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영역


자기소개서 영역

자소서 리스트

공고리스트

아이템 상세영역

2016 하반기 신입 현대카드
경영·비즈니스기획
2016 하반기 신입 현대카드
  1. 본인의 특별한 경험/성취에 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저는 대학생활을 하면서 여러 차례의 봉사활동, 대외활동, 인턴 등을 경험하며 견문을 쌓았습니다. 그 중 제게 가장 큰 영향을 준 특별한 두 가지 경험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내공의 깊이를 배운 경험"

    첫 번째 경험은 황교안 국무총리에게서 큰 깨달음을 얻었던 경험입니다. 2013년 OOOOO연맹에서 활동하던 시기 저는 OO부 국정감사에 모니터링 요원으로 참석하여 국회의원과 장관의 모든 질의응답을 속기하고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저는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의 모습에서, 한 국가를 이끌어가는 사람의 내공과 자질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당시 15명의 국회의원들은 10시간이 넘는 시간동안 황교안 장관에게 법무부 및 소관기관의 모든 상소한 이슈에 대해 질의를 하였습니다. 황교안 장관은 실무진의 도움 없이 혼자서 모든 질의를 한치의 허점 없이 완벽하게 방어하였습니다. 자정이 가까워오는 시간까지 조금의 흐트러짐도 없는 모습에서 저는 감탄을 넘어선 충격을 받았습니다. 저는 그 날 결심했습니다. 앞으로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든 황교안 장관 수준의 내공을 가진 사람이 되자는 결심입니다. 7년여 간의 대학생활 중 하루를 꼽으라면 저는 주저없이 2013년 10월 17일을 꼽을 것입니다

    "학문적 성취 - 인류학과 경영학의 통섭"

    두 번째 경험은 인류학적 방법으로 기업을 분석했던 경험입니다. 2016년 1학기 한 수업에서 인류학적 연구방법으로 기업을 분석하는 팀 프로젝트의 조장을 맡아 수행하였습니다. 경영학의 방법론과는 달리 인류학 연구는 현장 연구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한 학기동안 회의 참여, 임직원 면담, 사업현장 참여관찰, 소비자 참여관찰 및 면담 등 현장 연구를 집중적으로 진행하였으며 사업 내용 및 재무제표 분석, 수익구조 및 지속가능성 분석 등의 문헌 연구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논문 수준의 보고서를 완성하였고, 회사 임직원에게도 별도의 피드백을 진행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저희 보고서가 인류학회에서 학부생 연구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영예를 얻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인류학적 연구방법으로 기업을 분석한 경험은 제게 경영학적 소양에 더해 인류학적 관점의 통찰을 주었습니다. 기업을 바라보는 완전히 새로운 관점을 배웠습니다. 또한 입사 후 실무에 임할 때에도 다른 분야와의 접목을 활용한 새로운 인사이트와 솔루션 제시를 가능케 하는 사고의 틀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2. 현대카드/캐피탈/라이프/커머셜에서 해보고 싶은 업무와 본인이 해당 업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노년층을 위한 상품을 기획하는 전문가"

    저는 현대카드에 입사하여 노년층을 위한 카드를 기획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싶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조부모님과 함께 성장하며 우리 사회의 노년층이 겪는 경제적인 문제들을 경험하며 자랐습니다. 저는 현대카드에 입사하여 우리 사회의 시니어들을 위한 카드를 기획하여 사회의 노년층에게 행복을 주는 업무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우선 노년층의 소비 성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보편적 복지에 대한 이슈는 노년층의 소비 성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입니다. 특히 급격한 인구 구조의 고령화로 인해 실버 컨슈머 시장을 선도하는 것은 필수 전략이 되고 있습니다. 소비자 segmentation중에서 노년층에 targeting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면, 이후 적절한 positioning이 필요할 것입니다.

    저는 우선 큰 틀에서 매달 25일 노년층이 수령하는 기초노령연금에 주목하고자 합니다. 저희 할아버지와 주변 노인 분들은 매달 25일만을 애타게 기다리십니다. 그리고 25일 후 3~5일의 소비성향이 가장 높아집니다. 이에 저는 월말에 현대카드가 혜택을 돌려드린다는 컨셉으로 노년층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합니다.

    이후의 포지셔닝 전략은 two-track으로 가져가고자 합니다. 첫째는 '청춘' 이미지입니다. 노년층에게는 젊게 보이고자 하는 심리가 기저에 있습니다. 노년층을 공략하는 카드 상품의 마케팅을 위해 월말 청춘 파티 등을 개최하여 노년층이 젊음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는 '자식보다 나은 현대카드' 컨셉입니다. 독거 가구가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하여 자식보다 더 효도하는 카드를 컨셉으로 하여 건강, 보험, 의료 등 노년층을 위한 혜택에 집중할 것입니다.

    저는 새로운 전략을 기획하는 직무를 선호합니다. 장기적인 컨셉을 구상하고, 향후 발생할 일들을 예측하여 세부 전략을 세우는 것을 매우 좋아하는 성격입니다. 저는 학부시절 산업을 분석하여 미래 전략을 제시하는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수업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심도 있는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트렌드를 도출한 후, 다른 학문의 사유 체계를 기업의 전략 수립에 차용하여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방법론으로 매번 교수님들께 인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특성은 현대카드에서 노년층을 공략하는 새로운 카드 상품을 개발하는 데 적합할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영역

제목을 입력하세요.
1분 자동 저장 중입니다.
  1. 항목을 입력하세요.

    해당내용을 입력하세요.
    0/500|0/1,000 byte|공백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