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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상반기 신입 삼성디스플레이(주)
전기·전자엔지니어
2017 상반기 신입 삼성디스플레이(주)
  1.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떨지 않는 발표자가 되었습니다]
    대학교 2학년에 수강한 전자공학 기초설계 수업 발표 때, 제한시간을 초과하여 발표를 망쳤습니다. 교수님께서 시간 관리 능력과 자신감이 없다고 하셨고, 최하위 발표 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때의 트라우마가 ‘무대 공포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군 전역 후 2014년 1학기에 교내 chips chips 학회에서 부회장으로 활동하였습니다.
    부회장으로서 한 달에 한 번 학회 총회를 진행해야 했습니다. 첫 총회에서 진행하는데, 선배들과 교수님이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포기하지 않고, 거울 앞에서 이야기하기도 하고, 친한 친구들 앞에서 큰 소리로 발표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두 번째 총회부터는 자신 있게 진행하였고, 방학 프로젝트, 신입 부원 리크루팅 등 학회 행사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로봇 대회 출전자격 테스트 발표 등을 통해 남들 앞에서 말하려는 연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협업을 통해 이뤄낸 우승]
    공동의 목표로 같이 고민하며, 협동하는 능력은 연구개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로봇 대회를 팀원들과 준비하면서 협업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2014 SoC Robot War에서 스스로 8가지 장애물을 카메라로 인식하고, 행동하는 로봇을 만드는 Huro-Competition 종목에 참가했습니다. 2014년 7월 약 2주간 장애물 경기장이 마련된 KAIST에서 팀원들과 로봇을 설계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문제점을 해결해야 했습니다.
    첫 번째로, 완주 가능한 로봇을 만들 준비 기간이 부족했습니다. 로봇 모션부터 장애물에 대한 인식, 판단 알고리즘까지 완성해야 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완주 시간 단축보다는 정확성 확보에만 초점을 두고, 변수를 최소화했습니다. 알고리즘과 모션을 매번 약 30회의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완주 성공률이 높은 방향으로 수정했습니다. 또한, 혼자서 해결이 쉽지 않은 문제는 같이 모니터를 보면서 고민했습니다.
    두 번째로, 비용이 부족했습니다. 로봇 및 보드 구매에 높은 비용이 요구되어 100만 원의 지원금만으로는 감당하기 힘들었습니다. 로봇 완제품보다 20만 원 저렴한 반제품을 구매하여 직접 조립하면서 지출 비용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2주 준비 기간을 거쳐 8개의 장애물 경기장을 완주하는 로봇을 완성하였습니다. 8월 대회에서는 16개 팀 중 4분 30초의 최단 완주기록으로 대상, 10월 대회에서는 3등으로 은상을 차지했습니다.
    팀원 3명 모두 7월부터 10월까지 약 4개월 동안 ‘우승’이라는 목표로 문제점을 해결하며, 로봇 하나에만 집중하였습니다. 정확성과 속도를 높이기 위해 같이 고민하고, 함께 모션 및 C 코드를 보면서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협업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2.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정용 서비스 로봇과 삼성전자의 미래]

    로봇 산업이 우리 생활에 빠르게 파고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센서, IT 기술의 발달로 그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로봇 선진국인 일본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가정용 로봇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열린 2015 국제식품공학엑스포을 통해 빈대떡을 부치는 ‘모토맨’, 제빵에 쓰이는 ‘스위틀’ 등 다양한 요리 로봇이 개발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최근 삼성에서도 성장 동력 육성을 위해 인공지능 로봇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AI 관련 기술 확보를 위해 삼성벤처투자를 통해 가정용 로봇 벤처 기업인 지보에 200억 원 규모의 금액을 투자하였습니다.

    AI, 고령화와 함께 앞으로 가정용 서비스 로봇 개발의 성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일본 소프트뱅크의 감정을 읽는 로봇 페퍼는 1천 대가 1분 만에 매진되기도 했습니다. 저는 삼성이 가정용 서비스 로봇 시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정용 로봇 시장의 성장과 삼성전자의 전략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생각하였습니다.

    첫째, 반도체/메모리 분야 역량을 로봇 부품 분야에도 활용해야 합니다. 가정용 서비스 로봇의 발전과 함께 부품 시장도 성장할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AP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봇 부품은 베어링, 모터 등의 다양한 부품이 있지만, 이 중에서도 두뇌에 해당하는 제어 보드의 메모리, 프로세서 등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삼성전자가 가진 강점을 로봇 부품 산업에도 좋은 기회로 활용될 것입니다.

    둘째, 로봇과 IoT 기술의 접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가정용 서비스 로봇도 IoT 기술의 대상입니다. 홈 헬스케어 로봇이 그 사례입니다. IFA 2015에서 보여준 ‘슬립센스’, ‘기어S2’ 등을 개발하면서 삼성전자는 IoT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이 생활 가전과 스마트폰을 연동한 IoT 기술 역량을 로봇에도 확대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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