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영역


자기소개서 영역

자소서 리스트

공고리스트

아이템 상세영역

2017 상반기 신입 한국토지주택공사
건축·설계·인테리어
2017 상반기 신입 한국토지주택공사
  1. (지원동기 & 포부) LH 한국토지주택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포부에 대해서 기술해주십시오.
    저는 건축공학도로서 훗날 제 전공을 살려 사회적 책임감을 느끼고 사회에 이바지하고 싶은 것이 제 비전입니다. 이를테면 궁핍한 사회초년생, 신혼부부부터 주거수준이 열악한 저소득층까지 사회를 위한 건축을 하고 싶습니다. LH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집 걱정 없이 살 수 있도록 노력하여 사회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LH의 비전과 저의 비전이 비슷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레고(장난감 블럭)를 통해 작은 건축을 하던 저는 건축과에 진학하여 구체적인 비전을 계획하였고 그 비전을 LH공사에서 이뤄내고 싶습니다.

    입사 후, 건설공사공정, 건설공사품질에 힘써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공정계획을 수립하여 공사가 원활히 수행하는 데에 능한 신입사원이 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프로젝트 전체를 관리하는 관리자 역할에 비전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 다양한 현장에서의 경험을 중요시할 것이며 또한, 건축사와 그 외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성을 기를 것입니다.
  2.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경험한 업무 또는 활동은 어떤 내용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OO건설 서대문구 OOO OO아파트 현장에서 6주간 현장실습을 하였습니다. 제가 근무한 현장은 골조를 세운 뒤 조적, 미장, 타일을 시공하고 마무리하는 현장이었습니다. 저는 현장기사로서 크게 공정관리, 품질관리, 안전관리 등을 수행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감리사와의 감리업무, 근로자들이 하다 남은 작업, 근로자 관리 업무도 수행하였습니다.
  3. 해당 기업이나 조직이나 활동에서 본인이 맡았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OO건설 OO아파트 현장에서 했던 역할은 아파트 상층부에서는 공정관리, 하층부에서는 품질관리, 전체적으로 안전관리를 수행하였습니다. 상층부에서는 미장, 조적, 타일 시공의 공정관리를 수행했습니다. 아파트 8개 동을 돌며 꼼꼼히 작업 완료를 체크하였고 미시공되어있는 부분은 따로 체크하여 협력업체 소장님들에게 전파했습니다.
    하층부에서는 마감에 대한 품질관리를 수행하였는데 몰딩, 할석체크, 퍼티 작업, 석고보드, 천장, 미장면 등의 품질을 관리했습니다. 오시공된 부분은 즉각 지시하여 개보수할 수 있도록 조처했습니다.

    현장을 돌아다니며 위험한 작업환경이나 근로자의 행동을 사진으로 찍어 오전 미팅 때 발표하였습니다. 따라서 잠재적 위험을 제거하여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4. 해당 활동 경험이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입사 후 업무 수행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LH에 3가지 부분에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첫째, 공정관리입니다. 저는 OO건설에서 근로자 개개인들의 노동생산성에 대해 분석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부족한 근로자일 경우 담당 소장님들에게 전파하여 대책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LH에서도 이러한 저의 분석력을 바탕으로 노동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둘째, 품질관리입니다. 하자보수 최소화가 어느 기업이든 목표일 것입니다. 저는 저의 꼼꼼한 도면 숙지와 단도리를 통해 하자보수 최소화를 목적으로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더불어 품질관리 시 일어나는 모든 경험을 메모해 초보 기사 메뉴얼을 작성하여 후배들에게 전파할 것입니다.

    셋째, OO건설 경험은 현장기사로서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배웠고, LH에서도 빠른 적응을 하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5. (NCS 직업기초: 조직이해) 남들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일 혹은 현상에 의문을 가지고, 이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여 조직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온 경험이 있으십니까? 당시의 경험과 함께 남들은 왜 그 일을 당연하다고 여겼는지, 그리고 귀하가 의문을 가지게 된 배경은 무엇이었는지 함께 기술해 주십시오.
    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고객 불만율이 꽤 높았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단순히 불만율이 높은 게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다수의 테이블에서 동시에 컴플레인을 요청하였을 경우 일일이 모두 즉각적으로 해결해드리지 못하는 것이 더 큰 문제였습니다. 빠르지 못한 서비스 제공은 다른 불만을 낳았습니다.

    저는 왜 항상 고객이 호출할 경우만 응대하여 불만을 해결해야 하는지가 궁금했습니다. 고객 중에는 급한 니즈가 아닐 경우 굳이 바로 호출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여유 있을 때 그러한 니즈를 미리 해결해 드린다면 한꺼번에 다수의 고객을 응대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다른 아르바이트생들은 고객들이 불만이 없으므로 호출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였지만, 저는 음식이 제공된 후, 고객이 호출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먼저 찾아뵈어 불만의 유무체크와 불만족을 미리 해결해 드렸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불만을 예방할 수 있었고 빠른 서비스제공에 일조할 수 있었습니다.
  6. (NCS 직업기초: 대인관계능력) 나와는 의견이 다른 사람들과 협업할 때, 과업을 원만하게 이끄는 본인만의 방법은 무엇인가요? 자신의 경험에 빗대어 기술하되, 당시 어떤 의견 대립이 있었으며, 이를 어떻게 조율했는지를 포함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긍정성"

    학부 시절, 2인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일입니다. 특정한 대지에 근린생활시설을 설계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조원과 저는 일 처리 방식, 주제 선정 등 이견 다툼이 있었습니다. 계속되는 이견 다툼에 저는 다음과 같이 행동하였습니다.

    1. 조원 의견을 경청하고 최대한 수용
    2. 회식을 통해 서로 간 정서적 유대감 형성 및 오해 풀기
    3. 자주 만나 소통하기

    이러한 노력으로 서로에 대한 오해를 풀고 양보와 배려를 하게 되었습니다. 덧붙여 유연한 소통을 시작하게 된 저와 조원은 협동을 시작했으며 결국 프로젝트를 성공시킬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 소통법, 책임감, 리더십 역량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사례의 문제 발생의 원인부터 해결까지 모든 과정을 긍정적으로 생각했다는 것입니다. LH에서도 이해관계자들과의 의견 대립은 당연히 있을 것입니다. 그때마다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로 임해 조직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7. (NCS 직업기초: 공동체윤리)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남들은 꺼려하는 일을 도맡아 묵묵히 수행했던 경
    4학년 때, '건설프로젝트기획및개발'이라는 과목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12명의 조원이 있었는데 가장 중요한 조장 역할을 모두 하기 꺼려했습니다. 주요 이유는 기사시험준비, 인턴준비, 큰 프로젝트에 대한 부담감이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그 역할을 맡아야 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고심 끝에 조장 역할에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2가지 이유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조장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내기 위해서입니다. 저는 이제껏 조장을 맡은 경험도 없었습니다. 팀을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조장 역할은 부담이 갔습니다. 하지만 이 경험을 통해 그 두려움을 떨치고 싶었습니다.
    둘째, 책임감이었습니다. 저는 아르바이트를 하며 스스로 등록금을 마련할 만큼 책임감이 강했습니다. 본래 조장 역할을 선호하진 않지만, 팀을 위해 책임감을 발휘해야 한다고 판단하여 맡았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LH에서도 항상 책임감과 사명감을 다해 맡은바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영역

제목을 입력하세요.
1분 자동 저장 중입니다.
  1. 항목을 입력하세요.

    해당내용을 입력하세요.
    0/500|0/1,000 byte|공백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