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근로복지공단, 근로자가 행복한 나라를 꿈꾸는 이곳에서는 어떤 자소서를 원할까?

잡코리아 2016-04-28 15:26 조회수3,824

근로복지공단 직원채용 마감이 6일 앞으로 찾아왔습니다. 일하는 사람들의 희망인 이곳에서는 과연 어떤 자소서를 원하고 있을지 좋은일 연구소 김태진 선임 컨설턴트와 함께 알아봅시다!

 

 

(근로복지공단 캐릭터 / 이미지출처 : 근로복지공단 공식 홈페이지 홍보마당)

 

 

① 지원분야와 관련된 업무경력 및 실적 등 경력사항이나 기타 경험 및 교육 활동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할 및 해당 경력 또는 경험이 근로복지공단 입사 후 업무수행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 전문가 TIP
지원자의 경험을 통해 직무에 대한 역량과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완벽히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세요. 또한 이러한 경험을 통해 쌓은 역량이 미래 근로복지공단에 어떤 도움이 될 것인지도 밝혀주세요.

 

 

② 직장인들의 스트레스를 분석해보면 업무의 내용보다는 다양한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는 다음 4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첫째, 세대간 갈등, 둘째 부서간 갈등, 셋째 직급간의 소통문제, 넷째, 민원인과의 소통문제입니다. 이 4가지 요인 중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1가지를 선택하고 그것을 선택한 이유와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십시오.

 

- 전문가 TIP
지원자의 문제의식과 문제해결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네 가지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더라도 지원자만의 논리와 해결방법이 포함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 가지 중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요인은 내부적 차원이고 마지막 요인은 외부적 차원임을 알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자신의 주장만을 강하게 강조하기보다 이해와 양보를 고려하는 방안을 선택하도록 하세요.

 

 

③ 공단의 업무를 수행하다보면 고객의 입장에서 볼 때 고객이 옳고 우리의 규정이나 규칙이 너무 까다롭거나 현실과 잘 맞지 않는 것으로 느껴질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어떻게 업무처리를 할 것인지 또는 유사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십시오.

 

- 전문가 TIP
업무 처리 시 원칙과 현실이 충돌하는 경우 지원자의 의견을 묻고 있습니다. 위 항목과 같이 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원칙주의, 혹은 실용주의 중 어느 입장을 택하든 다른 한편이 무시당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주장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택한 이유를 과거 사례에서 찾고 지원자만의 근거로 인사담당자를 설득한다고 생각하고 작성하세요.

 

  

④ 지원자께서 근로복지공단 인재선발관이라고 가정하시어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단의 미션, 비전, 핵심가치를 참고하여 공단에 필요한 인재상을 제시하여 주시고 그 인재상에 맞는 인재를 어떻게 찾을 것인지 제시하신 인재상에 따라 면접의 질문을 만들어 주시기 바라며, 지원자께서는 그 인재상에 얼마나 적합한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십시오.

 

- 전문가 TIP
역시 열린 질문입니다. 대체적으로 지원자의 의견과 근거를 작성하는 항목이 많습니다. 우선 근로복지공단에 대한 조사를 통해 기존 정보를 숙지하고 이 밖에 지원자가 가진 역량 중 하나를 새로운 가치로 기획해 봅니다. 해당 가치가 왜 필요한지 어필하고 이 가치를 판단하기에 적합한 지원자만의 질문을 만드세요. 또한 이러한 질문에 가장 적절한 대답을 지원자의 사례와 함께 작성해주면 됩니다. 추후 면접에서 활용될 여지가 있으니 완벽히 숙지하도록 하세요.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관련글 더 보기
> 근로복지공단 면접후기 보러가기
> 근로복지공단 상세보기 보러가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이것만은 조심하자! 면접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질문 유의점 TOP5
이전글
롯데카드, 한큐에 끝내는 자소서 핵심 키워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