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남다른 전략으로 공공기관에 합격한 선배의 취준 이야기

잡코리아 2017-06-01 02:54 조회수7,165

 

취업마라토너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직)

지원 20 서류합격 3/20 인적성통과 1/3 면접합격 1/2

 

특히 지방대 출신 취준생들에게 전하고 싶습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스스로를 비관하지 마세요. 목표를 크게 설정하세요. 그리고 플랜B를 만드세요. 꾸준히 공부하시고 인턴 또는 계약직에 일하며 경력, 경험을 쌓는 것도 큰 도움이 되므로 염두 해 두시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방4년 #학점 3.99 #토익 770 #어학연수 없음 #자격증 5개 #공모전 1회 #인턴 없음

 

안녕 취업마라토너! 취업을 진심으로 축하해! 닉네임을 보니 왠지 건강할 것 같은데 ㅋㅋㅋ 자기소개 먼저 해줄래?

 

안녕! 나는 생명공학과로 대학교를 들어가서 건강증진학과를 복수전공 했어. 건강한 것 같지?ㅋㅋ 그리고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직에 최종 합격을 했어.

 

공공기관에 취업한 거 부러워ㅜㅜ.. 취업을 준비하면서 ‘어려운 취업시장을 어떻게 해쳐나가야겠다~’ 라는 취업 전략이 따로 있었어?

 

우선은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어. 갈 수 있는 모든 곳을 보는 게 아니라 나만의 기준으로 필터링을 해서 특정 기업들에 집중했어! 그리고 대학교 2학년 때부터 취업시장이 어렵다는 것을 많이 들었기 때문에 복수전공도 하면서 항상 플랜B를 생각해 둔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생각해

 

복수전공도 하나의 전략이었구나! 그럼 취업 준비를 하면서 생긴 너만의 서류통과 노하우가 있으면 알려주라!

 

사실 서류 통과된 적이 많지 않아서 노하우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 그렇지만 개인적으로는 자소서에 내가 지원한 기업에서 이루고 싶은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관련 경험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은 방향으로 작용하는 것 같아!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관련 경험으로 근거를 제시한다! 좋은 팁인 것 같아. 취업마라토너는 꾸준히 NCS를 준비한 거야?

 

꾸준히는 아니야..ㅋㅋ 채용 시즌에 맞춰서 약 2개월 정도 집중해서 준비했어! 먼저 시중에 종합 대기업 인적성 교재/ 종합 NCS 교재/ 건강보험공단 필기 기본서와 기출 각 1권씩을 사서 공부했어.

 

두 달 동안 집중해서 공부하기 어려웠을 탠데.. 고생했네ㅠㅠ! 면접에서는 어떤 점들을 어필한 게 좋았다고 생각해?

 

면접 볼 때는 면접관에게 ‘솔직하게 나는 이런 사람이다!’ 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말하는데 있어서 신뢰감과 솔직함, 친절함을 전달하려고 노력했어.

 

오호! 구체적으로 한 가지 질문과 답변을 예로 들어줄 수 있어?

 

위기상황을 극복했던 경험에 대해 말해보라는 질문을 받았었어. 그래서 과거에 보건소 운동처방사 계약직으로 10개월 동안 근무하면서 처리하기 힘들었던 민원이 발생했었는데 오랜 시간 친절하게 설득함으로써 잘 마무리했던 경험을 이야기 했어. (이 때, 면접관 분이 미소를 지으셨지)

 

면접관이 미소를 지었으니 그만큼 솔직하고 신뢰감 있게 얘기했다는 증거인 것 같아! 취준마라토너는 최종 합격한 이유가 뭐라고 생각해?

 

아무래도 스스로 간절했기 때문에 지원한 직무와 관련성이 있는 경험들을 최대한 생각하고 연관시켜서 답변할 수 있도록 면접 준비를 했던 것이 가장 크게 작용했던 것 같아!

 

힘든 취업준비 기간 동안 가장 고마웠던 사람은 누구야?

 

부모님이 가장 고마웠어. 어릴 때와는 다르게 잔소리나 부담을 주지 않으시고 묵묵히 내가 하는 일을 믿고 지원해주신 덕분에 힘든 취업준비도 잘 이겨낼 수 있었다고 생각해.

 

어느새 마지막 질문이야! 취준을 기억나게 하는 나만의 사진은?

 

 

 

'깊은 밤' 취준 생활을 하면서 항상 9시에 기상하고 새벽 2~3시에 잠이 들었는데, 낮보다 깊은 밤에 생각이 깊어지고 정신도 또렷해지면서 취업준비를 집중적으로 했던 것이 기억나.

 

인터뷰에 응해주심에 다시 한 번 감사 드리며, 당신의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현장직 체질이야?] 맥도날드, 자라 매장관리직 채용 중
이전글
직장인이 누리고 싶은 복지제도 VS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복지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