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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상반기 신입 기아㈜
인사담당자
2016 상반기 신입 기아㈜
  1. 여러분은 왜 “기아인”이 되고 싶으신가요? (다음 사항을 포함해서 작성해 주세요.) ① “기아” 또는 “자동차” 관련 특별한 경험이나 인연 ② “기아인”이 본인에게 주는 의미 (최대 2000자 이내로 작성)
    [겁이 만든 아이디어]

    저는 자동차를 사랑하지만, 겁이 납니다. 고등학생 때까지 선생님들 차종과 번호를 다 외워서 가족들과 선생님들이 놀랄 정도로 자동차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러다 고등학교 3학년 때 등굣길에 눈앞에서 사고를 목격하고 안전에 대한 두려움이 생겼습니다.

    SUV 차량과 세단 차량이 정면으로 충돌하면서 운전자 두 사람 다 크게 다쳤고, 사고의 원인은 단거리 운전이라고 해서 안전띠를 하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그러다 대학교 때 ‘디자인 싱킹’이라는 수업에서 주변의 유의미한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과제를 부여받았습니다. 저는 주제를 ‘어떻게 하면 고속버스에서 승객들의 안전띠 착용률을 개선할 수 있을까?’를 선정했습니다. 안전띠 문제 선정의 이유는 고등학교 시절 교통사고를 목격했던 기억이 아직 강렬하게 남아있었고, 현재까지 안전띠 미착용에 대한 많은 해결책이 나왔지만 별다른 개선 효과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문제 분석을 위해 맥킨지식 로직 트리를 사용했습니다. '안전띠'에서 ‘승객’과 ‘버스 자체’를 나누고 ‘승객’에서 안전띠를 매는 ‘유인’과 ‘제약’ 등 해결책의 초점을 쪼개어 찾았습니다.

    또한, 기사님 및 승객과의 인터뷰를 통한 질적 조사 방법을 사용해, 안전띠 미착용 이유는 ‘안 매도 되기 때문’이라는 당연하면서도 의외의 답을 얻었고, 이에 ‘매도록 만든다’는 해결의 방향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해결의 방향과 로직 트리의 마지막 전개 중 ‘제약’과 ‘좌석’을 결합하여 해결책을 도출하였습니다.

    탄생한 결과물은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을 시에는 약 80도로 의자의 각도가 접혀 있어 승객이 불편한 자세로 앉아 의자를 뒤로 젖힐 수 없도록 하고 착용할 시에만 자리를 뒤로 젖힐 수 있도록 디자인한 것입니다.

    결과물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이런 의자에 앉는다면 안전띠를 착용할 것인가?'란 질문에 130명 중 100% 모두가 안전띠를 매겠다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교수님은 아이디어가 기존의 방법과 달리 유인책이 아닌 행동 유도를 위해 제약을 주는 방식이라고 하시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라고 하시며 가장 높은 점수를 주셨습니다.

    [안전에 대한 ‘나의 생각’과 ‘기아의 생각’]

    2016년 기아자동차의 지속가능 보고서는 ‘자동차는 왜 존재할까요?’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무엇 때문에 기술을 연구하고 자동차를 혁신하는지를 고민하는 기아에서 저 또한 질문자로서 함께 답을 찾아가고 싶습니다.

    대학교 2학년 여름방학 때 셰어하우스 소셜 벤처 OO라는 곳에서 인턴으로 근무할 때, 스마트 클라우드 쇼 2013 회사 부스 담당자로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기아자동차도 K9을 전시해 놓고 있었습니다. 특이했던 점은 K9 차체를 절반을 잘랴 차량에 들어가는 스마트 기술들을 해부해 놓은 것입니다.

    기아의 스마트 기술은 ‘안전운행’에 집중돼 있었습니다. 당시 국산차 중 최초였던 ‘헤드업 디스플레이’, 사각지대에 있는 차를 알려주는 후측방 경보시스템 등 운전자의 안전을 생각하는 기아자동차의 기술력과 그 안에 녹아 있는 탑승자에 대한 배려를 볼 수 있었습니다.

