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AJ네트웍스 합격 자소서 작성법 공개!

잡코리아 2016-05-19 16:11 조회수8,226

 

국내 최대의 종합 렌탈 기업인 AJ가족에서 오는 27일까지 AJ네트웍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계열사들이 새로운 인재를 모집한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의 이해미 컨설턴트에게 합격 자소서 쓰는 법을 배워보자!

 


(이미지 출처: AJ가족 공식 CI)

 

1. 귀하가 AJ가족에 지원하게 된 계기와 동기를 설명하고 지원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서술하여 주십시오. 

 

ㅣ전문가 TIP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이유의 경우 기 보유한 직무 수행역량을 근거로 주어진 업무에서 효율과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지원자임을 피력하시면 됩니다.

 

ㅣ핵심 키워드

지원동기/ 직무수행/ 직무경험/ 직무분석

 

2. 귀하의 성장과정 및 성격의 장ㆍ단점을 서술하여 주십시오. 

 

ㅣ전문가 TIP

 

장단점의 경우, 일반적으로 지원직무를 고려하여 업무 수행 시 강점이 되는 역량 및 인재상에 부합하는 역량을 제시하고, 단점의 경우 직무역량에 반하지 않는 것으로 작성합니다. 단 4번 항목에서 인재상 관련 질문이 제시되오니 미리 고려하여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성장과정과 본인의 장단점을 별도로 작성하기 보다는 본인의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로 성장과정의 에피소드를 활용해보세요. 예를 들어 ‘꼼꼼하고 계획적이라는 것이 장점 -> 어린 시절 꼼꼼하고 계획성을 인정받았던 사례 제시 -> 단점 ->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ㅣ핵심 키워드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3. 귀하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타인과 차별화되는 경험 및 경력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십시오.(학교생활, 기타단체활동, 사회봉사활동, 동아리활동 등) 

 

ㅣ전문가 TIP

 

항목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자신의 차별화된 직무강점을 어필하세요. 

 

이러한 이해와 연관성 없이 단순히 자신의 과거 경험만을 나열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최근 직무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관심 있게 지켜보는 항목 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직무 관련 항목입니다. 

 

한편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접적으로 연관성 있는 사회 경험이 없다면 직무 수행에 적합한 인성적인 강점을 어필하세요. 모든 업무는 기본적으로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개인적인 경험보다 조직 안에서 경험한 사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외활동, 연수활동, 동아리활동 등에서 대인관계능력 및 팀워크를 발휘한 경험을 기술하면 됩니다.

 

ㅣ핵심 키워드

강점/ 차별화된 경쟁력

 

4. 당사의 인재상 중 본인과 가장 잘 부합하는 것을 한가지 선택 후 그 역량이 구체적으로 드러난 사례가 있다면 서술하여 주십시오. 

 

ㅣ전문가 TIP

 

‘따듯하게/ 재미있게/단순하게/정직하게’라는AJ가족의 3가지 인재상 중 자신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 중 2번 항목과 주제가 겹치지 않는 것을 1가지를 선택하고, 관련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사례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최우선 기준으로 생각하여 선정하세요.

 

ㅣ핵심 키워드

인재상/ 직무역량

 

5. 귀하께서는 향후 AJ가족에서 어떤 구성원이 될 것이며, AJ가족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십시오. 

 

ㅣ전문가 TIP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의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적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바,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되겠다.’는 맥락처럼 추상적인 방식으로 쓰지 않도록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단계별로 관련 직무역량을 다시 분석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직무 로드맵을 완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직무비전이 어떻게 회사의 비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 최근 이슈, 주력사업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단계별 직무분석이 선행되었다면 각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직무 로드맵을 작성해야 합니다.

 

ㅣ핵심 키워드

입사 후 포부/ 비전/ 목표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관련글 더보기

> AJ네트웍스 면접후기 보러가기

> AJ가족 상세요강 보러가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공채 끝물, 마지막 기회를 잡아라!
이전글
프레젠테이션 강사가 조언하는 발표 상황별 추천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