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현대중공업그룹]2019년도 상반기 연구신입 및 연구장학 모집

    1. Q1.본인의 회사 선택 기준은 무엇이며, 현대중공업그룹이 어떤 측면에서 그 기준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2000byte)
    2. Q2.살아오면서 가장 도전적이었던 경험과 이를 통해 무엇을 성취할 수 있었는지 기술하시오. * (2000byte)
    3. Q3.연구 직무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것을 갖추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기술하시오. * (2000byte)
    4. Q4.본인의 주요 연구경력에 대해 기술하시오. * (2000byte)

    [현대중공업그룹]2019년도 상반기 전역 장교 대졸 신입사원 채용

    1. Q1.본인의 회사 선택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중공업그룹이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 (2000byte)
    2. Q2.살아오면서 가장 도전적이었던 경험과 이를 통해 무엇을 성취할 수 있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 (2000byte)
    3. Q3.지원 직무에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갖추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 (2000byte)
    4. Q4.본인의 관심 분야(취미, 특기 등) 및 존경하는 인물(이유 포함)에 대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 (2000byte)

    [현대중공업그룹]2019년도 연구신입 모집 공고(수시 2차)

    1. Q1.본인의 회사 선택 기준은 무엇이며, 현대중공업그룹이 어떤 측면에서 그 기준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2000byte)
    2. Q2.살아오면서 가장 도전적이었던 경험과 이를 통해 무엇을 성취할 수 있었는지 기술하시오. * (2000byte)
    3. Q3.연구 직무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것을 갖추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기술하시오. * (2000byte)
    4. Q4.본인의 주요 연구경력에 대해 기술하시오. * (2000byte)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연구개발 분야 신입사원 및 장학생 모집

    Q1.① 자기소개 ※ 중요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25줄, 2500byte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성격의 장단점,강점/차별화된 경쟁력,가치관/직업관/인생관
    자유 양식입니다.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등 지원자의 캐릭터를 드러내 줄 수 있는 항목들을 소제목과 함께 자유롭게 기재하여 주면 됩니다. 현대중공업은 창조적 실천인이라는 인재상을 가지고, 최고에 도전하는 열정적인 인재, 세상을 바꿔가는 혁신적인 인재, 정직을 실천하는 신뢰받는 인재라는 3가지 세부항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성격 중 인재상과 연결점이 있는 부분이 있다면 해당 사례를 통해 그러한 점을 어필하는 것도 좋은 자기소개서 작성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 항목을 자유 양식으로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다 작성한 후 이것을 다시 읽어보았을 때,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그 캐릭터가 명확하게 그려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호한 표현이나 일반적인 이야기 말고 더 지원자 자신을 표현해 줄 수 있는 이야기들을 적합한 소제목으로 표현하며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Q2.② 주요경력 ※ 세부전공 내용 중심으로 기술(15줄, 1500byte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현대중공업은 회사 및 업종에 대한 관심과 지식보유여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입니다. 주요경력 특히 세부전공 내용 중심으로 기술하라는 점은 그 부분과 연관이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으로 세계최고의 자리까지 올라간 기업이기 때문에 지원자가 보유한 주요경력을 직무 중심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어필할 것인지 고민한 후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주요경력에 있어 나열식으로 이것과 이것을 하였다가 강조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경력이 있다면 그것을 통해 이뤄낸 성취까지도 함께 작성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수업을 들었다면 결과가 학점 혹은 무엇을 배웠고 어떻게 느꼈으며 그것을 통해서 어떻게 성장하겠다 어떤 길을 가겠다 등의 방향이 잡혔을 것이니 그런 부분을 기재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공모전에 참가하였다면 수상여부와 함께 비수상이라면 역시 배우고, 느끼고, 깨닫고, 개선하고 보완할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꼭 언급해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Q3.③ 지원동기 ※ 중요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15줄, 1500byte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지원동기에서 회사 이야기가 아주 많이 필요한 기업이 바로 현대중공업입니다. 또 보수적인 기업문화를 고려하였을 때 너무 튀는 이야기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업계에 대한 관심과 현대중공업에 대한 관심을 진중한 시각으로 담아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업조사를 할 때 중요한 것은 바로 지원기업이 현재 최근에 잘한 일과 관련하여 지원자가 칭찬하는 형태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너무 오래된 과거의 이야기를 꺼내거나 누구나 알 만한 이야기로 접근하기 보다 지원자가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되어 지원기업이 이룬 성과가 있다면 그런 점에 대하여 조금 더 심층적으로 조사한 후 지원자가 자신의 역량을 이보다 발전된 형태로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것들을 중심으로 지원동기를 만드는 것도 좋은 작성 방향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선업계가 처한 어려움에 대하여 그것을 지적하는데 방점을 두기보다 그러한 것들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며 그 속에서 지원자가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까지 언급할 수 있다면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도 가능할 수 있겠습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 신입사원 모집

    Q1.① 자기소개 - 중요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 (1/25line, 0/2,500byte)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자유형식에 가까운 항목에 당황하지 마세요. 어떤 것을 요구하든 본인이 해당 기업, 해당 직무에 가장 적합한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자소서의 핵심임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큰 욕심을 부려 지나치게 많은 이야기를 담으려 하면 오히려 인사담당자들이 선호하지 않는 산만한 자소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기본적으로 ‘내가 왜 현대중공업에 지원을 했고, 어떤 직무를 잘할 수 있으며, 장차 어떤 목표를 이루고 싶다’의 순서로 개요를 잡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지원동기를 따로 요구하고 있으니 그 외의 사항에 대해 기술하면 됩니다.

