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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비즈니스기획
2019 하반기 신입 SK텔레시스(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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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해당 채용사이트 자기소개서에서 줄바꿈(엔터)을 할 경우 2글자로 계산되어 자소설닷컴의 글자수와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를 참고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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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 첫 창업 멘토링 콘서트를 기획하다.]
2년간 경영학과 학생회 운영국장직을 맡아 활동하며 추진력을 통해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성취한 경험이 있습니다. 경영학과 특성상 창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관련 프로그램이 전무한 점에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300여 학우들에게 필요한 학과 행사를 기획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동문 선배 창업 멘토링 콘서트'를 기획했습니다. 50명의 예상 참가 인원과,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 짓는 것을 목표로 기획안을 작성하였습니다.
학생회장에게 창업 멘토링 콘서트 기획안을 제출했지만, 관련 행사 경험이 전무했기에 행사 기획 및 운영에 있어 리스크가 클 것 같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데 있어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에, 기존 프로그램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학생회 운영진들의 우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주저하지 않고 경영학과 학우들의 참여 수요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배포하였고, 60명의 참여 의향 의견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교 내 취업센터를 방문하여 행사 주최에 대한 조언을 구하였습니다. 장소 대관부터 프로그램 구성 내용, 기존 멘토링 참가자 피드백에 대한 정보를 받으며 더욱 구체적인 기획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발로 뛰는 노력과 구체화된 기획안은 더욱 큰 목표를 세우는 계기가 되었고, 기존 50명의 참여 목표를 넘어 참가자 80명과 참가자 만족도 8점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경영학과 최초의 '창업 멘토링 콘서트'는 창업을 진행하고 계신 동문 선배님의 멘토링과 함께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고, 88명의 참가자와 만족도 8.5라는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전략 수립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목표에 대한 추진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음먹은 일은 달성하겠다는 목표 지향적 자세와 추진력을 강점으로 직무에 임하겠습니다. 아이데이션 과정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실제 기획과 실행으로 연결하는 인재가 되겠다는 포부와 함께 SK텔레시스의 전략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일조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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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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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를 통해 SNS 도달률 7배의 쾌거를 이뤄내다.]
동국대학교 제50대 총대의원회 사무국장직을 맡아 학생 중앙기구 주관 사업을 기획 및 운영하였습니다. 당시 총대의원회는 학생기구 감사 및 행정, 집행을 담당하는 업무의 특성상 학우들에게 큰 인지도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SNS 공식 계정의 팔로우수와 컨텐츠 도달률은 굉장히 미미한 수준이었고, 총대의원회 구성원들 역시 활동에 대해 큰 동기부여를 갖지 못하였습니다. 총대의원회에 대한 6,000여 명 학우들의 인식을 확고히 만들기 위해 변화의 계기를 느꼈습니다. 사무국 구성원들과 함께 8시간에 걸친 회의 결과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2가지 개선점을 도출했습니다.
첫째는 부스를 이용한 오프라인 행사 진행이었습니다. 한정된 예산과 효율성 때문에, 기존 총대의원회의 활동은 온라인으로 국한되었습니다. 조직에 대한 인식이 넓혀지지 않았던 상황에서의 온라인 활동은 학우들의 적극적인 유입을 증진하지 못한다고 판단했습니다. 학생 기구 감사라는 어려운 주제를 친근하게 만들기 위해 학우들 대상 ‘2018 감사박람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총대의원회 조직의 목표와 존재 이유, 각 중앙기구의 감사 상황을 설명하며 크리스피크림 도넛을 나눠주는 행사였습니다. 애초 준비했던 400개의 도넛이 3시간 만에 동났을 정도로 폭발적인 관심을 받으며 행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두 번째 개선점은 SNS 컨텐츠 다각화였습니다. 기존의 SNS 활동은 카드뉴스 위주의 정보 제공 형식 컨텐츠가 주를 이뤘습니다. 지루할 수 있는 소재를 타개하고자 당시 유행이었던 양세형의 숏-터뷰을 접목시킨 동-터뷰 컨텐츠를 발굴하였습니다. 또한 ‘2학기 망한 시간표 대회’, ‘저희 과를 소개합니다’ 같이 학우들이 적극적으로 유입될 수 있는 참여 유인형 컨텐츠를 시도하였습니다.
