    CU 편의점의 장점으로는 인적이 드문 곳에서도 CU 편의점의 불은 환하게 비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충청남도 학교에서 거주하는 동안 학교에서 먼 인적이 드문 곳에서 자취하였습니다. 타 편의점은 학교 앞에만 위치하였지만, 유일무이하게 집 앞에 있었던 CU 편의점 덕분에 식사 문제를 제때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편의점의 고객을 향한 진심은 상품과 서비스 차별성의 기본틀에서 벗어나 소수의 사람을 위해 운영하는 편의점이 진정한 고객감동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시즌상품의 재 출현으로 소수의 소비자를 사로잡는 일]
    시즌상품을 다시 구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편의점을 이용하는 고객층이 시즌상품을 선택하더라도 추후 상품을 다시 구매할 수 있는 채널이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CU 대만풍 고기덮밥의 경우 대만음식이 국내에서 인기몰이하여 해당 시기에 가장 적합한 상품이었으나, 대만 상품의 인기가 현저하게 떨어지면서 도시락 상품 또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소비자층이 단종된 상품들을 다시 구매할 수 있게 한다면, 과거 특정상품의 매출을 오늘날까지 이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CU편의점 = 좋은 상품을 싸게 구매할 수 있는 편의점]
    가성비 상품의 출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제 성장 둔화는 소비자들의 상품 선택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편의점 시장에서 초저가 상품을 지속 확대한다면 합리적 소비, 스마트소비 트렌드에 맞춰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고객들의 만족을 상승시킬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미 질적인 면에서 다른 편의점을 압도하는 CU 편의점이, 가격면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면, 다른 경쟁사보다 우위에 점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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