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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하반기 신입 신한은행
금융영업
2018 하반기 신입 신한은행
  1. 본인 성격의 장단점 및 가치관을 성장과정(가족, 학창시절, 주변인과의 관계)에 기반하여 작성해 주세요. (최대 1,500자 입력가능)
    "Life materials, Creative & Sensitive"

    창의력과 섬세함은 보다 나은 하루를 만들어가는 데 필요한 인생의 재료입니다. 따라서 어느 환경에서든 두 가지 가치를 발휘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현상을 바라보며 개선을 위한 물음표를 던짐으로써 창의력을 발휘하곤 했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에 추진력을 보태어 대학생활 동안 잊지 못할 추억을 남긴 경험이 있습니다.

    2015년 학교 축제 기간에 분리된 공연 무대와 주점으로 인해 술과 공연을 함께 즐기지 못하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이후, 공연 무대 옆 1평 남짓한 공간에서 수입 병맥주를 판매했고, 맥주를 구매한 학생들로부터 고맙다는 칭찬과 함께 2,500병을 모두 판매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섬세한 성격은 많은 지인으로부터 인정받는 강점 중 하나입니다.

    OO백화점에서 여성 수제화를 판매하며 섬세한 배려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다양한 고객들을 응대하며 특히 짧은 치마를 입은 고객들이 시착을 꺼리는 점을 파악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고객들을 위해 무릎담요를 별도로 준비하여 고객들이 더 자유롭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후 여성 고객들은 더욱 자유롭게 원하는 제품을 테스트해볼 수 있었으며, 고객으로부터 '센스있다'는 칭찬을 듣기도 했습니다.

    "신한은행의 상품력에 창의력을 더하다"

    세계 각국 금융사들의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국내 금융제도 완화의 움직임도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지주 고객정보 공유 등 금융제도 완화 기조에 따라 대규모 금융지주사들은 기술적인 부분에 집중적인 투자 행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곧 과도한 기술 경쟁을 부추기고, 오히려 고객에게는 금융서비스가 더욱 어렵게 인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항에서 창의와 배려라는 두 가치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한금융인이 되겠습니다. 우선, 섬세한 관심과 배려의 태도로 만나는 모든 기업 고객들의 상황과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정확히 제공하고 고객의 금융 안정과 성장을 가능케 하는 완전한 Consulting을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금융사간 과열된 기술 경쟁 속에서 고객을 만나는 Sales 과정에 창의력을 더하겠습니다. 고도화되고 있는 기술 경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고객 혼란을 방지하고자 기존의 창구라는 한계를 넘어 새로운 Sales 포인트에서 고객을 만나겠습니다. 이를 통해, 신한은행 서비스의 편리함을 알리고, 신뢰를 높이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고통은 승화될 수 있는 기쁨"

    아침잠이 많은 편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일주일에 3번 엑슬 휘트니스에서 열리는 새벽 트레이닝 수업에 참가하며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길렀습니다. 이 생활을 반복하며 고통스러운 기상은 어느새 좋아하는 운동을 하러 가는 설렘으로 바뀌었으며, 결국 힘들었던 아침잠을 즐거운 일로 승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신한은행에 입사 후에도 이와 같은 생활 패턴을 꾸준히 유지하며, 강인한 체력과 부지런함으로 앞서나가는 금융인이 되겠습니다.
  2. 본인이 지원한 분야에 대한 내용을 아래 항목별로 작성해 주세요. 2-1. 신한은행 지원 동기 및 해당 분야에 지원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입력가능)
    "변화에 주저하지 않는 신한은행"

    소매전략 수업에서 시중은행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신한은행을 중심으로 경쟁사와의 전략을 비교하고, 인구통계학적, 경쟁사 변수 등을 고려하여 새로운 전략을 계획함으로써 금융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오프라인 점포를 축소하고 디지털 뱅킹 강화를 통해 트렌드의 변화에 앞서가는 신한은행의 노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금융계의 4차 산업화 등 은행에 민첩한 변화가 필요한 지금, 그 변화는 신한은행으로부터 시작될 것이라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준비된 금융인"

    이에 저는 스노우보드 강사, 백화점 매장 운영 등의 Sales 경험을 통해 배운 고객을 이해하는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스킬, 그리고 데이터마케팅 전공에서 얻은 분석 스킬을 바탕으로 최적의 Sales를 실현하는 Banker가 되겠습니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상황 변수를 고려한 냉철한 분석을 통해 고객사에 적합한 상품을 제안하고 발전되는 금융생활이 가능케 하겠습니다.
  3. 본인이 지원한 분야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본인만의 준비내용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입력가능)
    "금융인의 소통능력"

    신한의 WM으로서 고객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소통 능력은 필수 조건입니다. 따라서 '금융인'으로서의 소통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우선, 고객들의 금융 상태와 이를 더 나은 미래로 이끄는 WM이 되고자 대학에서 재무과목을 심화전공하며 이론적인 지식을 쌓고자 노력했습니다. 특히, 국제 경제의 흐름에 관심을 가지고 국제 경제 경영 연구학회에서 2년간 활동하며 세계 금융 이슈을 민첩하게 학습해왔습니다.
    두 번째로 다양함을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을 쌓고자 노력했습니다. 따라서 교내외 다양한 팀 프로젝트에 참가하며 많은 사람과 교류하고, '이해할 수 없는 다름'은 없다는 배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아프리카로의 중고차 수출 프로젝트 간에는 바이어와의 대금 회수 과정을 직접 겪으며 수출입 업무를 담당하는 국내 기업들의 고충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금융에 대한 경험과 고객을 이해하는 태도를 통해, 신한 고객의 금융 여건을 개선하는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4. 지원한 분야에서 본인이 이루고 싶은 목표를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입력가능)
    "어두운 곳을 밝히는 금융인"

    2014년 겨울, '빚'으로부터 '빛'을 볼 수 있었던 잊지 못할 기억이 있습니다. 자금 순환 문제로 아버지의 사업에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은행 대출로 문제를 해결하려 했지만, 업종 특성 상 부실회사로 판명되어 대출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대출 담당자는 아버지 사업 특성을 분석 후, 업종을 변경할 것을 권유했고, 이를 통해 아버지께서는 자금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었습니다.

