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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상반기 신입 ㈜BGF리테일
영업지원
2019 상반기 신입 ㈜BGF리테일
  1. 본인이 선택한 직무에 대해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①지원한 직무의 역할이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자유롭게 기술 ②본인이 해당 직무에 적합하다는 근거를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 ③입사 후 경력개발 계획에 대해 기술
    "영업 컨설턴트"

    BGF리테일 영업관리는 점주의 의사결정을 돕는 영업 컨설턴트라고 생각합니다. 매출 개선을 위해 담당 점포 상권, 주 고객, 주 이용 시간 등 여러 사항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분석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OO공사에서 시장 동향 조사를 하며 분석력을 길렀고 좋은 평가를 받은 바 있습니다.

    "분석력, 인턴 근무 연장을 제안받다"

    제가 작성한 첫 시장 동향 보고서에서 상사에게 분석이 일차원적이라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이에 관광산업 외부보고서와 이전 1년의 선행보고서들을 공부했습니다. 실제 보고서를 공부하고 과거 저의 분석과 비교하며, 분석은 정보의 나열이 아닌 고객, 경쟁사, 내부 부서까지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해 인사이트를 추출하는 것임을 알게 됐습니다. 이를 반영해 보고서를 작성하며, 인턴 종료 시점에는 시장 동향에서 나아가 월간 동향과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사장님께서 이런 저의 모습을 인상 깊게 보셨고, 인턴 근무 연장을 제안받았습니다.

    "베트남 영업개발 부문장의 꿈"

    제 최종목표는 ‘베트남 영업개발부문장’으로써 BGF리테일과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것입니다. 베트남 시장은 젊습니다. 젊은 세대의 니즈를 파악해 시장을 선점하면, 이후 고객 연령에 따라 라이프 싸이클 전반에 걸친 상품을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를 위한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우선 입사 후 조직에서 주어지는 역할에 부합하는 시장 내 점포와 고객을 파악해 적응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5년 차에는 담당 지점에서 매장의 요구를 해결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또한 주어진 상황을 시뮬레이션해 결과를 예측해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돕겠습니다.
  2.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1가지를 선정하고,그 이유와 해당 역량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희생, 운영진 전원 수료를 달성하다"

    저는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해 희생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희생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협동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전국연합 경제학술 동아리인 OOO OO지부장을 역임하며 희생을 통한 협동에 대해 깨달은 바 있습니다.

    당시 지부 8명의 운영진 모두 함께 과정을 수료하는 목표가 있었지만 그중 2명이 탈퇴를 원했습니다. 이들을 직접 만나 동아리 활동이 학업에 부담이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탈퇴를 막기 위해 해당 운영진의 업무를 분담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지부 회의에서 이를 전파하고 협조를 구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운영진은 업무 분담을 원치 않았습니다. 결국 제가 해당 운영진들의 담당 신입회원 20명을 관리했습니다. 팀원의 탈퇴 희망 소식에 이미 낮아진 사기를 낮출 수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먼저 희생하는 모습을 본 다른 운영진들은 저를 도와 신입회원 업무를 분담했습니다. 이를 통해 8명 전원 동아리 과정을 수료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위의 과정으로 종종 조직 목표 달성에서 희생은 핵심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BGF리테일에서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3. 남들과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혁신을 추구한 경험과 그를 통해 배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1500
    "열정, 신입회원을 모집하다"

    저는 OOO에서 OO지부장으로 활동하며 열정으로 신입회원을 모집했습니다. 당시 지원율은 2년 연속 하락했습니다. 조사를 통해 신입회원 최대 유입 경로가 온라인 홍보임을 알게 됐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홍보 예산이 오프라인 예산 대비 1/4 수준으로 적어 온라인 홍보가 적은 것이 원인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1차 회의에 이를 근거로 오프라인 브로셔 배부, 플랜카드, 모집설명회 등의 오프라인 홍보를 줄이고 온라인 홍보 예산을 2배 증액하자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지방 운영진은 오프라인 홍보를 통한 신입 회원 유입이 많다며 반대했습니다. 이에 지방 운영진들에게 개인적으로 연락해 온라인 홍보 증가 이유를 설명하고, 오프라인 홍보물을 최대한 마련하겠다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10여 개의 인쇄소를 돌며 가장 저렴한 곳을 찾아 수량을 확보했습니다. 이런 저의 열정적인 모습에 지방 운영진은 동의했고, 이후 온라인 예산을 증가시켜 지원율 2:1로 신입회원을 성공적으로 모집할 수 있었습니다.

    위 경험을 통해 변화에는 반대가 따르고, 열정으로 반대를 설득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저의 열정을 바탕으로 BGF리테일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4. 평소 CU 편의점 이용 시 느꼈던 장단점을 기술하고, CU 편의점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2100
    "OO대 생활관점"

    제가 자주 이용하는 CU 편의점은 OO대 생활관점입니다. 해당 점포의 장점은 위치라고 생각합니다. 생활관을 기준으로 가장 가깝고, 교외로 나가지 않아도 되기에 많은 학생이 편하게 방문합니다. 하지만 운영 시간이 자정까지로 짧습니다. 이로 인해 자정 이후 발생하는 수요를 놓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CU OO대 생활관점을 N호 무인 편의점으로"

    이에 저는 CU OO대 생활관점을 N호 무인 편의점으로 변화시키고 싶습니다. 이는 BGF리테일에서 추진하는 무인 편의점 시장 확보 전략과 부합하며 세 가지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무인 편의점 전향 시 가장 큰 문제인 술.담배 매출 감소 영향이 적습니다. 교내 편의점은 이미 법률상 주류를 판매할 수 없고 담배의 경우 자판기로 판매해 매출 감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주 고객층이 대학생이기에 무인 편의점 운영방식에 비교적 친숙합니다. 무인 편의점의 경우 중.장년층에게는 낯선 운영 방식입니다. 편의점이 고객의 편리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외면받기 때문에 해당 형식에 친근한 주 고객층을 보유하는 것은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3. BGF리테일은 경쟁사인 G사 31개, E사 12개에 비해 46개의 생활관(기숙사)점을 보유해 이후 더 많은 점포를 추가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첫 점포를 무인 편의점으로 성공적으로 개편한다면 경쟁사들은 이를 벤치마킹할 것입니다. 하지만 생활관(기숙사)점 점포 개수가 풍부하기에 경쟁사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인 편의점 형식이 확장될 때 축적된 데이터는 BGF리테일의 노하우로써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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