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영역


자기소개서 영역

자소서 리스트

공고리스트

아이템 상세영역

2016 하반기 신입 코스맥스비티아이(주)
인사담당자
2016 하반기 신입 코스맥스비티아이(주)
  1. 지원회사를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시오. [ 1000자 이내 ]
    [성장하는 젊은 회사]
    제가 코스맥스에 입사하고자 하는 이유는 끊임없이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을 넘어 해외로 영역을 확장하며 글로벌 뷰티 ODM 리더로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 미국에 이어 할랄 화장품 생산으로 이슬람 시장까지 공략하는 등 연 매출 1조 원과 세계 1위 뷰티 ODM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코스맥스 비티아이에서 장기적인 사업 시각과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인재 채용을 통해 코스맥스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인사기획자가 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원석을 찾아내는 스카우터]
    코스맥스는 창조적인 제품과 고객과의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경영철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철학 실현의 가장 중요한 첫 단추는 인재 채용과 육성입니다. 코스맥스의 신사업 동력이 될 수 있는 인재를 각 사업부의 특성별로 파악하고, 입사지원자들에게 코스맥스의 매력을 극대화한 채용을 시행하는 인사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첫 번째, HRD 인턴으로 직무 교육 과정을 운영하며 각 기업의 부서에 필요한 역량을 파악하였습니다.
    두 번째, 계량경제학 및 VBA 공부를 통해 방대한 자료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산출하는 법을 익혔습니다. 각 지원자의 역량을 계량화하여 합리적인 기준과 정보로 코스맥스의 채용에 기여하겠습니다.
    채용 기반 인사 전문가가 되기 위해 준비한 중장기적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5년 뒤 코스맥스의 채용 전반 프로세스와 인력 운영 체계를 운영하는 채용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각 사업회사와 소통하며 직무별 필요한 역량을 파악하여 실무와 긴밀히 연계된 채용을 시행하겠습니다.
    2. 10년 뒤 코스맥스의 임직원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공정한 평가 및 보상제도를 운용하는 인적 인프라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3. 15년 뒤 채용, 평가, 보상 등 다양한 인사 분야의 경험을 토대로 회사 구성원 간 중재 역할을 하는 코스맥스의 조직관리자가 되겠습니다.
  2. 신입: 최근 3년 동안 지원자가 한 일 중 가장 자랑할 만한 내용은 무엇이며, 이를 위해 노력했던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스타트업 인턴 시절, 도전정신과 기획력으로 기업 홍보 부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였습니다.
    당시 회사는 기업 박람회에 홍보 부스를 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직원들은 신규 점포 문제로 여력이 되지 않아 회사의 참가가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저로서는 주도적으로 업무를 해 볼 기회였고 회사에도 귀한 PR 기회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저는 부스 담당을 자원하였습니다.
    우선, 부스 디자인 및 구상 계획을 세웠고, 기존 업무의 지연을 막기 위해 부스 계획의 타임테이블을 준비하며 일에 앞서 계획하는 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표님께 일의 단계마다 진행 상황을 보고 드리며 상급자와 업무 상황을 공유하며 상급자의 지시를 쉽게 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서울시청 관계자분들 및 다른 참가업체들과의 회의에서 더 좋은 자리를 받고 더 많은 물품을 지원받기 위해 씨름하며, 회사 전체의 이익을 대변하고 협상하는 법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쇼의 VIP들을 미리 조사하여 사업 발표 자료를 준비하여 결정적인 홍보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않도록 준비했습니다.
    3주 동안 회사와 코엑스를 오가기를 반복한 끝에 만반의 준비를 마쳤고, 전시회 3일간 약 200명의 부스 방문객들에게 자신 있게 회사와 사업을 설명했습니다. 특히 국회의원과 같은 VIP로부터는 회사에 좋은 인상을 받고 돌아간다는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업무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계획 및 실행하다 보니 실수도 있었고, 주말에도 나와서 부스를 준비해야 했지만 '내 일'이라는 책임감과 이 일이 가져다줄 성장의 기대감, 그리고 ‘우리 회사’라는 주인의식이 저를 들뜨게 했습니다. 또한, 일을 주도적으로 찾아 끝까지 책임감 있게 마무리했던 경험 덕분에, 업무를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준비하고 실행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저의 주도성과 기획력으로 발로 뛰며 소통하는 코스맥스 비티아이의 인사기획자가 되겠습니다.
  3. 본인이 생각하는 좋은 회사의 조건 3가지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저의 세 가지 기준은 ‘지속 가능한 성장’, ‘직원에 대한 애정’, ‘혁신 추구’이며 코스맥스는 이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회사입니다.
