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CJ그룹 2017 하반기 공채 오늘(7일) 시작! 채용 단계별 합격 전략 한 눈에 보자!

잡코리아 2017-09-07 01:28 조회수7,349

 

 

-9월 7일부터 19일까지 서류 접수
-핵심 키워드는 ‘블라인드 채용’, ‘중복지원 불가’, ‘직무정보’, ‘인재상’


CJ그룹의 2017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채가 오늘인 9월 7일 시작한다. CJ그룹은 이번 채용을 통해 14개 계열사의 180여 개 직무에서 총 55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서류 접수는 오는 19일 6시까지 CJ그룹 채용 홈페이지(recruit.cj.net)에서 이루어지며, 서류 합격자는 서울과 부산에서 진행되는 테스트 전형과 면접을 거쳐 12월 중순 최종 합격 여부를 가리게 된다.


‘블라인드 전형’이 채용 트렌드로 부상한 가운데 CJ는 2010년부터 이미 서류전형에서 자기소개서만으로 평가해왔다. 학교, 전공 등의 기타 정보는 물론 사진도 요구하지 않는다. 이번 채용에서도 일반 신입사원 전형 외에 스펙을 일절 기재하지 않는 ‘리스펙트 전형’, 글로벌 역량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글로벌 인재 모집 전형’, ‘인턴사원 모집 전형’ 등을 동시에 진행하니, 지원자들은 자신의 강점을 더 발휘할 수 있는 전형을 선택해 접수하면 된다. 단, 중복 지원은 불가능하니 신중히 선택할 것.


CJ그룹은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과 CJ 직무 정보를 지원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오는 15일 오후 7시 <알.쓸.신.JOB>이라는 이름으로 온라인 직무 설명회를 연다. ‘접수 마감이 19일인데 15일까지 어떻게 기다리냐’는 생각이 든 성질 급한 취준생을 위해, 잡코리아가 먼저 CJ그룹 입사 전략을 공개한다.

 

>> CJ그룹 채용 공고 먼저 보기
  

 

서류전형 합격의 문을 여는 유일한 열쇠, 자기소개서

 

  

 

CJ그룹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 반드시 살펴봐야 할 두 가지는 ‘직무 정보’와 ‘인재상’이다. 지원동기를 적을 때는 CJ그룹의 사업 영역, 신년사, 동향 등 기업에 대한 사전 조사와 직무 분석을 통해 자신이 이 기업에 적합한 인재인 이유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야 한다. 지원자의 역량을 묻는 문항에서는 CJ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인지, 적극성이나 도전 정신, 끈기, 책임감 등 다양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 인재인지에 대해 답해야 한다. 거창한 이야기를 쓰기보다는 자신이 실제로 경험했던 것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한 후 이것을 토대로 지원 분야에서 어떻게 강점을 발휘할 것인지로 마무리하면 좋겠다.

 

>> 전문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CJ그룹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참고하자! 2017년 상반기 합격한 만 점 짜리 합격 자소서

 

  

 

아래 자소서는 전문 컨설턴트들이 만 점 짜리라고 극찬한 2017년 상반기 CJ헬스케어에 실제로 합격한 선배의 자소서다. 지원자가 마치 경력직처럼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점, 자기소개서 항목이 제시한 요구 사항을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구체적으로 잘 설명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내용 역시 훌륭한 자소서이므로 자기소개서 작성 전 꼭 한 번 읽어보도록 하자.

 

-합격자 정보: 서울 4년제 / 학점 3.6 / 토익 87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어학연수 1회 / 인턴 1회

Q1. CJ헬스케어와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①CJ헬스케어야만 하는 이유, ②지원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③입사 후 성장 목표를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끊임 없는 투자를 통해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CJ헬스케어의 전문적 Pharma Sales 직원이 되겠습니다"
CJ헬스케어는 신약 및 바이오의약품 부문에 대한 꾸준한 연구개발(R&D) 투자로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신약을 2018년에 출시 예정이며, 경구용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매 신약 개발 바이오벤처에 20억을 투자하는 등 …(중략)

Q2. 지원직무 수행 시 예상되는 어려움(갈등)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본인의 강점과 가치관을 작성해주세요. ①지원 직무 수행 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②지원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그동안의 노력과 도전 등을 반드시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고객의 거절과 쓴소리를 두려워하지 않는 영업인"
Pharma Sales 직무를 수행하면서 예상되는 어려움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의약품에 대한 지식 및 이해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이공계 지원자들보다 갑절의 노력을 하며 학습하고 트렌드에 꾸준한 관심을 가진다면 해결될 것이라 생각하기에 직무에 있어서 결정적 큰 어려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어려움은…(중략)

