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파리크라상,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3.07.10. 조회수 7,661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파리크라상,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파리크라상 매출액은 2019년 4조3,345억 원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반면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044억 원, 938억 원, 708억 원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HMR(가정간편식)과 신선식품으로 핵심 제품군을 넓힌 SPC삼립은 빵에 집중됐던 매출 구조를 바꿔 종합식품회사로 성장하고 있으나, 파리바게뜨와 파리크라상 등 베이커리와 카페 사업의 비중이 큰 파리크라상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실적을 보인다


Analysis 2. 사업 성과

기준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등 SPC그룹 계열 브랜드의 모바일 주문 서비스는 누적 이용 건수 550만건을 돌파했다. 월평균 주문량도 사업 초기 대비 15배 이상 늘었다. 파리바게뜨는 2018년 9월부터 해피오더 시스템을 기반으로 '파바딜리버리’라는 실시간 주문?배달 서비스를 선보였다. 파바딜리버리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거의 모든 제품을 배달해주는 서비스로 월평균 매출 신장률은 30%에 달하며, 론칭 초기에 비해 월평균 주문량이 13배 이상 늘었다. 파리바게뜨는 파바딜리버리 사업 확대를 위해 딜리버리 전용상품 등의 전략을 펼치고 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파리크라상의 브랜드 파리바게트는 1996년 국내 업계 매출 1위를 기록한 이후 지금까지 점포수, 점유율, 매출액 등에 있어서도 베이커리 업계의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베이커리 브랜드업계를 양분하고 있는 뚜레쥬르의 경우 2004년 만들어진 것에 비해, 파리크라상은 1986년 설립되었다. 이러한 브랜드 설립연도 차이에서 오는 양사의 쌓아온 브랜드가치 차이가 매우 크다. 30년이 넘게 쌓아온 1위 베이커리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파리크라상은 흔들리지 않는 점유율을 보여준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파리크라상 진행 중인 채용 공고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