    [지속 가능한 경영을 통해 성장하는 코스맥스]
    기업이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균형 있게 고려하면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코스맥스는 올해 상반기 실적이 3000억 원이 훌쩍 넘는 사상 최대 매출액을 달성하였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40%를 웃도는 성장세를 보였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건강기능식품 사업 성장, R&I 센터 운영 등 미래 성장 동력을 준비하는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성장의 동력인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는 인사기획자가 되겠습니다.
    [직원을 사랑하는 회사]
    기업의 성장 동력은 사람입니다. 결국, 기업을 이끌고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코스맥스는 사내 어학 프로그램, 외부 교육 지원, 조직 활성화 교육 등을 통해 직원들을 동반자로 생각하고 육성하는 귀사의 직원들에 대한 애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는 코스맥스 홈페이지에 ‘인사제도’ 항목을 추가하고 비전과 마인드를 구현하고 직원들을 공평하고 합리적으로 평가 및 보상하는 인사 제도를 홍보하여 인재들을 확보하겠습니다.
    [혁신을 추구하는 회사]
    21세기 글로벌 기업은 기존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을 추구하며, 자신만의 것을 만드는 혁신을 추구해야 합니다.
    코스맥스는 ‘다름’을 모토로 하며 끊임없이 혁신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R&I 센터를 통해 스킨케어, 메이크업, 헤어&바디 등 다방면의 연구 분야에서 신제형 및 신소재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ISO 9001, ISO 14001 등 주요 인증을 획득하고, ‘소재 랩’을 신설하여 화장품 원재료의 국산화 또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을 이룰 수 있는 연구 및 마케팅 인력들의 업무와 생산성을 향상하는 인사 제도를 운용하는 인사전문가가 되겠습니다.
  4. [에세이] 우리회사의 기업이념은 '바름', '다름', '아름'이며, 핵심가치는 '신뢰'와 '사랑'입니다. 이 다섯 단어가 최근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1500자 이내 ]
    [제4차 산업혁명의 성공 열쇠]
    바름과 다름, 아름은 21세기의 기업에 가장 중요한 단어입니다. 각각 기업의 신뢰, 창의성, 윤리를 나타내고 이 세 가지는 이상훈 ETRI 원장이 말한 ‘제4차 산업혁명’의 성공 열쇠와 같기 때문입니다.
    이상훈 ETRI 원장에 따르면 기업 윤리가 확고하게 자리하고 있을 때 국가, 국민, 기업 간의 신뢰가 이루어지고, 그 신뢰를 바탕으로 한 조직문화 속에서 소통으로 탄생한 창의성은 사회 변혁을 이끌면서 인류에게 행복을 가져다줍니다. 바름, 다름, 아름 이 세 가치가 서로에게 동력을 전달하며 순환할 때 변화가 일어나는 반면, 한 가지라도 어긋나게 되면 경직되고 고장이 나게 됩니다.
    일례로, 최근 경영 비리 혐의로 롯데그룹은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줄줄이 검찰에 소환, 조사받으며 마비 상태에 있습니다. 경영 공백으로 신사업이나 투자는 엄두도 못 내고 계열사 실적도 곤두박질치는 등 비리 혐의 여파가 상상외로 치명적인 상황입니다. 또한, 2016년 3분기 100대 브랜드 순위에서도 롯데그룹 계열사 브랜드 가치들이 줄줄이 추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사태를 살펴보았을 때, 롯데는 다름과 아름은 갖추었을지 모르지만 바름을 갖추지 못해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파도를 직면하고 있는 시점에 저는 코스맥스의 바름, 다름, 아름의 조직문화 토대를 굳건히 하여 제4차 산업혁명의 혼란 속에서도 뷰티 시장에서 기회가 왔을 때 윤리로 인해 장애물이 없고, 창의성으로 인해 기회에 준비되어 있으며, 신뢰로 인해 파트너들이 기회를 들고 찾아오는 회사로 만들겠습니다.
    [신뢰로 사랑받는 기업]
    고객을 사랑하고 고객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선 신뢰가 필요하고, 신뢰를 위해선 높은 수준의 기업 윤리가 요구됩니다. 각 개인이 윤리적 문제에 대해 스스로 해결하고 실천할 수 있는 윤리력 배양을 통해 신뢰를 갖춘 기업문화가 필요한 것입니다.
    글로벌 기업 존슨 앤 존슨은 윤리경영의 대명사로 손꼽힙니다. 타이레놀을 복용한 8명이 시카고에서 사망하자 사건 발생 증시 ‘고객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며 미국 전 지역의 제품을 전량 회수하고 원인 규명이 될 때까지 타이레놀을 복용하지 말라는 광고를 내보냈습니다. 나중에 타이레놀의 결함이 아닌 정신병자의 독극물 투입으로 인한 사건으로 밝혀졌고 이후 소비자들은 존슨 앤 존슨을 더욱 신뢰하고 타이레놀 또한 강력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존슨 앤 존슨의 지속가능 경영 비결은 겉만 화려한 CSR, 즉 ‘착해 보이는 일’보다 자기 책임 영역인 제품의 품질 및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시했기에 진정성이 있었던 것입니다. 코스맥스가 ODM 산업의 선두주자를 넘어 세계 명품 뷰티 제조 회사로 자리 굳힐 수 있도록 코스맥스 내에서의 경력 관리와 업무 환경을 돋보이게 하고, 코스맥스의 품질 및 윤리 경영 사례를 효과적으로 알리겠습니다. 또한, 우수하고 윤리적인 마인드와 사업 역량을 고루 갖춘 인재들을 확보하고 그들이 코스맥스의 Credo에 자부심을 느끼고 체득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영역

제목을 입력하세요.
1분 자동 저장 중입니다.
  1. 항목을 입력하세요.

    해당내용을 입력하세요.
    0/500|0/1,000 byte|공백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