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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오비맥주,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3.05.17. 조회수 8,175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오비맥주,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오비맥주의 매출은 2019년 1조 5,421억 원에서 2020년 1조 3,529억 원, 2021년 1조3,445억 원으로 다소 떨어지는 양상을 보였다. 영업이익도 2019년 4,090억 원에서 2021년 2,620억 원으로 큰 폭으로 감소하는 등 2년 연속 2,000억 원대에 머물렀다.


Analysis 2. 사업 성과

2019년부터 매출이 하락하기 시작한 데는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이 크다. 그동안 주류 시장의 주요 매출은 유흥 시장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유흥 시장 매출이 급감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맥주 회사들은 홈술, 혼술 트렌드에 편승해 가정용 맥주 시장을 잡는 데 주력했다. 하지만 사람들이 이러한 문화를 즐기며 다양한 주종을 선호하게 됐고, 이것이 실적 악화의 원인으로 이어졌다. 더 나아가 맥주 종량세가 시행되면서 수제 맥주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져 기존 대형 맥주 업체의 실적이 더욱 악화됐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유흥 시장이 다시금 활기를 찾으면서 오비맥주에도 반등의 기회가 찾아왔다. 주류업계에 따르면 오비맥주의 모회사인 버드와이저에이팩 EAST 부문이 2021년 거둔 매출액은 12억 2,200만 달러(약 1조 4,517억 원)로 전년 대비 5.2% 증가했다. 이 부문의 매출은 사실상 오비맥주의 몫이다. 오비맥주는 이러한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카스 리뉴얼을 단행했다. 1994년 처음 선보인 카스는 ‘카스 프레시’와 ‘카스 라이트’, 비알코올 음료 ‘카스 0.0’ 등 소비자 입맛을 고려한 다양한 제품군과 함께 투명 병 ‘올 뉴 카스’로 리뉴얼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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