    당시의 기억은 '금융인'으로서의 청사진으로 남았고. 금융의 도움을 필요한 '어둠'에 빛을 비추는 금융인이 되고자 다짐했습니다, 이에 저는, 신한은행의 '금융 소외 계층'을 위한 금융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소외 계층은 시골에 있는 노인부터, 자금이 필요한 대학생, 그리고 금융 지원이 필요한 기업까지 다양한 범위를 포함합니다. 따라서 당행에서 진행하는 대외활동에 그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금융의 빛이 필요한 어둠을 찾아내는 신한의 등불이 되고 싶습니다.
  5. 개인이 아닌, 단체의 일원으로서 구성원들과 협업을 통해 이룬 성과에 대해 작성해 주세요. 성과달성에 가장 큰 장애요인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최대 1,000자 입력가능)
    "Partner, We are not a different part"

    본교 축구부 프론트 조직을 기획한 경험이 있습니다. 미국을 여행하며 미국 대학스포츠의 열기를 직접 느껴 볼 수 있었고, 한국 대학 스포츠는 왜 흥행이 부족한지 아쉬움을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한국과 미국 대학스포츠의 흥행을 결정짓는 요소를 조사하며, 미국과 한국 대학 스포츠의 '인프라 차이'를 알 수 있었습니다. 미국 대학의 스포츠팀의 경우에는 프로팀과 동일한 프론트 시스템이 존재하며, 이를 든든하게 지원하는 후원조직 또한 존재했습니다.

    여행을 마친 후, 프론트 조직에 대한 아이디어를 본교 담당자와 공유하며, 기획을 추진했습니다. 우선, 홍보, 기획, 대외협력이라는 세 가지 필수 구성요소가 필요했기에, 평소 스포츠 산업에 관심이 많던 미디어, 마케팅 전공 학생 세명에게 프론트 조직에 함께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분업을 통해 SNS 채널관리, 후원회 모집, 경기일정 관리와 선수 유니폼 제작, 기념품 사업 등을 실시했고, 무엇보다 첫 성과라고 할 수 있는 대학리그 개막전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었습니다.

    60일이 넘는 기간 동안 개막전을 준비하며 무료 기념품 배부 비용과 VIP 및 PRESS 의전 비용 문제로 대외협력팀과의 마찰이 있기도 했습니다. 마찰의 원인은 각 부서가 가지고 있는 목표들 때문이었지만,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하나였기에 부서 간의 이해를 바탕으로 절충점을 찾아 마찰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국내 최초 대학 축구팀 프론트를 조직할 수 있었고, 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로부터 2년 연속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프론트 팀의 업무 메뉴얼을 타교와 공유하며 국내 대학 스포츠의 흥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론트 내에서의 조직활동을 하며 공동의 목표 아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과 마찰에 대한 저항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결국, 목표는 조직 공동의 이익이라는 신념 아래, 부서 간 협력의 Partnership을 발휘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6. 본인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또는 발상의 전환 등 기존과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최대 1,000자 입력가능)
    "누구도 하지 않기에 아무도 할 수 없었던 것"

    2013년 겨울, OO스키장 인근에서 스키장비 렌탈샵을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다년의 렌탈샵 근무 경험을 배경으로, 지인으로부터 매장 운영을 부탁받아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스키장마다 다르지만, 당시의 렌탈샵은 스키장으로부터 구매한 35%리프트 할인권을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60여개의 렌탈샵 모두 고객에게 동일한 할인율을 제공하고 있었고, 그러기에 어느 누구도 할인율의 차별화보다는 장비의 차별화를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200여대의 장비를 교체하는데는 3천만원 이상의 고비용이 수반되었습니다.

    이에 저는,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할인율 조정 전략'을 구상했습니다. 우선, 장비교체 비용의 절반도 안되는 천 만원으로 45% 리프트권 할인 구매가 가능한 VIP회원카드 10장을 한 시즌간 양도받았습니다. 회원권 한장의 혜택은 하루 5장까지 적용되었으며, 곧 45%할인된 50장의 리프트권을 매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OO스키장의 리프트권은 오전, 오후와 같은 단일권보다 오후야간 혹은 종일과 같은 복합권으로 갈수록 단가가 더 낮아지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만약, 회원권을 통해 45%할인된 종일권을 구매하여, 이를 다시 단일권과 복합권으로 나누어 판매한다면 55~65%할인된 리프트권을 100장에서 150장까지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높은 할인율이 유지되기 위해선, 구매한 리프트권이 반드시 팔려야 한다는 전제가 있었기에, 오픈마켓과 대학교에 최저가 '리프트권 + 장비렌탈 상품' 홍보를 통해 100% 예약제로 판매를 진행했습니다. 판매하지 못한 리프트권이 발생할 경우에는 제로 마진으로 동업계 매장에 판매함으로써 리스크를 없앨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매출 1억원을 달성한 채 시즌을 성공적으로 마감할 수 있었습니다.

    혁신은 사태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봄으로써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관점의 전환을 통해 신한은행의 혁신적 금융상품에 창의적 영업력을 더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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