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강소기업

고용노동부에서 임금체불이 없고 신용평가등급, 고용유지율, 산업재해율 등의 조건을 고려해 선정한 강소기업입니다.

닫기
만전식품㈜
식품가공
업계 5위
880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직무인터뷰

상세 보기

만전김의 성장을 견인하는 사업운영본부장

  • 만전김 사업운영본부 정동훈 본부장
  • 만전김의 정동훈 본부장으로부터 만전김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2021.07.205,651

1640년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양식이 시작된 김은 지금까지도 한국인의 밥상에 오르는 기본 반찬이며, 건강 간식으로 변신하면서 세계 각국에 인기 수출 상품으로 발전했다. 이에 발맞추어 지난 40여 년간 고급김 시장을 선도해온 만전김은 소비자의 요구에 충족하는 다양한 제품 개발을 통해 국내외 45개국 시장에 진출하여 다양한 소비층을 확보하고 있다. 오늘 만전김의 정동훈 본부장으로부터 만전김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MANJUN SEAWEED

사업운영본부
정동훈 본부장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만전식품㈜ 사업운영본부장 정동훈입니다. 대학교 졸업 후 식품전문기업의 영업기획팀, 유통전문기업의 조직문화팀에서 커리어를 쌓게 됐으며, 2012년 만전식품㈜ 합류 후 회사 내 다양한 팀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현재 회사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을 총괄 중입니다.

 

만전김은 어떤 회사인가요?

만전김은 1979년 설립된 프리미엄 김 전문업체입니다. 만전김이란 브랜드가 생소하실 수도 있겠지만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편의점 삼각김밥과 도시락부터 다양한 레스토랑에서 서빙되는 김밥들, 내 아이가 먹는 김, 맥주 안주로 즐기는 와사비김, 여행에 유용한 트래블팩 등 다양한 메이저 온/오프라인 유통채널과 레스토랑을 통해 이미 많은 고객들의 삶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2010년 158억의 매출에서 2020년 445억의 매출을 기록하며 10년 동안 연평균 18%의 건강한 신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현재 2세 경영 체제하에 새로운 전략과 비전을 갖고 나아가고 있으며, 여전히 부족한 부분도 많지만 함께 노력하여 함께 결실을 일구고, 그 결실을 함께 나누자는 생각을 갖고 구성원 모두가 합심하여 기업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국내외 다양한 판매 채널에 유통합니다


 

만전김의 국내 판매채널은 주로 어디일까요?

만전김은 국내 백화점채널(현대, 신세계, 롯데, AK, 갤러리아)에서 가장 높은 판매점유율을 기록 중인 고급김 전문가그룹으로서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노브랜드 등의 EDLP 채널, 롯데슈퍼와 GS슈퍼 등의 SSM 채널, CVS 채널인 GS25, CU, 7Eleven 등의 오프라인 유통매장 및 마켓컬리와 쿠팡 등의 온라인 이커머스 채널 등에서도 제품을 판매 중입니다.

 

해외 판매 채널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시겠나요?

현재 글로벌 40개국, 유수의 리테일러들과 레스토랑 프렌차이즈 체인에도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데요. 해외에서는 김이 주로 간식 개념으로 섭취가 이루어지다 보니 고객분들의 니즈에 맞춰 김 제품을 보다 더 스낵답게 로컬라이징을 해서 월마트, 코스트코, 테스코, 카르푸 등의 글로벌 리테일러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만전김은 2017년 ‘1,000만 불 수출의 탑’ 수상에 이어 2018년에는 ‘2,000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최근 기억에 남는 브랜드 마케팅이나 홍보 활동이 있나요?

만전김이 제조 중인 제품 중에는 전통방식의 ‘김’ 뿐만이 아닌 스낵컨셉의 다양한 제품군들도 있는데요. 이런 제품들에 펀(Fun)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보다 더 많은 고객들과 소통하고자 작년에 글로벌 미디어 기업인 NBC Universal과 미니언즈 글로벌 라이선스를 계약하게 되었습니다. 미니언즈와 콜라보 한 다양한 상품과 굿즈를 함께 개발하여 국내는 물론 글로벌 국가들에서 성공적인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환경에 저해가 되는 플라스틱 트레이를 제거한 상품을 출시하면서 플로깅 프로모션팩을 함께 런칭하여 우리 만전김의 임직원들과 함께 한강공원에 나가 플로깅 활동을 했던 것도 기억에 남네요. 자세한 활동은 만전김 인스타그램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Interview 02

즐거운 비즈니스 놀이터, 만전김


 

만전김이 지향하는 기업문화는 무엇일까요?

