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떠먹여주는 취업 뉴스 UP & DOWN! - 12월 첫째 주 소식

잡코리아 2017-12-07 04:55 조회수3,656

벌써 2017년 한 해도 마무리되고 있다. 연말을 맞아 취준생의 근심은 더 해지고 있다. 어서 취업해야 한다는 압박이 들어서이다.  특히 사회생활을 학자금 대출 등의 빚을 안고 시작하기에 이에 대한 압박이 더욱 심할 것이다. 하루빨리 청년취업난이 해결되길 바라며 12월 첫째 주 취업뉴스를 정리해 보았다.

 

UP↑

  

유료방송 대세는 여전히 ‘키즈콘텐츠’
SK 브로드밴드, KT 스카이라이프, LGU+와 같은 IPTV 회사에 입사 준비를 하는 취준생이 놓치지 말아야 할 콘텐츠가 있다. 주인공은 바로 ‘키즈 콘텐츠’. 40조 원 규모에 달하는 키즈 산업이 미디어 시장에도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7일 유튜브가 발표한 ‘2017년 유튜브 최고 인기 동영상 TOP 10’에서 핑크퐁 TV의 ‘상어가족’ 영상이 1위를 차지했다. 해당 영상은 유튜브 10억뷰를 달성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키즈콘텐츠는 유료결제 하여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콘텐츠 수익도 높은 편. 이에 키즈콘텐츠는 IPTV 최고의 효자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핑크퐁 TV의 경우 올레 TV에 단독 채널 런칭 3주만에 1만 유료 가입자를 돌파하기도 했다. 이러한 영향으로 업계에서는 ‘유아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관련 경험이 있는 인재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인기에 ‘1억불 수출의 탑’ 수상
삼양식품이 ‘불닭볶음면’의 해외 인기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지난 5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된 ‘2017년도 제54회 무역의 날’ 행사에서 삼양식품은 ‘1억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을 포함한 불닭 브랜드 및 라면, 스낵 등을 전 세계 54개국에서 판매했다. 지난해 7월 1일부터 올해 6월 30일까지 1년간 1억 2625만 달러 상당의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해외공장 없이 순수 국내 생산으로 달성한 실적한 것으로, 고용 창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해당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 삼양식품의 해외 부문 매출액은 2천억 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불닭 브랜드로 케이푸드(K-Food)열풍을 선도한 전인장 회장은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내년에 ‘2억 불 수출의 탑’을 받을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인기’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의 서비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소비자시민모임 소비자리포트 11월호에 게재된 인터넷전문은행 이용실태?만족도에 대한 소비자의 설문조사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특히 송금 및 출금 수수료에 대한 만족도가 시중은행의 인터넷, 모바일뱅킹 서비스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현재 카카오뱅크는 내년 6월까지 ATM 수수료를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카카오뱅크 올해 연말까지만 ATM 수수료를 면제할 계획이었지만, 고객의 ATM 사용도를 고려해 이를 연장하기로 했다. 반면 아직 개인정보 유출 등 보안 위험에 대한 신뢰도는 낮았다. 현재 금융권은 IT 혁신을 통한 디지털 조직 확장에 집중하고 있다. 그러니 출시 약 97만에 금융 서비스의 혁명을 일으킨 인터넷전문은행의 성공 전략에 대해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

 >>금융권&공기업 합격후기 모음집

 

DOWN↓

  

사회초년생 절반이 3천만 원 빚 안고 시작한다
사회초년생들이 취업해도 빚 갚기에 바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신한은행이 발표한 ‘2018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에 의하면, 경력 3년 이하의 사회초년생 47%가 대출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들이 보유한 대출잔액은 평균 2959만 원에 달했다. 대출 유형은 학자금 대출이 21%로 가장 많았다. 올해 1월 알바몬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학자금 대출 때문에 본인 명의의 빚을 낸 대학생들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졸업 이후 취업 준비에도 비용이 든다. 이 역시 잡코리아 설문조사 결과 취준생이 취업 준비를 위해 사용하는 비용은 월 평균 24만 713원으로 조사됐다. 때문에 생활비 포함 취업 준비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또 대출을 받기도 한다. 사회초년생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각 지역에서는 지역민들의 학자금 대출 이자를 지원해주고 있다. 기업에서도 학자금 대출 지원을 복리후생으로 지급하는 곳이 있다. 슈퍼기업관을 통해서도 소개되어 있으니, 대출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취준생이라면 혜택을 꼼꼼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취업준비생 40.5% '어학능력시험 비용 제일 아까워'
>>슈퍼기업관 보러가기

 

직장인, 대학생 “연말이라 우울해요”
녹록지 않은 취업 및 이직 시장에 직장인과 대학생들이 연말 우울증을 겪고 있다. 최근 잡코리아가 직장인 및 대학생 1,292명을 대상으로 ‘연말 스트레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구직에 성공하지 못한 구직자 대부분이 연말을 맞아 더 극심한 취업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었다. 응답자의 67.7%가 “연말 들어 빨리 취업(이직)해야 할 것 같은 조바심과 스트레스를 더 받고 있다”고 답한 것.

이 같은 응답은 대학생이 71.8%로 높았으나, 직장인도 54.4%로 적지 않았다. 또한 팍팍한 경제와 취업 좌절감으로 연말을 맞아 더욱 우울하고 처지는 기분을 느끼고 있었다. 이중 특히 생활비 부담까지 떠안고 있는 취준생에게 연말은 더욱 잔인하게 느껴질지 모른다. 이로 인한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발생하는 만큼 하루빨리 제도적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직장인 및 대학생 37.2% "연말이라 우울"
>>취준생, 한 해를 보내며 자신에게 해야 할 질문 5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정시원 기자 wonypekoe@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 슬프다 2017-12-08

    한 명의 취준생으로서 마지막 뉴스가 오늘따라 깊게 와닿네요..그래도 모두 조금만 더 힘내봅시다! 행복한 크리스마스 및 연말 되시길 빌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답글달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자주 틀리는 맞춤법 모음
이전글
대학 강의실을 불편하게 만드는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