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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하반기 신입 ㈜우리은행
영업지원
2019 하반기 신입 ㈜우리은행
  1. 우리은행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며, 지원한 부문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디지털 시대의 은행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혁신입니다. 대면 채널에서 영업 능력과 고객 맞춤 응대 강점을 발휘하고, 고객 중심적인 비대면 채널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우리은행은 우리 won뱅킹 서비스를 통해 우리은행의 고객중심적 비대면 채널을 만들고 있습니다.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 필요한 정보, 높은 사용자 편의성을 통해 이를 알 수 있습니다. 고객 중심적인 사고로 행동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영업 능력과 고객별 맞춤 서비스]

    영업 능력과 고객별 맞춤 서비스 능력을 살려 고객을 창출하고 관리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비대면 채널의 증대로 대면 채널이 감소하고 있지만 은행의 수익성과 우량 고객을 위해서는 대면 채널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대면 채널에서 고객을 직접 응대하며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경제 연합동아리 EIC에서 마케팅 담당자를 설득시켜 1692개의 제품 협찬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현대 백화점 고객 접점에서 부모님 세대 고객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충성 고객을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영업 능력으로 고객을 창출하고 방문 고객에게 고객별 맞춤 서비스를 통해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여 우리은행의 충성 고객으로 만들겠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행원]

    행원은 데이터를 통해 고객 만족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경영정보론을 수강하며 4차 산업이 어떻게 은행에 영향을 끼칠지 공부했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 로보어드바이저 등으로 행원에게 요구되는 필요 역량이 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행원은 데이터를 통해서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수익모델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응용통계학을 부전공하며 배운 분석력과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해 빙그레 꽃게랑 신제품 마케팅 전략을 제안한 적이 있습니다. 100명이 넘는 학생을 통해 실험을 진행하여 데이터를 모았습니다. SPSS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실험을 통해 맛의 세기만 중간값보다 극값의 선호도가 높았던 것을 알게 되어 강한 맛을 요구하는 집단을 위해 FGI를 실행해서 적정한 맛의 단계를 파악한 후, 맛 가루를 추가하는 방안을 고안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짠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중심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2. 지금까지 가장 애정을 갖고 열정적으로 이루어낸 성과가 있다면 무엇이고, 이를 통해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6개 기업, 1692개 제품 협찬을 체결하다.]

    전경련 산하 경제 연합동아리 EIC에서 대외사업부로 활동하며 기업 니즈를 충족을 통해 6개의 기업을 설득했습니다. 이를 통해 설득력은 상대방의 목표 달성에 기여할 때 가장 강력하게 발휘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제품을 홍보해주는 대가로 동아리 행사에 필요한 제품을 협찬 받는 것이 주된 업무였습니다. 동아리가 효과적인 홍보채널이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타 동아리와 구분되는 EIC만의 강점을 드러냈습니다. 30여개의 대학교의 학생들이 있는 거대 연합 동아리라는 점을 활용해 광범위한 SNS 홍보와 제품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점을 어필했습니다.
    나아가, 기업이 원하는 홍보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SNS 채널 강화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이를 위해 협찬사냥이라는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단시간에 많은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행사 중 제품을 눈앞에 두고 조별로 현장에서 이벤트 참여시 제품을 제공하는 변화를 주었습니다. 그 결과, 인스타그램의 좋아요 수가 약 400%, 페이스북에서는 3주간 1,000을 웃돌던 도달률이 2일 만에 약 500% 증가했습니다. 거대 연합 동아리라는 강점과 강화된 SNS 채널을 가지고 6개 기업과 협찬을 체결했습니다.
    협찬 활동을 통해 영업을 경험했습니다. 고객의 니즈를 분석을 최우선으로 하여 거래가망 고객을 선정하여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3. 본인이 진행하던 프로젝트나 계획이 실패할 위험을 감수하고 타인을 적극적으로 도운 경험과 이를 통해 느낀 점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상부상조]

    중국 학생들이 팀프로젝트에 같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 끈끈한 동료애를 형성했습니다.
    경영정보론 수업 시간에 중국 학생 3명과 저를 포함한 한국 학생 2명이서 팀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한국에 처음 온 학생들이라 한국어로 소통이 불가했습니다. 교수님은 당장 2주 후에 발표를 진행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처음에는 한국인 2명이서 모든 일을 끝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2주라는 짧은 시간동안 발표 준비를 하기에 중국 학생들에게 하나하나 설명해줄 시간이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발표 자료를 통해 후에 기말고사를 제출하신다는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중국 학생들도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발표 준비를 같이 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말로 된 AI 자료를 영어로 해석해서 제공했습니다. 또한, AI관련 사례를 중국 관련 주제로 한정하여 친구들이 학생들이 보다 추가적인 자료를 수월하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웠습니다.
    2주일간 매일 학교에 12시까지 남아 팀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유일하게 중국 학생들과 같이 발표를 진행한 팀으로서 중국의 AI도 심도 있게 다뤘다는 평을 들었습니다.
    은행은 개인의 성과보다 영업점 전체의 성과가 중요합니다. 영업점에서 혼자 달려나가는 행원이 아닌 뒤에서 밀어주고 앞에서 끌어주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4. 일회성 업무처리를 위해 우리은행을 찾는 개인고객을 주거래 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본인만의 전략은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고객과 정서적 교류를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은행은 행원과 고객의 상호작용이 중요합니다. 신뢰받는 행원이여야 고객은 거래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진심을 담은 맞춤화 서비스로 충성 고객을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고객 접점에서 고객 만족도 상승]

    현대 백화점 부모님 세대 고객에게 맞춤화 서비스를 제공해 충성 고객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응대력을 배우고, 저를 따라 이동할 정도로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백화점에서 고객의 행사 참여를 도와드리는 업무를 했습니다. 매주 변하는 열 가지 이상의 행사를 고객분들은 어려워 하셨습니다. 날짜나 조건을 몰라 참여하지 못했다며 불만을 표하셨습니다. 고객 만족을 위해 고객별 맞춤화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맞춤 서비스를 위해 구매 금액, 구매 목록, 참여 희망 행사를 확인했습니다. 구매 금액에 맞는 가장 혜택이 큰 행사를 추천해드렸습니다. 동일 금액 행사가 있다면 구매 목록 카테고리를 참고해 관련 행사를 추천해드렸습니다. 또한, 참여 희망 행사와 유사한 행사도 안내하며 최대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 저를 보기 위해 재방문한다는 고객님이 생겼습니다.
    디지털화된 은행에서 고객 접점의 기회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기회를 살려 저를 보기 위해 우리은행을 방문하고 싶을 서비스를 제공하겠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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