Q3. 지원직무 수행 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직무관련 전문지식을 2~3가지 주제로 선정하고 그 이유와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의약품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하여 제품 및 주요 질환군에 대해 철저히 준비된 지식은 필수입니다"
당사 제품의 특징 및 장점에 대해 해박한 지식은 물론 경쟁사의 유사 제품과의 차이점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위에서도 말했듯, 의사 선생님과 약사님들을 대상으로 CJ헬스케어의 제품 사용을 권장해야 하기에 그분들과 원활한 대화가 가능한 정도의 의학, 약학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중략)

>> CJ에 합격한 선배들 합격 자소서 여기서 더 보자!

 

 

 

 

 

취업 선배 후기로 미리 보는 테스트 전형!

 

  

 

CJ그룹의 직무적성검사는 적성검사인 CAT(Cognitive Ability Test)와 인성검사인 CJAT(CJ Aptitude Test)를 통칭한다. CJ가 국내 방송문화 업계를 선도하는 그룹인 만큼, CAT의 가장 큰 특징은 방송이나 영화 관련 콘텐츠를 주제로 한 문제도 나온다는 것. 전체적으로 타 대기업의 적성검사에 비해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시간이 부족해 역설적으로 많은 대비가 필요한 시험이다. CAT에서는 오답 시 감점이 있으므로 모르는 문제를 찍으면 안 되지만 CJAT에서는 빈칸을 남겨두면 안 된다고 하니 시간 분배에 더욱 유의하자.

 

<CAT 모의고사 문제 맛보기>

Q. 다음 빈칸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단어와 가장 관련 있는 프로그램을 고르시오
-( )은 무엇보다도 위대하고 엄격한 학문이다. -알베르 카뮈
-( )과 변화를 사랑하는 사람은 생명이 있는 사람이다. -리하르트 바그너
-( )이란 젊은이들에게는 교육의 일부이며, 연장자들에게는 경험의 일부이다. -프랜시스 베이컨

Q. 일정한 규칙으로 나열된 수를 통해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숫자를 고르시오
-36 51 ( ) 47 42 43 45 39 48

Q. 1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탄 네 사람은 2층 또는 3층에서 반드시 내린다고 한다. 이들이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는 경우의 수는?
①8가지 ②16가지 ③32가지 ④64가지 ⑤91가지

>> CAT 모의고사 무료로 보는 법!

 

  

 

 

면접, 너무 긴장하지도 너무 풀어지지도 않게

 

 

 

CJ 공채 면접은 1차와 2차로 나뉜다. 1차는 실무진 면접으로 직무 적합도와 어학 능력을 확인하는 심층 면접으로 진행된다. 2차 면접은 임원 면접으로, 다 대 다 면접으로 진행된다고 한다. 두 면접을 모두 진행한 지원자는 건강검진을 받게 된다. 심한 압박면접으로 이루어진다는 소문도 돌았으나, CJ 면접을 경험한 취업 선배들은 대체로 ‘최대한 면접자들을 편안하게 해주려는 것이 보였다’는 평이다. 많이 긴장할 필요까진 없지만 종종 날카로운 질문이 들어오기도 하니 긴장을 너무 늦추지는 말자. 면접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예상 답변 리스트를 만들어 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2017년 상반기에 나온 면접 기출문제 大방출!>

Q. (CJ제일제당) 자사 제품의 마케팅 강점은 어디에 있는가?
Q. (CJ헬로비전) 살면서 힘들었던 경험은 무엇이었나?
Q. (CJ오쇼핑) 오랫동안 근무가 가능한가?
Q. (CJ라이온) 직장인과 학생의 차이는?
Q. (CJ텔레닉스) 서비스 직종 관련 경험이 있는가?
Q. (CJ올리브영) 평소 CJ올리브영에 어떤 홍보가 필요한지 생각하신 것을 답변하시오.

>> CJ 전 계열사 면접 기출문제, 여기에 다 모았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정근애 기자 rmsk@

 

 

 

관련글 더보기

> CJ 계열사 기업 정보 검색은 여기서! 기업분석 보고서

> CJ에서 실제 근무 중인 선배에게 직무 정보 듣기

> CJ 직원들은 얼마 받고 일할까? 연봉 정보 보러 가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하반기 공채 깨알정보 한가득! ‘2017 하반기 취업콘서트’ 리얼후기
이전글
2017년 상반기 삼성전자에 합격한 선배들의 공통점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