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영역


자기소개서 영역

자소서 리스트

공고리스트

아이템 상세영역

2017 하반기 인턴 전력거래소
전기·전자엔지니어
2017 하반기 인턴 전력거래소
  1. 지원서에 기술한 경험사항(경력이 있으시면 경력사항 기재)에 대해서 상세히 작성해 주십시오.

    고등학교 3학년 때 현대삼호중공업으로 현장실습을 나가게 되었습니다. 기계과를 재학하였기 때문에 기계 관련 업무에 배치를 받을 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처음 접한 전기 관련 전장시운전부서에 배치받게 되었습니다. 근무기간은 2014년 9월 1일부터 12월 1일 까지 3개월 동안 현장실습생 신분으로 업무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전장시운전부서는 조선의 마지막 단계이기 때문에 선박이 건조되기 전 마지막에 내부결선 및 작동 여부를 테스트하는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부서에 비해 회사에서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해주고 있었습니다. 저의 역할은 도면을 보며 테스터기를 활용하여 2인 1조로 무전기를 통해 결선상태를 확인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처음 접한 전기 일이다 보니 도면 보는 방법과 테스터기 사용법이 미숙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회사 내에서도 중요한 업무이며 실습생 신분이기 때문에 온 힘을 다해 도움을 주고 싶었습니다. 방법을 생각하던 중 업무시간에 시간 낭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모르는 것이 생기면 즉시 문제 해결을 하고 좀 더 편한 방법은 없는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쉬는 날이나 회사가 끝난 시간에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하였습니다. 인터넷강의와 회사 전기기능장 선배분들에 도움 덕분에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그 덕분에 테스터기 사용법은 물론 도면을 능숙하게 볼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추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같이 일하는 분들이 답답했기 때문에 화도 많이 내고 힘들어하셨습니다. 하지만 지식이 쌓인 덕분에 업무처리 속도가 빨라져 회사에 이익에도 도움을 주는 역할이 되었습니다. 부서에서도 어린 나이에 빠른 적응력과 노력을 좋게 봐준 덕분에 다양한 배에 내부결선 작업에도 투입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압 발전기와 전동기 내부 결선 상태와 유지보수 하는 방법을 배운 덕분에 새로운 직무 능력 기술도 구비 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기존에 기계분야뿐 아니라 전기 분야에 일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완수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맡은 바를 끝까지 달성하고자 노력했던 대표적인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구체적인 상황/본인에게 주어졌던 역할/추가로 책임을 자원했던 부분/가장 힘들었던 점/노력의 수준 및 기간/노력의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전기 명장이라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전기명장이 되기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전기기능사 자격증 취득이 필요하였습니다. 전기기능사 공부를 시작하던 중 공식도 처음 접해보고 필기합격률도 낮았기 때문에 힘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회사업무와 꿈을 위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해보자고 결심하였습니다. 회사가 끝나고 집에 와서 인터넷강의를 통해 전기기능사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그 모습을 보신 전기기능장 선배분들께서는 주말에 자신의 시간을 내어 직접 강의와 문제풀이를 도와주셨습니다. 노력한 결과 전기기능사 필기시험에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기쁨도 잠시 한 달 후 실기시험 준비를 위해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대부분 독학은 무리고 학원에 다녀야 한다는 말밖에 없었습니다. 집안 형편도 넉넉하지 못하고 회사에 다녀야 했기 때문에 시간이 없어 다음 시험을 생각하던 중 이번이 아니면 다음에 힘들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모습을 지켜보던 전기기능장분들께서는 직접 실습장을 만들어주시고 공구와 도면을 빌려주셨습니다. 실습을 한 번도 안 해 보았기 때문에 결선과 파이프 작업이 오래 걸리며 힘도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비결과 해결방법을 제시해 주면서 시간 단축을 하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보답하고자 쉬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였습니다. 실기시험에서 2시간 먼저 시험을 완료하고 3개월 만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끈기와 배려심을 배우게 되었으며 무엇보다 중요한 전기 직무 능력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복잡한 문제였지만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했던 대표적인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구체적인 문제 상황과 그 난이도/문제를 분석했던 자신만의 기준이나 체계/구체적인 해결책/해결의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학창시절 자격증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실기 시험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실기 시험 기간을 확인해보니 중간고사 기간과 중복이 되었습니다. 학업에 열중하면 자격증 시험에 떨어질 거 같고 실습에 몰두하면 학업성적이 뒤처질 거 같았습니다. 내신 성적과 자격증 둘 다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어느 하나 포기하기 힘들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차근차근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자격증 시험은 다시 볼 수 있지만, 중간고사는 다시 볼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수업시간에는 학업에 몰두하여 남들에게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자격증 달성을 위해 학업을 마치고 방과 후 시간에 실습 강의를 신청하여 9시까지 연습 후 귀가하였습니다. 하지만 방과 후 시간에 하더라도 실력이 뒤처지는 게 느껴졌습니다. 이를 해결하고 싶은 마음에 선생님께 부탁한 후 주말에 나와 실습에 몰두하였습니다. 그 결과 수업시간에 실습보다 학업에 열중했기 때문에 성적이 좋게 나왔습니다. 또한, 방과 후 시간과 주말에 나와 실기 연습을 한 덕분에 자격증 취득도 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이때 선택을 하지 못하고 방황하였더라면 둘 다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를 계기로 노력은 결과를 배신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시간 분배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목표가 생기면 상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으로 빠르게 옮김으로써 목표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3.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성과를 냈던 대표적인 경험에 대해 서술해
  4.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성과를 냈던 대표적인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구체적인 상황/조직 혹은 집단의 구성 및 규모/본인 및 구성원의 구체적인 역할/성과를 내기 위해 본인이 들인 노력의 수준/노력의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현대삼호중공업으로 현장실습을 나가게 되었을 때 처음 접한 화물선이 LNG선이었습니다. LNG선의 시운전 날짜가 얼마 남지 않아 제가 속한 시운전부서가 야근 및 주말근무까지 하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실습생 신분이었기 때문에 야근 및 주말근무는 할 수 없었던 저는 30명 정도의 부서원 선배분들의 노력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희가 맡은 업무는 주로 외부가 다 완성된 배 내부에 결선 상태를 회로도와 테스터기를 활용하여 유지보수 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시운전 기한도 얼마 남지 않았을뿐더러 구성원이 적었기 때문에 일의 강도는 커져만 갔습니다. 실습생 신분인 저는 미안함과 돕고 싶은 마음에 주말과 야근을 못하기 때문에 업무시간에 온 힘을 다하자고 결심하였습니다. 전기 지식이 없던 저는 옆에서 필요한 공구와 물을 챙겨주는 일부터 시작하였습니다. 그 후 작업이 바빠졌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무전기를 이용하여 테스터기와 접지선을 이용하여 결선상태를 2인 1조로 작업 하였습니다. 5시가 되어 퇴근한 후 야근하는 선배분들을 생각하며 부족한 전기 직무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전기기능사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주말에도 일하는 선배분들을 위해 주말에도 쉬지 않고 공부에 열중하였습니다. 그 결과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었으며 쌓인 지식 덕분에 혼자서 회로도를 보며 결선상태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여 유지보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업무시간에 빠르게 일 처리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정해진 기간 안에 시운전을 마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영역

제목을 입력하세요.
1분 자동 저장 중입니다.
  1. 항목을 입력하세요.

    해당내용을 입력하세요.
    0/500|0/1,000 byte|공백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