    차는 사람을 위해 존재한다는 당연한 명제가 몇몇 회사들의 연비 조작 등의 추문으로 흔들리는 지금의 시대에서 기아자동차의 귀중한 가치를 조직 속에서 지켜낼 수 있는 인적 인프라 관리자가 되겠습니다.
  2. 여러분을 왜 “기아인”으로 선택해야 하나요? (지원하신 직무를 중심으로 작성해 주세요.) ① “기아인”이 될 수 있는 본인의 강점 또는 차별점 ② “기아인”으로서 본인이 생각하는 Career Path (최대 1000자 이내로 작성)
    글로벌 저성장 국면에서, 현재 정부가 경영합리화를 명목으로 인력 감축을 동반한 구조조정 정책이 조선 업계를 시작으로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이 정말로 필요한 사람을 가려내어 선제적으로 확보하는 채용 부문의 중요성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에 대한 열정과 능력이 있는 인재들을 찾아내어 확보할 수 있는 루 아들러와 같은 최고의 채용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역량을 준비하였습니다.

    첫 번째, 채용 기반의 인사전략가가 되기 위해 한국생산성본부에서 대학취업프로그램과 본부 내 공개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많은 기업 실무자들을 만나며 재무, CS 부서 등 각 기업의 부서에서 어떤 인재를 원하고 어떤 역량을 원하는지 파악하였습니다. 또한, 선발된 인재들에게 시행되는 OJT, Off-JT 교육이 어떻게 계획되고 운영되는지를 파악하였습니다.

    두 번째, 인사 관련 사무 경험과 MOS 자격증 및 VBA 공부를 통해 OA 능력을 키웠습니다. 또한, 교내에서 진행되는 통계분석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방대한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산출하는 법을 익혔습니다. 각 지원자의 역량을 정성 및 정량 평가로 나누고 계량화하여 합리적인 기준과 정보로 기아자동차의 실패하지 않는 채용에 기여하겠습니다.

    최고의 채용 기반 인사 전문가가 되기 위해 준비한 저의 Career Path는 다음과 같습니다.

    1. 7년 뒤 기아자동차의 채용 전반 프로세스와 인력 운영 체계를 운영하는 채용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각 부서와 소통하며 직무별 필요한 역량을 파악하여 실무와 긴밀히 연계된 채용을 시행하겠습니다.

    2. 14년 뒤 기아자동차의 임직원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공정한 평가 및 보상제도를 운용하는 인적 인프라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3. 20년 뒤 채용, 평가, 보상 등 다양한 인사 분야의 경험을 토대로 회사 구성원 간 중재 역할을 하는 기아자동차의 노무관리자가 되겠습니다.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종업원의 변화관리가 일선 사업과 발맞출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실 건가요? - 당신은 현재 내년초 대리승진이 확정적입니다. 대리승진 후에는 상당 부분의 의사결정 권한과 폭넓은 업무경험으로 해당 직무 전문가로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런데 마침 당신이 꼭 가고 싶었던 국가의 해외전문가 교육과정 공모가 진행 중입니다. 6개월 교육 후 최종 선발을 하는데 최종 선발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해당 교육과정에 참여할 경우 승진이 불투명해 진다면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하겠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대 500자 이내로 작성)
    저는 팀에 남아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담당자로서 업무의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기업의 사정을 알고 이를 일선 부서와 활발히 소통하여 제도에 반영하는 것은 지원부서의 중요한 업무입니다. 해외전문가 교육과정 또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겠지만, 제게는 해당 직무의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대리라는 포지션에서 오는 책임감 때문입니다.]

    인적자원관리론에서 대리는 사원들을 이끌고 인사제도 운영자로서 일하게 됩니다. 또한 지원관리자들과 사원들을 이어주는 업무의 중개인 역할도 담당하게 됩니다.

    제게 대리로서 더 넓은 결정권이 주어진다는 것은 더 많은 책임감과 기대를 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경영지원팀은 그 특성상 소수의 인원이 모여 긴밀히 협조해야 하는 팀인데 대리급 한 사람이 빠진다면 원활한 업무수행이 어려울 것입니다.
    이러한 두 가지 이유로 저는 회사에 남아 직무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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