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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상반기 인턴 삼성카드(주)
온라인마케터
2019 상반기 인턴 삼성카드(주)
  1. 삼성카드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700자)
    "고객의 가려움을 긁어주는 효자손 같은 디지털 마케터"

    저는 학부에서 주전공뿐만 아니라 부전공과 다양한 공모전의 경험을 하면서, 향유자 중심의 기획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례로 저는 화장품 사용자가 화장품의 획일화된 유통구조에 대한 불만이 있다는 사실을 반영하여 해당 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상품보다 고객의 니즈에 더 주목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카드산업은 철저히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야 하는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카드는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협업을 통해, 핀셋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활용하여 타 점포보다 176% 많은 고객 유치를 이끌었습니다. 타 회사가 디자인과 같은 외향적 요소에 주목하는 것과는 달리, 실용의 가치를 가지고 고객에게 가장 필요한 최적의 상품을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삼성카드에서 많은 기획을 통해 얻은 역량을 가지고 디지털 마케팅을 하고자 합니다. 핀테크와 IoT와 같은 전문지식을 고객에게 더욱 쉽게 이들의 일상과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케팅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입사 후 인턴으로서 삼성카드의 주력 시장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고객의 분석을 중심으로 한 SNS 채널 그리고 관련 콘텐츠 기획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본인의 (역량)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1500자)
    "함께, 새롭게 이루기"

    초등학생 때 동네 친구들을 모아 딱지 대회를 개최하거나, 보드게임을 직접 만들어 친구들과 함께 밤새 했던 기억들을 떠올리면, 저는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추진력과 기획력을 발휘하는 사람입니다. 대학교 학술제 위원장이 되어서 이전에 시도하지 않은 새로운 방식으로 학술제를 이끌었습니다. 또한, 뉴질랜드에서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과 노숙인들을 위한 축제를 기획한 경험이 있습니다. 남들이 중요하게 생각했던 토익 공부나 자격증 준비보다는 내가 정말 필요로 하는 곳에서 많은 사람을 만나며 함께 성과를 이뤄냈던 기억들이 제 성장 과정에는 더 많은 자리를 차지합니다.

    첫째로, 학과 학술제에서 위원장의 자리를 맡게 된 것은 저에게 큰 사건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당시 저희 학과는 통폐합을 앞둔 상황이었고, 제가 맡은 학술제는 저희 학과의 마지막 학술제였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에게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시도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이전과는 다르게 외부 공모전과 연계하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그러나 위의 방식은 학술제의 공통 콘셉트를 방해한다는 것, 각 팀이 자기의 공모전에만 신경 쓴다는 문제점들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저는 먼저 모든 팀을 한 자리에 모을 수 있는 전략 회의를 구성했습니다. 함께 토론하고 타 팀의 내용을 피드백하도록 격려했습니다. 저는 회의록을 통해 팀원들이 자신들이 받은 피드백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로써 5명의 팀원이 아니라 25명의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타 팀의 진행 사항을 회의를 통해 매주 점검하면서 공통된 콘셉트를 맞춰가기 쉬워졌습니다. 결국, 보건복지부 장관상과 문화재청장 사이라는 결과물도 배출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로, 뉴질랜드에서 다른 문화권 사람들과 함께 노숙인들을 위한 축제를 기획했던 경험입니다. 외국인들이 현지인들을 위해 준비한 축제라서 그런지 참여자가 많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을 모으기 위해서는 그들의 입맛에 맞는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했습니다. 저는 노숙인에게 소시지를 주자는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공연을 열심히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노숙인에게 하루 한 끼만큼 소중한 것은 없었기 때문입니다. 공연에 300불의 자금이 사용될 예정이었지만, 음향설비를 제외한 최소한의 자금으로만 진행하고 그중에 절반인 150불을 가지고 노숙인들에게 제공할 소시지를 준비했습니다. 250인분의 소시지를 준비했는데, 300여 명의 현지인과 노숙인이 함께하여 예상의 120%가 되는 참여자로 성공적으로 축제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두 개의 굵직한 경험들은 저에게 다양한 사람들이 하나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는 ‘추진력’과 이 추진력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참신함’을 길러내는데 소중한 자양분이 되었습니다. 수많은 상품과 고객의 요구가 왔다 갔다 하는 시장에서 기획이 실행으로 옮겨질 때, 예상하지 못한 변수들이 발생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역량을 가지고 반드시 맡겨진 목표를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빅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로 비롯된 정보통신기술 혁신으로 우리 삶의 다방면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크기나 업종에 상관없이 모두가 ICT 기술을 자신의 기업에 적용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첫째로는 임금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이고, 둘째로는 능률적인 측면에서 노동자보다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스마트 공장입니다. 스마트 공장은 ICT 기술을 기반으로 제조 전 과정을 자동화, 지능화하여 최소의 비용과 시간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스마트 공장을 도입한 5,003개 공장의 생산성이 30% 증가했으며, 불량률은 45% 감소했고, 원가 15%를 절감하였습니다. 최근 정부는 2022년까지 3만 개 스마트 공장 구축을 목표로 지원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공장은 사실 과거의 자동화공장과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기획까지도 ICT를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상품의 실행보다 기획에 평균 2.5배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는 통계를 통해서도 스마트공장의 기대가 클 수밖에 없음을 방증합니다.