직장은 가정에서의 생활 다음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이기 때문에, 솔직히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만전김은 우리 구성원들이 즐겁게 비즈니스 할 수 있는 놀이터가 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전김과 함께 하시는 구성원들께서 자율성을 갖고 스마트하게 일하며 더 건강한 성과를 내어주시고, 회사는 그 성과에 대해 진심을 다해 보답을 드리며, 그렇게 함께 서로를 의지하며 나이가 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문정비즈밸리에 입주하여 좋은 점이 있다면 함께 소개 부탁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출퇴근 시의 교통이 용이한 것 같습니다. 8호선 문정역과도 지하로 연계가 되어있어 편하고요. 그리고 문정비즈밸리의 규모가 크다 보니, 레스토랑이나 카페, 그리고 일상에 필요한 은행이나 병원들, 피트니스 관련 업종들이 정말 많이 입주해 있어요. 이 부분도 생활에 있어 큰 장점인 것 같네요. 어서 하루라도 빨리 코로나가 종식되어 우리 구성원분들과도 함께 모여 맛있는 식사했으면 좋겠습니다.

Interview 03

열정을 바탕으로 책임의식을 갖고 임하세요


 

신입사원 면접관으로 참석하신다면 어떤 질문을 하고 싶으신가요? 이유와 함께 답변 부탁드려요.

회사와 직무의 지원동기, 그리고 지원자가 판단하는 본인의 성격적, 업무적 장점이 무엇인지 궁금할 것 같습니다. 저는 신입사원이 본인의 성격과 능력에 최적화된, 그래서 재미있게 성과를 낼 수 있는 팀에서 함께 하는 게 우리 회사를 위해서도, 그리고 신입사원의 커리어적 미래를 위해서도 서로 좋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신입 지원자분들은 커리어적 경험이 아직 많이는 없으실 터이기에, 인터뷰 과정 간 저희도 함께 고민하여 역으로 직무를 오퍼 드렸던 케이스도 자주 있었던 것 같네요.

 

식품업계를 꿈꾸는 분들에게 응원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가 전체 식품기업을 대변하여 말씀드릴 수는 없겠으나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본인의 업에 대한 열정과 업무적 자존감(책임감), 멈추지 않는 호기심과 개선 의지, 그리고 회사와 동료에 대한 로열티가 좋으신 분들이 커리어적으로 멋지게 성장해가는 걸 봐왔습니다.

두루뭉실하게 들릴 수도 있으시겠지만, 업에 대한 열정과 강한 책임의식을 갖고 업무를 진행하시는 분들의 과정과 결과물은 분명 더 성공적인 것 같습니다. 고민의 흔적이 고스란히 느껴진다고 할까요? 제 생각에 이런 성향의 분들은 본인의 업무적 자존감이 강한 것 같아요. 누구보다 더 잘해 낼 수 있다는 자신감 같은 거죠. 따라서 기업에서도 이런 직원들에게는 업무적 지시보다는 기업과 함께 동등선 상에서 조언을 구하고 업무적 부탁을 청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런 결과물이 하나둘씩 누적되면, 기업 역시 해당 구성원분을 어떻게 더 빠르게 프로모팅할 수 있을까 행복한 고민에 빠지죠.

그리고 ‘이 방법이 옳은 방법일까? 더 나은 방법은 뭘까?’ 등의 건전한 호기심으로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려는 성향을 가진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분들과 함께할 때 저는 업무적 행복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물론 기업이 구성원들과 편하게 소통할 수 있는 조직문화 조성이 우선되어야 하겠지만요.

결론적으로, 업무적 능력과 좋은 성향을 기본으로, 소속된 조직과 동료에 대한 로열티까지 있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더욱 지원해주고 싶고, 오랜 시간 함께하기 위해 고민하게 됩니다. 만전김 역시도 훌륭한 구성원과 함께 하기 위하여 기업 복지나 처우 등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구성원분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개선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만전김에 관심이 있는 지원자분들께 전하고 싶은 얘기가 있나요?

역량과 커리어적인 비전을 갖고 계신 많은 좋은 분들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진심과 열정을 갖고 만전김을 노크해 주셨으면 합니다. 저도, 그리고 우리 만전김도 진심을 다해 여러분의 커리어적 성공을 돕겠습니다. 언젠가 뵐 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