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영역


자기소개서 영역

자소서 리스트

공고리스트

아이템 상세영역

2016 하반기 신입 한국수력원자력(주)
기계엔지니어
2016 하반기 신입 한국수력원자력(주)
  1.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한 경험(금전적 보수 없음) 혹은 경력(금전적 보수 있음)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활동(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을 통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쌓은 경험 또는 경력사항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언제, 어디서 활동했던 경험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대학교 3학년 1학기 시절 "창의공학 설계" 전공과목을 수강하였습니다. 팀 프로젝트의 최종목표는 공을 정확한 위치에 빠르게 넣는 기계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대회 경기장 안에 공의 개수와 시간이 정해져 있었기 때문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공을 모으고 정확하게 넣어야 했습니다.
  2. 해당 활동에서 본인이 맡았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하지만 제작 과정에서 모두 의욕이 앞서 계획부터 의견 충돌이 빈번하였고 말다툼까지 발생하는 등 팀워크뿐만 아니라 목표의식조차 사라졌습니다. 당시 조장이었던 저는 상호 간의 신뢰 회복이 우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서로의 의견을 연결하는 가교 구실을 했고 의견마찰이 있을 때는 모두의 생각을 들어본 후 최대한 절충안을 모색하도록 노력하였고 의견 피력에 실패한 조원에게 격려함으로써 위축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3. 해당 활동의 결과와 이를 통해 본인이 배운 점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비 온 뒤에 땅이 굳어지듯 갈등을 해결함으로써 더욱 견고해진 팀워크를 통해 O등이라는 결과물을 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도르래의 원리를 이용해서 공을 줍는 방식을 채택한 저희 조는 창의력 상도 받았습니다. 결과적으로 평소에 전공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았기에 도르래의 원리를 생각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험을 통해서 팀원과의 소통과 배려심이 팀워크를 올리는 중요한 key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부서라는 조직은 작게 보면 한 팀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에서 저만의 팀워크에 대한 Know-how를 발휘하여 최고의 시너지를 끌어내겠습니다.
  4.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관되게 일을 처리해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 냈던 사례를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언제, 어디서 활동했던 경험이며, 본인이 맡았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학년 2학기 지능로봇 수업과제로 PARA ROBOT을 이용하여 자화상을 그리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저는 자동화실험실에 속해 있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수업조교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5. 당시 역할 완수에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셨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매뉴얼 자료가 부족하여 로봇의 작동법을 숙지하는 데 시간이 오래 소요되었습니다. 그리고 50명의 수강인원이 과제를 모두 수행하기에는 과제 기간이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하면 부족한 자료를 더 확보할 수 있을지 고민하였고 로봇이 1개이기 때문에 동시에 여러 명이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과제 하러 왔다가 그냥 돌아가는 상황이 빈번히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시간 낭비를 줄이는 방법을 고민하였습니다. 도서관을 이용하여 더 많은 매뉴얼 책을 확보하였습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시간 활용을 위해 2인 1조로 각 시간을 정해 시간 낭비를 최소화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수님에게 상황을 설명하여 기간연장을 요청하였습니다.
  6. 노력의 결과로 인해 어떤 결과가 나타났으며, 그 이후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충분한 자료를 이용하고 50명의 인원 모두 성공적으로 과제를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전해 내려오는 족보대로 임의로 과제를 제출했더라면 스스로 실망하고 후회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저 자신과 타협하지 않고 올바른 행동을 취하였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공학자로서 지녀야 할 공학 윤리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기회가 되었습니다.
  7. 조직 혹은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지원자가 동료들보다 더 많이 노력하고 희생함으로써 팀원들 간 협력을 이끌어 낸 사례를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어떤 조직 혹은 공동체에서의 일이었으며, 당시 조직 혹은 공동체의 목표와 지원자가 맡은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14년 “몰래 산타 대작전”을 기획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획단의 목표는 100명의 산타 단원들을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결코, 작은 규모의 봉사기획이 아니었기 때문에 기획단끼리 업무를 분담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행사일정과 장소를 섭외하고 총괄하는 행사팀장을 맡았습니다.
  8. 동료들보다 더 많이 노력하고 희생했던 이유는 무엇이었고,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SNS, 학교 홈페이지 등 온라인 활동과 포스터를 대전 곳곳에 붙임으로써 성공적인 홍보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100명의 산타를 교육하는 장소를 대여비와 소외아동을 위한 선물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재정적 지원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학교 시험일정과 겹치면서 정상적인 대책회의가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저 역시 떠넘기기 식으로 넘어갈 수 있었지만, 당시 행사팀장을 맡고 있었기 때문에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처리하도록 이끌었습니다. 팀원들과의 회의 후에 다음과 같은 행동을 제안하고 추진했습니다.
