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면접 완벽대비 3편. LG그룹, PT면접의 특징

잡코리아 2016-10-21 10:13 조회수19,182


 

LG그룹은 지원자의 직무능력을 심층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직무 프레젠테이션(PT, Presentation) 면접을 도입하고 있다. 지원자가 직무 관련 전공이나 실무과정을 논리적으로 전개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실무역량과 함께 기획력, 창의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평가한다. 일반적으로 이공계는 실무와 관련된 전공에 대해, 인문계는 지원 직무에 대해 PT를 진행한다.

 

PT면접은 인적성검사 결과 발표와 동시에 해당주제를 제시한 후 기한 내에 PPT 파일을 제출하여 면접 당일날 이를 발표하는 사전 과제 형식, 또는 시험 당일 직무와 관련된 주제를 제시한 후 PT를 준비하여 발표하는 형식도 있다. 계열사에 따라 사전 과제 PPT를 기한 내에 올리지 않을 시 불참 처리가 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여러 명의 응시자와 면접관이 참여하는 다대다(多對多)과 여러 명의 면접관과 한 명의 응시자의 다대일(多對一) 형식 모두 사용된다.

 

 1. R&D 분야, 연구 경력과 프로젝트에 대해 발표하시오.

 

FDA의 바이오 의약품 규정에 대해 공유하라. - LG생명과학 R&D 분야 

 

LG생명과학, LG화학 등 R&D 직무의 경우, 연구 경력 관련 내용이나, 학창시절 프로젝트 내용을 주제로 받는 경우가 많다. 주의할 것은 실제 필드에서의 업무와 학교에서 배우는 전공에는 차이가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다. 단순히 전공과 관련한 내용을 나열하기보다는 실무에서 사용되는 개념, 용어들을 선정하여 자료를 포함하여 PT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LG하우시스 연구소에서는 폴리머, 주로 고분자 쪽 일을 많이 하고, 그와 관련되는 키워드로는 고분자 필름, 고분자 압출, 사출, 코팅, 접착, 점착 등이다. 따라서 표면 처리를 전공한 학생은 자신의 연구 분야를 ‘표면 처리’라는 용어보다는 직무 용어인 ‘코팅’이라는 단어를 쓰면 플러스 요인이 된다. 실무 용어, 개념뿐 아니라 지원분야에 대한 업무 프로세스, 제품, 관련 산업 등 전반적인 이해를 가지고 PT를 준비하도록 한다. 또한 PT자료 작성시 너무 많은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작은 글씨로 빽빽하게 채워 넣지 말고 한 눈에 들어오는 내용으로 핵심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2. 기업, 비지니스 케이스를 분석하시오.

 

LG하우시스가 당면한 문제에 대해서 어떤 문제의식을 갖고 있고
그 문제를 어떻게 타개해나갈 것인가?
- LG하우시스 2015상 국내영업

 

LG하우시스, LG생활건강 등에서는 자사의 산업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비즈니스 케이스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과제가 PT주제로 주어지기도 했다. 예를 들면 ‘LG하우시스가 당면한 문제에 대해서 어떤 문제의식을 갖고 있고 그 문제를 어떻게 타개해나갈 것인가’라는 주제였는데, A4용지 5장의 관련 기본적인 자료만을 제공한 채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기업 정보, 관련 시장에 대한 분석 정보를 근거로 PT를 진행해야 한다. 따라서 지원자는 면접 전에 기업분석을 통해 주력 산업에 대한 정보와 대내외적인 환경을 조사, 분석하고 중요한 수치 등의 정보를 충분히 숙지하고 가는 것이 좋다. 또한 현장에서 자료를 제작하여 발표하기 때문에 PPT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툴, 기능 등의 사용법은 반드시 익혀두어야 한다.

 

 

 3. 다음 주제에 대해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리튬이온전지를 당사에서 생산해서 A 고객사에 넘겨주었는데
잠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품질 평가가 나왔다.
최종 소비자와 경영진 입장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 - LG화학 2015상

 

카페, 패스트푸드 등 상업 시설을 방문하여 냉난방기를 파악한 후
자사 제품의 경쟁력을 분석하고 판매 확대 방안을 말하시오.- LG전자 2016상

 

전공 지식과 같이 명확한 답이 있는 경우가 아닌 직무의 자질과 잠재력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주제도 제시한다. 실제 업무를 수행하면서 근무자가 마주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어떤 대안을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는지 확인하는 내용도 있었다. 또한 LG전자의 경우는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시장조사를 해야 한 후에 PT를 준비해야 하는 주제도 주어졌다. 프레젠테이션(PT) 형식의 면접을 도입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주제도 다양해지면서 현업에서도 명확한 답을 내리기 힘든 주제가 주어지는데, 이럴 경우 현업에 계신 분들이 보기에 틀릴지라도 합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설득력 있게 주제를 발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박지윤 선임컨설턴트 parkjiyoon@

 

관련글 더보기

> 1편. LG그룹 면접, 어떻게 진행되나?

> 2편. LG그룹, 직무역량면접이 중요한 이유

> 4편. LG그룹, 토론면접의 특징

> 5편. LG그룹, 외국어면접의 특징

> 6편. LG그룹, 합격의 마지막 관문 인성면접

> 7편. LG그룹, 최신 면접기출과 면접후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면접 완벽대비 4편. LG그룹, 토론면접의 특징
이전글
면접 완벽대비 2편. LG그룹, 직무역량면접이 중요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