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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상반기 신입 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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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상반기 신입 삼성전자㈜
  1. 취미/특기(/40)
    농구, 제 근간을 이루는 취미입니다.
    특기는 사람 특성 파악입니다.
  2. 존경인물(/10)
    삼촌
  3. 존경이유(/40)
    추구(追究)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가르쳐 저를 변화시켰기 때문입니다.
  4.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1등의 정체성"

    1등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에서 영업 전문가가 되기 위해 지원했습니다. 이를 위해 영삼성 글로벌리포터즈로 활동하며 1등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최고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기사를 쓰기 위해 매주 현지 회사원 10명 인터뷰를 목표하고, 인터뷰했습니다. 만남의 반경을 넓혀가며 VinGroup의 CHO, 대학교 부총장 등 베트남 최고위층들과 인터뷰했고, 최우수 수료자로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1등이 아니면 안 된다. 항상 느꼈던 삼성전자의 정체성이며, 입사를 꿈꾸게 한 이유입니다. 언제나 최고와 신뢰의 아이콘이었으며, 폴더블폰, 7나노, 8K TV 등을 바탕으로 넘볼 수 없는 차이를 만들고 있는 삼성전자에서 1등만 느낄 수 있는 자부심을 느끼며 영업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 삼성전자의 콘텐츠, 서비스 부분 총괄 책임자가 되고 싶습니다. 경쟁 패러다임의 변화와 발맞춰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겠습니다. 입사 후 고객과 가장 맞닿은 유통채널 관리 업무를 하며 고객 니즈와 트렌드를 확실히 파악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상품을 넘어 기술을 이해하고 담당 시장과 키맨을 파악하겠습니다. 그 후 고객 관련 이슈를 파악하고 결과를 시뮬레이션해 자체적인 전략을 짤 수 있는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이런 기본기를 바탕으로 미디어/콘텐츠 관련 부서로 순환하여 6G, 7G의 킬러 콘텐츠를 파악하고 선점하겠습니다.
  5.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추구(追究), 사람에 대한 분석력을 키우다"

    삼촌과의 대학 입학 전 대화가 현재의 저를 만든 변화의 시작이었습니다. 삼촌의 질문에 피상적인 답을 할 수밖에 없던 자신의 모습에 ‘1등’이란 저의 정체성은 근본부터 흔들렸습니다. 이때부터 끊임없이 ‘왜’라는 질문을 하며 추구, 즉 근본까지 깊이 연구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분석력을 키웠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질문은 사람에게 향했습니다. 철학, 사회학, 문학 강의를 들으며 사람 자체에 대한 지식을 쌓았습니다. 만남을 통해 배우고자 30개가 넘는 팀 프로젝트가 있는 과목을 수강하고, 10개가 넘는 대외활동,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그 결과 특정 환경과 구조 속에서 사람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경험적으로 알 수 있게 됐습니다.

    "상황에 대한 분석력,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다"

    질문의 대상은 상황에도 향했습니다. 그리고 OOOOOO 하노이 지사 재직 중 분석력을 바탕으로 기획서를 작성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키웠습니다. 당시 공사에서 한국 관광 광고를 했으나, 해당 광고를 통한 관광 상품 구매 인원이 줄어드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설문 조사했고, 여행 상품 주 구매 경로가 여행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임을 알게 됐습니다. 그 후 세계 각지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관광 상품 판매 규모가 늘어나는 상황에 착안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방한 관광 상품 홍보’ 기획서를 작성했습니다. 이를 상사에게 보고했고, 상사의 좋은 반응을 끌어내며 인턴 연장을 제안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경험을 통해 분석을 넘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문제해결 능력,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다"

    위 문제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베트남 회사 SmartMedia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바꿔 성과를 냈습니다. 입사 후 회사에서 런칭한 앱이 저조한 성과를 내는 이유를 파악하고 개선하는 일을 했습니다. 서비스 대상자인 구독자와 한인 업체 사장에게 직접 묻고 설문 조사한 결과, 구독자 대상 월정액 제도로 인한 진입장벽과 낮은 이용가치에 따른 한인 업체 주소록 등록비에 대한 저항 때문임을 알게 됐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바꿨습니다. 우선 월정액을 없앴습니다. 앱은 초기 단계기에 진입장벽을 낮춰 이용자를 확보하는 것이 더 유리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한인 업체를 대상으론 주소록 등록비를 없애 저항을 없애고, 무료 프로모션 기회를 제공해 낮은 다운로드 수로 인한 낮은 이용 가치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PM과 사장의 반대가 있었지만 수차례에 걸친 회의를 통해 설득했습니다. 기존 비즈니스 모델은 부분 유료 서비스, 비공개 입찰 방식을 통한 상위 링크 광고, 이용자가 앱에서 업체로 하는 전화에 대한 수수료를 통한 수익 창출로 변경했습니다.