    첫째,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거리 모금행사 추진
    둘째, 연탄봉사활동 시행
    셋째, OO로부터 소량의 돈 지원 약속
  9. 본인이 희생하고 노력한 결과는 어떠하였고, 이 일이 조직 혹은 공동체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당학기 학점에 영향을 미치긴 했지만 다른 팀원들에게 새로운 동기부여를 심어주는 결과를 내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세 가지 활동을 통해 재정적 문제는 해결되었고 12월 24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소외계층 아동들을 방문하고 선물을 전달했습니다.
  10. 본인이 한국수력원자력의 인재상에 맞는 인재가 되기 위해 어떤 면에서 준비가 되어 있으며, 해당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어떤 능력을 개발하였고, 이러한 능력개발을 위해 어떤 목표를 세웠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4학년 1학기 학업에 열중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이 들었고 현장에서 필요한 전공지식을 탄탄히 갖추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동기부여를 위해 지난 성적대비 성적을 많이 올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내 성적장학금을 신청하고, 일반기계 기사 자격증 취득에 도전했습니다.
  11.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계획을 세웠고, 계획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과 이를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첫째로 절대적인 공부량을 늘리기 위해 공부시간 측정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공부량을 측정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잉여시간을 줄이기 위해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졌습니다. 밤늦게 공부하기보다 1시에 취침하여 매일 오전 7시에 기상하도록 생체리듬을 조절하였습니다. 이러한 계획을 토대로 오전 일찍 도서관에 출석하여 예습 및 복습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중간고사 성적이 생각보다 나오지 않아 스스로 많은 실망을 했습니다. 하지만 담당 교수님과 상담을 하여 잘못된 공부방식을 고쳐나갔고 다시 의지를 다잡았습니다. 그리고 카페를 이용해서 자주 출제되는 유형을 익히고 그것들을 중심으로 반복 학습을 하여 최대한 효율적으로 공부시간을 분배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4학년 1학기 때 성적장학금도 받고, 일반기계기사 자격증도 취득하였습니다.
  12. 향후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할 것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기술직으로서 탄탄한 전공지식이 핵심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학 시절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일반기계 기사를 취득하였습니다. 탄탄한 기둥으로 세워진 집은 무너지지 않습니다. 튼튼한 전공 지식을 기반으로 전문역량을 키우고 한수원 내 최고의 기술자가 되고자 합니다. 이에 멈추지 않고 영어 회화 공부를 함께 진행하여 글로벌 산업에서도 활약하고 싶습니다.
  13. 단체(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에서 대화나 토론을 통해 상호 입장과 상황을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건설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본 경험에 대해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구성원들이 의견 차이를 보였던 견해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본인의 입장은 어떠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3학년 2학기, OO 디자인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저희 팀은 평소에 불편하다고 느꼈던 점을 말하면서 그것을 개선하거나 활용하는 식으로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먼저 핸드폰 관련 아이템과 고속버스에 있는 컵홀더 사이에서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하지만 핸드폰 관련 아이템은 이미 시중에 많이 나와 있어서 컵홀더를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14.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본인이 사용한 방법이 무엇이고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일단, 함께하는 팀원에게 이런 논쟁 하는 점이 매우 건전하며 각자의 열정이 취합되는 과정임을 설명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상대방을 격려하며 각자의 의견을 충분히 피력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팀원의 의견을 듣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근거 그리고 새로 제시한 대책에 대해 함께 고민하였습니다. 제품의 실현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3D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형상을 구현해보고 3D 프린팅을 통해 제품을 조립 및 제작해보았습니다. 완성된 제품을 가지고 피드백을 나눴습니다. 몇 번의 시행착오를 겪고, 최종적으로 "스마트 컵 홀더"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최종발표 때 좋은 평가를 받았고 교수님의 제안으로 특허출원을 같이 준비하였습니다.
  15. 대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공동의 목표를 위한 논쟁이기에 길어지고 지칠 수 있는 과정이지만, 구성원들의 긍정적인 사고와 태도를 통해 좋은 결과물을 얻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이를 위해 험난하거나 감정을 앞세우는 것이 아니라 이상적으로, 공동의 목표를 위함을 계속 제시하였으며 상호 간의 존중과 배려를 강조하여 차분하고 전전한 토론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영역

제목을 입력하세요.
1분 자동 저장 중입니다.
  1. 항목을 입력하세요.

    해당내용을 입력하세요.
    0/500|0/1,000 byte|공백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