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도 행정부문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본인이 KIST에 입원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한 분야의 업무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하신 내용을 다음 항목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1) KIST에 대하여 어떻게 알게 되셨으며, 왜 우리원 해당 직무에 지원하고자 하십니까? (300자 이내) 2) 해당 분야의 전문성이 어느 수준에 도달하셨다고 생각하십니까?그 이유는 무엇인지 상세하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400자 이내) 3) 1), 2)에서 기술한 내용을 바탕으로 KIST 입원 후 본인의 발전계획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300자 이내)
    Q2.다른 사람들이 발견하지 못한 문제를 발견하여 이를 해결하신 경험을 다음 항목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1) 언제, 어디서 있었던 경험이며, 문제는 무엇이었습니까? (200자 이내) 2) 당신이 문제를 발견할 수 있었던 이유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하신 대안은 무엇이었습니까? (400자 이내) 3) 주위 사람들은 이를 어떻게 평가하였으며, 이를 통해 배운 점은 무엇입니까? (400자 이내)
    Q3.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개하여, 타인을 설득하신 경험을 다음 항목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1) 다른 구성원들과 견해 차이와 그 원인은 무엇이었습니까? (200자 이내) 2) 타인을 설득하기 위해 제시했던 논리적 근거는 무엇이며, 어떤 점에서 본인의 의견이 타당하다고 생각하셨습니까? (400자 이내) 3) 해당 의사소통과정에서 가장 중요했던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이후 협의과정은 어떻게 진행이 되었습니까? (400자 이내)
    Q4.제한된 자원을 활용하여 주어진 과제나 업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신 경험을 다음 항목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1) 언제, 어디에서 있었던 일이었습니까? 해당 업무 또는 과제의 목표는 무엇이었습니까? (300자 이내) 2) 당신에게 주어진 자원은 무엇이었으며, 자원이 부족하진 않았습니까? (300자 이내) 3) 어떤 방식으로 자원을 관리하셨으며, 목표는 달성하셨습니까? 그렇게 하실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400자 이내)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행정부문 인턴 공개채용

    1. Q1.본인이 KIST에 입원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한 분야의 업무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하신 내용을 다음 항목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1,000자 이내) 1) KIST에 대하여 어떻게 알게 되셨으며, 왜 우리원 해당 직무에 지원하고자 하십니까?(300자 이내) 2) 해당 분야의 전문성이 어느 수준에 도달하셨다고 생각하십니까? 그 이유는 무엇인지 상세하게 기술하여 주십시오.(400자 이내) 3) 앞에서 기술한 내용을 바탕으로 KIST 입원 후 본인의 발전계획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300자 이내)
    2. Q2.다른 사람들이 발견하지 못한 문제를 발견하여 이를 해결하신 경험을 다음 항목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1,000자 이내) 1) 언제, 어디서 있었던 경험이며, 문제는 무엇이었습니까? (200자 이내) 2) 당신이 문제를 발견할 수 있었던 이유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하신 대안은 무엇이었습니까?(400자 이내) 3) 주위 사람들은 이를 어떻게 평가하였으며, 이를 통해 배운 점은 무엇입니까? (400자 이내)
    3. Q3.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개하여, 타인을 설득하신 경험을 다음 항목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1,000자 이내) 1) 다른 구성원들과 견해 차이와 그 원인은 무엇이었습니까? (200자 이내) 2) 타인을 설득하기 위해 제시했던 논리적 근거는 무엇이며, 어떤 점에서 본인의 의견이 타당하다고 생각하셨습니까? (400자 이내) 3) 해당 의사소통과정에서 가장 중요했던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이후 협의과정은 어떻게 진행이 되었습니까? (400자 이내)
    4. Q4.제한된 자원을 활용하여 주어진 과제나 업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신 경험을 다음 항목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1,000자 이내) 1) 언제, 어디에서 있었던 일이었습니까? 해당 업무 또는 과제의 목표는 무엇이었습니까?(300자 이내) 2) 당신에게 주어진 자원은 무엇이었으며, 자원이 부족하진 않았습니까? (300자 이내) 3) 어떤 방식으로 자원을 관리하셨으며, 목표는 달성하셨습니까? 그렇게 하실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400자 이내)

    박사후연구원(Post-Doc.)/인턴연구원 2019년 7월 공개채용

    1. Q1.본인의 연구분야 및 연구역량/대표적 실적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What is your major research accomplishment?
    2. Q2.연구자로서의 본인의 발전(수월성 확보)계획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What is your plan for research excellence
    3. Q3.위의 ①과 ②에서 기술한 것을 기반으로 하여 KIST에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Why do you want to join KIST?
    4. Q4.그 외 참고할만한 사항에 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Do you have any additional comments or information which you would like to share with us?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상반기 연구부문 공개채용

    Q1.① 향후연구계획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사 후 연구계획을 밝힘으로 지원 기업 및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과 목표의식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이를 위해서 해당 기업 및 분야에 대한 조사가 선행돼야 합니다. 희망 연구 분야의 최근 동향,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성취도 및 계획 등 관련 내용에 대해 충분히 숙지한 후 이 내용과 지원자 본인이 연구하고자 하는 바를 적절하게 연관 지어 기술하세요.
    Q2.② 기타사항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실무업무역량/전문성
    기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 어필하고 싶은 부분을 작성하세요.

    지원자 본인이 가진 장점과 그동안의 경험 및 경력 중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던 부분 등 다른 지원자에 비해 본인이 가질 수 있는 강점을 기술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많은 내용을 구구절절 나열하기보다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관심을 가질만한 소수의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하세요.

    뿐만 아니라 이러한 강점이 향후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명확히 밝히는 것도 필요합니다.
    Q3.③ 최종학위논문 요약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최종학위의 논문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됩니다. 크게 논문 주제와 연구과제 및 성과를 중심으로 작성하세요. 연구과제 및 성과에는 (1) need, motivation (2) plan (3) method (4) data (5)meaningful 이 포함되도록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