    변경 후 주소록 등록 업체는 120여 곳에 달했고, 1년간 1,000회 미만이었던 다운로드 수는 5,000회를 돌파할 수 있었습니다. 이같이 공부와 경험을 해오며 키운 저의 분석력, 문제해결 능력을 통해 삼성전자의 성장에 기여하겠습니다.
  6.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기의 대기업과 한국 경제 그리고 산업 한류"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회이슈는 대기업, 더 나아가 한국 경제가 위기를 맞고 있다는 것입니다. 조선업의 몰락했고, 자동차 산업 성장이 둔화했으며, 중공업사의 수주는 급감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도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지만, 4분기 급격한 실적 하락을 기록했고, 많은 전문가가 올해는 작년보다 힘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에 따라 대기업에 의존하고 있는 한국 경제 역시 흔들리고 있습니다.

    혹자는 경제 위기가 대기업 편중 구조 때문이라 평하기도 합니다. 독일의 전 총리 슈뢰더 역시 ‘히든챔피언’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한국 경제가 중소기업 위주의 경제 체제로 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독일 같은 내수시장을 못 가졌기에, 필요성은 공감하면서도 적절한 지적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결국 이번 위기를 헤쳐나가는 주체는 대기업이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경제가 급속도로 연결되는 상황이기에 자본 집약과 브랜드 가치 확보가 더 중요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작은 내수 시장, 급격히 느는 인건비, 반기업 정서 등으로 인해 기업 활동의 제약이 큰 한국에서 이번 위기를 헤쳐나가는 전략을 세우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 신시장 개척에 더욱 힘써야 합니다.

    이때 해당 국가의 상황에 맞는 국가종합개발 계획을 바탕으로 정부와 협업을 통해 산업 클러스터를 만드는 방향으로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개척하면 단순히 해당 시장을 제품과 서비스로만 침투하는 것보다 훨씬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베트남에서 생활하며 산업 클러스터를 만들어 유관 기업의 진출을 돕고, 그들의 진출을 바탕으로 영향력을 더 높여가며 산업 한류를 만든 삼성전자와 한국 기업들을 보며 이런 생각을 더욱 확실히 했습니다.

    초격차,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베트남에서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신시장 개척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는 것 역시 절실히 필요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7. 지원 직무 관련 경험 또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주어진 성과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 본인의 해결방법, 결과 포함)
    "목표달성 능력을 통해 영업 전문가로 발돋움하다"

    저는 베트남 렌터카 회사 AnPhatKhanh에서 자동차 렌탈 영업을 통해 목표달성 능력을 키웠습니다. 삼성전자는 항상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집단이기에 삼성전자의 영업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선 목표달성 능력이 필수라 생각합니다.

    입사 직후 저는 회사 대리점에 찾아가 최고 매니저에게 평균 한 달에 얼마나 렌탈하는지 물어봤고, 그의 대답이었던 매달 10대의 차량 렌탈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하지만 한 달 동안 한 건의 거래도 못 했습니다. 왜 실패했는지 돌아봤습니다. 당시 베트남 회사에 대한 한인 사회의 낮은 신뢰가 기저에 깔려있어 특별한 조치를 취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SNS만 활용해 홍보했기 때문에 실패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사람들을 직접 만나 영업했습니다. 영업 전문가로서 기본적인 신뢰감을 주기 위해 정장을 입고 메이크업, 네일을 받은 후 한인 기업에 직접 찾아갔습니다. 점심시간이 끝나고 들어가는 임직원에게 다가가 인터뷰를 요청하고, 카페에서 차를 대접하며 얘기를 나눴습니다. 해당 기업에 관해 물어보다 자연스럽게 법인 차량 리스에 대한 주제로 대화를 이어나갔습니다. 그 후 현재 렌터카 회사의 영업 사원임을 밝히고 회사 상황에 맞는 상품을 제안했습니다.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었습니다. 높게 평가받은 열정과는 별개로 한 주 동안 한 건의 거래도 성사시키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다시 방문하고, 다른 기업들을 찾아다니며 지속해서 시도했습니다. 저를 좋게 보는 사람이 늘어나며 한 기업과 선계약을 체결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후 입소문이 퍼지며 2개월 남짓한 시간 동안 단기 18대, 장기 7대, 총 25대의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었습니다.

    위의 과정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거절을 두려워하지 않고 지속해서 시도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런 저의 목표달성 능력을 바탕으로 삼성전자 성장의 중심에 영업 전문가로서 함께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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