    스마트공장의 아이디어를 마케팅에 대입해보면, 마케팅을 실행하기에 앞서 진행하는 고객 분석의 과정이 인공지능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해외 유명 마케팅 리서치 보고서 Blueshift에 따르면 과거에는 인공지능을 제품 추천의 용도로 사용했던 것과는 달리 이제는 잠재고객의 확장과 타겟팅을 위한 목적으로 인공지능을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따라서 인공지능과 같은 ICT 기술을 마케팅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함은 분명합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을 통해 고객 세분화, 리타겟팅, 푸시 알림, 클릭 트랙킹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디지털 마케팅을 시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의 답을 고객에서 찾는 삼성카드에서도 결제 전용 앱을 인공지능을 통해 분석된 데이터에 기반을 두어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푸시알림으로 제공하는 등의 방식을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지원 직군과 관련한 성공경험 또는 입사 후 직무 관련 성과창출을 위해 본인이 지금까지 개발한 역량 및 노력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창업 기획을 통해 배운 디지털 마케터로써의 역량]
    저는 '신규 화장품 브랜드 런칭'이라는 프로젝트를 자판기를 이용한 화장품 유통 브랜드로 기획하였고, 디지털마케팅을 활용한 문제해결능력을 인정받아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받았습니다. 우리나라의 기존 화장품의 유통방식은 보수적입니다. 올리브영과 같은 Drugstore에 의존한 화장품 유통이 지배적입니다. 화장품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화장품의 유통 방식은 단순한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로서 새로운 화장품 유통 방식에 대한 니즈가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R을 활용하여 화장품이라는 텍스트 감성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일반적인 화장품 브랜드와 연관된 텍스트들은 일반적인 소비자 니즈로 간주하고, 출근 시간(1.4%), 피곤함을 나타내는 텍스트(1.2%)에 주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화장품 유통시장에 대한 불만이 있다는 것을 재확인할 수 있었고, 어디에나 있는 자판기의 유통 방식과 화장품 회사를 결합해 ‘단 하나로 단 한 번에, 팔레트’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세 가지의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플라스틱 사용이 환경오염이라는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 화장품은 개인별 선호도의 차이가 크다는 범용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친환경 소재 사용을 위한 단가 재조정,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깨기 위한 디지털 마케팅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일례로, 애플리케이션을 함께 기획하여, O2O의 연계성을 높여 소비자에게 친환경 브랜드 이미지와 연결될 수 있는 환경친화 프로모션을 제공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팔레트’ 화장품의 범용성을 키우기 위해 서브 화장품으로 포지셔닝을 변경하였습니다.

    소비자 만족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소셜 마케팅과 애플리케이션 기획 등 다양한 수단으로써의 경험과 역량을 쌓았습니다. 이를 가지고 고객이 좀 더 쉽고 실용적으로 우리의 상품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디지털 전문가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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