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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하반기 신입 ㈜BGF리테일
영업관리·지원·영업기획
2016 하반기 신입 ㈜BGF리테일
  1. BGF리테일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Best BGF, Best SC]

    편의점 업계 1위인 BGF리테일에서 1등 영업관리자로 성장하기 위해 지원하였습니다. BGF리테일은 유통업계 전반에 걸친 난기류 속에서도 1인 가구를 공략한 1L 생수, 술안주 등 차별화된 PB상품과 편의 서비스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1위의 위치에도 안주하지 않고 BGF상품연구소를 설립하여 성장 동력을 발굴하려는 행보에서 회사의 밝은 내일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영업 분야의 경험을 통해 SC로서 갖추어야 할 분석력을 함양했습니다. LG생명과학 영업 인턴으로 근무할 때, 담당 거래선 주변의 상권과 인구 분포를 분석하여 주력 상품을 선정한 뒤, 개별 고객에 맞는 영업 전략을 수립한 결과, 11일간 3곳의 신규 거래처를 확보하여 인턴 중 최다 신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성장 가능성을 지닌 BGF리테일에서 저의 영업 역량을 발휘하여 회사-가맹점주-고객의 밝은 미래를 창조하겠습니다.

    [고객의 갈증을 해소해주는 'H2O']
    Happiness : 고객의 '행복'을 달성하겠습니다. 점포의 적정 재고량 유지에 노력을 기울여, 점포 당 수익을 극대화하고, 가맹점주들과 고객들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여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겠습니다.

    Harmony : 동료들과 '조화'를 이루겠습니다. 2020년 매출 10조라는 BGF리테일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동료들과 영업 관리 노하우를 공유하겠습니다. 동료들과 센스 있고 참신한 사례를 공유하여, 추후엔 하나의 매뉴얼로 제작해보고 싶습니다.

    Opportunity : 조직의 성장 '기회'를 모색하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 증가뿐 아니라, 고령화, 디지털화 등 많은 변화의 추세에 직면해 있습니다.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도 불구하고 BGF리테일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룩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는 자세를 갖겠습니다.
  2.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1가지를 선정하고, 그 이유와 해당 역량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독(獨)고(Go)다이(Die) : 혼자 가면 죽는다]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솔선수범하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올바른 방향성과 사고를 가진 조직 내 누군가의 솔선수범은 나머지 구성원들의 이정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학 시절, 행정통계론을 수강할 때, 모두가 A학점을 받는 것을 목표로 친구들과 스터디를 구성했습니다. 처음엔 스터디가 생각만큼 원활히 운영되지 않았습니다. 상대평가 방식으로 인해 서로 경쟁자라는 생각이 있었고, 이 경쟁의식으로 인해 제대로 된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팀원들은 조금씩 스터디 참여에 소홀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는 팀워크를 증진시키기 위해, 솔선수범하여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기 시작했습니다. 서로에 대한 불신을 없애기 위해선 저 먼저 친구들을 신뢰하고, 친구들과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수업을 먼저 수강했던 선배에게 지난 시험지를 구해, 친구들과 정답과 풀이 과정을 공유했습니다. 그러자 친구들고 하나둘씩 본인이 가지고 있던 정보를 내어 놓기 시작했고, 원활한 정보 공유의 결과로 구성원 모두 A+를 받으며 기분 좋게 한 학기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3. 남들과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혁신을 추구한 경험과 그를 통해 배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BGF의 아이디어 뱅크]

    마트에서 전통차 선물세트 판매를 할 때, 두 가지의 새로운 아이디어로 800세트를 조기 완판한 적이 있습니다.

    첫 번째 아이디어는 주변에 홍보물을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광고 판넬을 모두 정리하는 것이었습니다. 고객의 시선을 분산시키던 판넬을 정리함으로써 고객들은 꼭 필요한 상품 정보만 얻고 상품 자체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아이디어는 "두 개 구매하시면 하나 더 드립니다!"로 첫 멘트를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기존의 "안녕하세요 담터입니다"는 고객의 귀를 사로 잡지 못했습니다. 고객들을 가만히 관찰하니 선물세트를 구매할 때 대량 구매를 하는 성향이 있었습니다. 이를 인지하고 2+1 프로모션을 홍보하는 멘트를 앞세웠습니다.

    이 두 가지의 아이디어를 실행한 결과, 대량 구매가 급속히 증가하였고, 행사 4일째에는 전통차 800세트를 모두 조기 완판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에서 배운 것은 '항상 답은 고객에게 있다'라는 것입니다. 고객의 말과 행동 하나하나에 관심을 두고, 이를 영업 전략에 반영하여 최대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BGF리테일의 SC가 되겠습니다.
  4. 대립되는 입장이나 관점을 조정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위한 본인의 행동사례나 경험을 기술하시오.
    [마음과 머리의 문을 여는 마스터키]

    대립되는 입장 차이를 줄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을 바탕한 '논리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정성'으로는 마음을 움직일 수 있으며, '논리성'으로는 머리를 움직일 수 있다고 굳게 믿기 때문입니다.

    미국 교환학생 시절, 진정성과 논리성으로 수강 신청을 거절하는 교수님을 설득하여 듣고 싶던 강의를 수강한 적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달성하고 싶던 목표 중 하나는 행정학의 근원지인 미국에서 가르치는 행정학을 꼭 한 번 수강해보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미국 학교의 교수님은 커리큘럼이 다르고 제가 선수 과목을 수강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번번이 거절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에 포기하지 않고 교수님을 설득할 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강의를 수강할 능력이 있다는 점을 어필하고자 이전에 수강했던 전공기초과목과 관련 교양 과목의 영문 수업 개요를 제시했습니다. 또한, 이 수업을 왜 꼭 듣고 싶은지 간절한 마음을 담아 편지 형식으로 작성했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결국 교수님의 허락을 받아낼 수 있었고, 우수한 성적으로 수업을 패스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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