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최준형의 전역학교] 기업·AI가 원하는 키워드부터 찾아라

잡코리아 2022-06-28 09:00 조회수59,369

 

 

인재상·직무 적절한 반영

기본이지만 반영 안된 경우 많아

기업 홈피·채용사이트 내용 살펴봐야

무의미한 키워드 반복은 감점

하위 그룹 만들어 풍성한 내용 구성

 

 

자기소개서를 한 번쯤 작성해본 구직자들은 ‘자기소개서로 어떻게 인재상과 직무 적합성을 평가할까’라는 의문이 생길 것이다. 정답은 바로 키워드다. 여러분도 검색 엔진으로 중요한 정보를 찾을 때 키워드를 어떻게 구성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얻지 못한 경험을 한 번쯤 해봤을 것이다. 자기소개서를 분석하는 프로세스는 회사에서 중시하는 키워드와 기존 분석결과에서 도출한 키워드를 활용해 자기소개서에서 검색 엔진을 돌리는 구조와 비슷하다.

 

따라서 여러분이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키워드와 기업과 AI가 선호하는 키워드가 맞아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서류 제출 전 기업과 직무에 적합한 키워드가 잘 반영됐는지 확인해 보는 것은 필수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자기소개서 분석의 핵심인 키워드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도록 하자.

 

 

자소서 분석 키워드 두 가지

 

자기소개서에서 주로 분석하는 키워드는 기업 인재상과 직무다. 기업 인재상의 경우 AI 자소서분석기를 활용하는 대부분 기업에서 주요 정보로 분석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직무 키워드를 분석한다고 밝히는 기업도 있지만 밝히지 않는 경우에도 채용담당자들이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면서 직무 적합도를 판단할 수밖에 없다. 결국 대부분의 기업에서 직무에 관한 내용을 평가에 중요하게 반영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SK 에이브릴’의 경우 경험을 중요하게 평가하는데, 경험은 결국 직무 적합성을 평가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자신이 작성한 자기소개서에 기업 인재상과 직무에 관한 키워드가 적절하게 반영됐는지 확인하는 것이 AI 자소서 분석의 첫걸음이다.

 

AI 자소서 분석기를 활용하는 기업이 아니더라도 기업 인재상과 직무분석은 자소서 작성에서 기본 중의 기본이지만 막상 컨설팅을 해보면 기업 인재상과 직무분석을 하지 않았거나 했지만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기업 인재상은 어디에 나와 있을까? 여러분이 지원하고 싶은 기업 홈페이지 또는 기업 채용사이트에 가면 기업 인재상에 관한 내용이 공개돼 있다.

 

예를 들어, 롯데그룹 인재채용 사이트에는 롯데그룹 인재상에 관한 설명이 나와 있다. 젊은이라는 표현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보아 도전적이고 패기 있는 지원자를 선호할 것이라는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제시된 설명 속에서 적당한 키워드를 찾아보고 본인 경험과 어울리는 키워드를 자기소개서 작성에 활용하도록 하자.

 

직무분석은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롯데같이 규모가 있는 기업의 경우 기업 내 다양한 직무에 대한 소개가 채용사이트에 제시돼 있다. 같은 직무라 하더라도 기업마다 역할이 다를 수 있으니 본인이 지원하는 기업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 먼저다.

 

기업 채용사이트에서 직무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에는 NCS(국가직무표준) 사이트에서 직무기술서, 직업기초능력과 같은 공식적인 자료를 검색해 보거나, ‘코멘토’와 ‘잇다’와 같은 직무 멘토링 사이트 정보를 활용해 키워드를 분석하는 방법도 있다. 직무 키워드에는 경력, 경험(공모전·봉사활동 등), 자격증, 교육 참여 등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니 참고하자.

 

기업별 자기소개서 문항을 살펴보면 인재상을 강조해야 하는 문항과 직무를 강조해야 하는 부분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인재상과 직무를 구분해 키워드를 추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재상과 직무에 공통점이 있는 경우 공통의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은 팁이다.

 

 

마인드맵 활용 추천

 

이쯤에서 ‘하나의 키워드를 여러 번 사용하면 AI 자소서분석기는 좋은 평가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AI 자소서분석기 분석결과를 보면 ‘키워드×횟수’로 분석해 주요 키워드로 추출하는 솔루션도 있다. 하지만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같은 키워드를 무의미하게 반복하는 경우 솔루션 자체 평가에서 감점되며, 채용담당자가 자기소개서를 검토할 때도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중요한 키워드를 뽑았다면 키워드와 관련된 하위 키워드 그룹을 만들어서 활용해 볼 것을 권한다. 롯데그룹에서 ‘젊은이’라는 키워드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면 ‘젊은이’가 의미하는 요소를 뽑아보면 된다. 예를 들어 ‘도전’ ‘패기’ ‘열정’ ‘끈기’ 등과 같이 ‘젊은이’에 관한 키워드 그룹을 활용해 자기소개서를 구성하면 더 풍성한 자기소개서를 만들 수 있다.

 

AI 자소서 분석기가 자신이 지원하는 기업 채용에 활용된다면 반드시 인재상과 직무에 대한 키워드를 분석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를 바란다. 자기소개서 작성 후에도 적합한 키워드가 들어갔는지 확인할 수 있지만, 키워드를 추가로 포함할 수 있는 범위와 폭이 좁아진다. 마인드맵을 통해 자기소개서에 들어갈 키워드를 충분히 기획하고 자기소개서를 써본다면 기업과 직무에 맞는 키워드를 적절하게 배치할 수 있다. 그리고 기업 인재상과 직무 키워드를 미리 뽑아보면 키워드에 맞는 사례와 경험을 매칭하기 수월하다.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이 아니라 키워드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AI 자소서 분석기에 최적화된 방법이다.

 

지금까지 AI 자소서분석기에 맞는 키워드를 어떻게 선정해야 할지 살펴봤다. AI 자소서분석기를 통한 평가에서는 무엇보다 키워드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기억해두자.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기업의 인재상과 직무에 대해 분석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막막했던 자기소개서가 한결 쉽게 느껴지는 마법을 경험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가 막막하게 느껴졌다면 키워드 분석부터 시작해 보자.

 

 

출처 ㅣ전역닷컴

필자 ㅣ㈜다온컴퍼니 최준형 

필자 약력

現) ㈜다온컴퍼니(전역닷컴) 대표
- 『언택트 채용 AI 취업 전략』 도서 출간
-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정책자문위원
- (사)한국취업진로협회 상임이사
前) 예비역 소령 정훈장교(UAE파병 등)
- ㈜트레버스 인사총괄 본부장

 

‘최준형의 전역학교’ 시리즈는 매주 화요일에 찾아옵니다.
외부필자의 원고는 잡코리아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잡코리아 임동규 에디터 ldk0126@

 


시리즈 이어보기
> [최준형의 전역학교] 성장과정에 ‘가정사’ 대신 ‘직무 키워드’를!
> [최준형의 전역학교] ‘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 기준 경험 정리 필수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4차산업 전문교육 강좌를 소개합니다.
이전글
[직장생활 어떻게 할 것인가] 직장인을 위한 비즈니스 이메일 작성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