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평균연봉 7448만원! 입사 성공하는 자소서 쓰기!

잡코리아 2016-05-02 10:30 조회수5,266

세계 최고의 산업 기술을 선도하는 R&D지원 글로벌 리더로 성장 하고 있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공채 모집이 시작되었습니다.  1차 서류, 2차 전공시험, 3차 1차면접, 4차 2차면접 까지 넘어야 할 산 많은데요, 그 중 가장 먼저인 자소서! 한번에 합격 가능한 자소서를 쓰기 위해 좋은일 연구소 이해미 선임 컨설턴트님의 자소서 꿀팁을 한번 보고 갈까요? 그럼 지금 부터 시작합니다. 

 


(이미지 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공식 홈페이지)

 

 

자소서항목 핵심키워드

 

1. 우리원 지원사유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회사지원동기는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통해 충성심을 보여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기업의 최근 이슈, 산업의 전망 등을 참고하여 회사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왔음을 어필하며 입사의지를 피력해 보세요! 또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미션/ 비전 등을 고려하여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는 방식으로 작성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핵심 키워드

회사지원동기/ 충성심/ 입사의지

 

2. 입사 후 포부 및 원에서의 역할

 

희망 직무로 입사 후 어떤 인재로 성장할 것인지, 자신의 직무비전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직무로드맵을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입사 직 후 < 3년차 < 5년차 < 10년차 기간을 나누고 각 직급별로 요구되는 직무역량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경력개발 계획을 제시하세요. 목표와 계획은 가급적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성장뿐 아니라 원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 핵심 키워드

입사 후 포부/ 직무비전/ 직무 로드맵/ 경력개발계획 

 

3. 본인의 장·단점 및 단점 극복방안

 

성격의 장점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희망직무에서 장려되는 역량 및 기초직무역량(대인관계능력, 협업능력 등)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장점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본인이 가진 능력)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세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은 반드시 피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단점을 정확히 안다는 것은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단점을 없애고 장점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제시하고, 이것을 어떻게 보완 할 것인지 현실적인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단,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장점화하기 위한 계획이 현재의 시점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부터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고, 현재-미래에도 지속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여야 합니다. 

 

* 핵심 키워드

성격의 장점/ 단점/ 보완점

 

4. 성취한 일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과,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성취란 어떤 일에 도전하지 않았다면 가질 수 없는 경험입니다. 성취의 결과가 아니라 성취를 해나가는 과정, 지원자의 성취에 대한 기준, 문제해결능력과 상황판단력 및 목표추진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가급적 모집분야 및 수행업무, 우대사항에 제시된 부분과 관련된 경험을 사례로 선택하고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낸 경험을 토대로 목표설정과 달성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 및 실천의 노력, 어려움이 닥쳤을 때의 해결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핵심 키워드

성취/ 도전/ 문제해결능력/ 상황판단력/ 목표추진력

 

5. 관심분야 및 자기계발 계획

 

지원자의 흥미와 관심분야는 잠재능력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직무역량을 관심분야로 선정하는 것이 작성하기 수월합니다. 이 후 회사 비전을 고려하여 자기계발 계획의 방향을 설정하세요! 

 

글을 작성할 때는 해당 관심 분야에 대해 그 동안 노력해 온 점을 토대로, 더욱더 발전 시켜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것인지 맥락으로 글을 구성하면 됩니다. 

 

* 핵심 키워드

관심분야/ 자기계발계획/ 잠재능력/ 직무역량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관련 글 더 보기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생생 면접후기 바로가기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상세모집요강 바로가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2018 평창올림픽 공식 파트너, 영원아웃도어 합격 자소서 쓰기!
이전글
대학생이 생각하는 삼성, 포스코, LG, CJ의 이미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