    우선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하고자 하는 특징을 작성하세요. 성격의 장점, 성장과정, 학창시절 이야기, 생활신조 등 자신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다면 어떤 소재도 무방합니다. 중요한 것은 지원자의 강점이 해당 기업의 인재상, 그리고 직무와의 연관성을 가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기 이야기만 나열하는 것이 아닌 기업의 입장, 인사담당자의 시각에서 생각하며 작성해보세요.

    여기에 향후 지원자의 목표를 추가하면 되는데 이는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다른 기업 지원에도 적용이 가능한 수준의 자소서는 인사담당자가 가장 기피하는 스타일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최근 현대중공업에 관한 이슈와 신년사, 비전 선포 등을 숙지하고 자신의 직무에 맞게 목표를 기술해야 합니다. 이러한 미래에 자신이 가진 역량이 현대중공업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없어서는 안 될 인재,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2.② 주요경력 - 세부전공 내용 중심으로 기술 (1/15line, 0/1,500byte)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경력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 관련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 역순으로 작성하며, 직책을 포함 진행한 프로젝트/사업/역할/성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됩니다. 해당 사례 당시 상황, 자신이 맡은 역할, 목표 및 성과까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입지원자의 경우 대외활동, 사회봉사활동, 연수활동 등 과거 경험 중에서 직무수행 및 조직 생활에 도움이 될 활동을 선별해 관련 내용을 정리합니다.
    Q3.③ 지원동기 - 중요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 (1/15line, 0/1,500byte)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는 흔히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두 개로 나뉩니다. 구체적인 제시가 없더라도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작성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회사 지원동기만 요구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직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무 지원동기를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보다 설득력 있는 작성을 위해 기업 및 직무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과거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과정으로 성장했으며,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사례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기억해야 될 것은 감정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수치, 구체적 사례를 함께 근거로 드는 것이 지원자의 관심을 더 확실하게 표현하는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그 안에서 지원자의 희망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등 현대중공업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왜 자신이 그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기술하세요.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하반기 대졸신입사원/장학생 모집

    Q1.자기소개 - 중요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 (25줄, 2,500byte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자유롭게 자신을 PR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첫 문장은 자신의 강점이나 목표의식을 보여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자기소개서에 적혀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인사담당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을 보여줄 수 있도록 내용을 요약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는 자기소개서의 다른 항목들에서 대체로 직무역량과 같은 전문성을 강조할 수 있으니, 자기소개 부분에서는 현대 중공업이 제시하는 현대정신(창조적 예지, 적극의지, 강인한 추진력), 경영비전(글로벌 리더, 미래를 개척하는 현대중공업), 인재상(최고에 도전하는 열정적인 인재, 세상을 바꿔가는 혁신적인 인재, 정직을 실천하는 신뢰받는 인재)에 부합하는 인성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현대중공업에 적합한 인재상임을 어필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됩니다.

    어떤 방법이 되었건, 제시한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정량적 성과 및 깨달음은 함께 제시되어야 합니다. 인사담당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자신의 인/적성 및 역량적 강점을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Q2.주요경력 - 세부전공 내용 중심으로 기술 (15줄, 1,500byte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연구원 지원자의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 및 연구활동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경영지원 지원자 또한 현장 경험, 팀 운영, 성공 경험, 스텝관리 경험 등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경험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본인의 정량적 성과가 잘 드러나는 경험 / 현대중공업의 최근 이슈와 연결할 수 있는 경험 등 타 지원자와의 차별성을 강조하고 직무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여 인사담당자에게 꼭 필요한 인재임을 어필해야 합니다.
    Q3.지원동기 - 중요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 (15줄, 1,500byte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의 경우 1)회사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자신의 직무 역량 3파트로 구성하며, 특히 ‘3) 자신의 직무 역량’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1)번과 2)번 지원동기를 현대중공업의 비전(글로벌 리더, 미래를 개척하는 현대중공업), 공유가치(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기업가치를 증대 /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실천 / 안전하고 환경친화적인 경영 추구 / 상호존중과 신뢰의 노사문화 구현 / 글로벌 기업시민으로 사회발전) 및 핵심가치(무한상상 / 적극도전 / 가치창출 / 약속이행 / 인간존중)등을 바탕으로 지원분야, 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자 했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예를 들어 1)의 경우 회사의 이념, 가치, 정신 등이 본인의 신념이나 가치관과 합치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큰 관심을 갖게 되었음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2)의 경우 지원직무와 관련된 전공지식 및 실제 경력을 토대로 ‘~~한 경험을 통해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를 토대로 ~~분야의 전문가, 인재가 되고자 ~~한 노력을 해왔다’로 글을 풀어 나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에 있어 2)의 경험, 활동, 노력의 결과 어떠한 직무 역량을 습득하였고 궁극적으로 이러한 직무 역량이 실제 현대중공업의 일원으로서 일할 때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기재합니다. 그리고 입사 후 어떤 직원이 될 것인지 간략한 포부로 마무리하며 자신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