다양한 노력의 결과는 페이스북 좋아요 수의 7배 증가, SNS 컨텐츠 도달률 8배 증가를 이끌어냈습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진취적인 태도로, 조직에 긍정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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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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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던 경험]
데이터 분석은 상권별 특성에 맞는 영업 전략을 수립하고, 점포 수익 개선의 기초가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주저 없이 '데이터 분석과 통계추론', 'CRM과 고객분석' 수업을 신청하였고, 데이터 분석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유튜브 강의를 찾아보며 데이터 분석 툴 사용법을 숙련하고 실전 감각을 익히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찾아 분석해보았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를 통해 다양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은 경험이었습니다.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노력]
역량 개발을 목표로 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는 '7-Step을 활용한 효과적 영업활동 수립' 수업을 이수하였습니다. 실무자 대상 수업이기에 관련 용어에 익숙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지만, 직무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매일 1시간의 복습과 함께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영업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고객과의 장기적 접점을 유지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배웠습니다. 단순히 고객을 '구매자'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닌, '사업의 동반자'라는 인식과 함께 세일즈 깔때기 이론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트렌드를 앞서나가겠습니다.]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를 앞질러는 것은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빠른 속도로 변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19'와 같은 서적을 접하며 트렌드 전문가의 의견을 간접 경험할 뿐 아니라, '국제 스마트센서 기술 전시회', '국제 나노기술 심포지엄', 'ITS 2019'등의 오프라인 전시회에 참가하며 직접 경험하였습니다. 소비자 니즈가 반영된 기술 개발과, 그 흐름을 알 수 있었던 계기였습니다.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전략기획의 전문가'가 되겠다는 포부로 직무에 임하겠습니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발전하여 전문가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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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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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한 소통을 통해 이뤄낸 시뮬레이션 판매 1위]
'소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리더십과 마찬가지로 팔로워십 역시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팀원들 간의 소통은 팀워크를 끌어내고, 이는 공동의 목표를 창출하는 데 있어 큰 시너지 역할을 하기 떄문입니다. 팔로워십을 증진시키는 '소통'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 낸 경험이 있습니다.
경영학 심화 전공 '신상품개발' 교과목을 들으며,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개발 및 시뮬레이션 판매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저희 조는 팔의 움직임을 통해 자가 에너지로 충전될 수 있는, 패셔너블 팔찌를 기획하였습니다. Motion Charger의 약자를 딴 Mocha라는 제품 명명과 함께 팀 리더의 역할을 맡아 디자인/마케팅/영업 팀 간의 이견 조율과 전략 방향 일치에 큰 힘을 쏟았습니다. 시뮬레이션 판매 1위라는 공동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주 2회 팀 미팅을 통해 파트 별 활동에 대한 방향 일원화와, 팀원들의 동기부여 제고를 목표하였습니다. 매일 10분의 온라인 회의를 통해 파트별 활동에 대한 피드백 제공 시간을 유도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웨어러블 팔찌의 디자인을 취합 및 분석하는 디자인팀, 아웃도어 브랜드 언더아머와의 팝업 스토어 전략을 기획한 영업팀, 4가지 제품 포트폴리오 군의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 마케팅팀의 전략 방향을 일원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 간의 적극적인 소통과 다각적 피드백은 구체적인 제품 수립과 더불어 교수님의 호평을 받았고, 시뮬레이션 판매 1위라는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경영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직무에서 역시 '소통'은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유관부서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전략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실행함에 있어, 유관부서 간의 연결고리를 맡겠다는 포부로 직무에 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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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양산업(주) 2020 상반기 신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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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대학교병원 2020 상반기 신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