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현대글로비스(주)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화물운송 중개, 대리 및 관련 서비스업
업계 1위
9289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하반기 신입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현대글로비스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Q2.지원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 향상을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나요?
    Q3.아래의 질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해 주세요. (※ 3번 문항은 반드시 1개 문항만 선택하여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본인만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나요? (2) 본인과 생각 또는 가치관이 다른 구성원과 협업한 경험이 있나요?

2023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상반기 신입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회사를 선택할 때, 지원자님만의 기준이 있나요? 현대글로비스가 그 기준에 적합한가요?
    Q2.지원하신 부문과 관련하여 당사에서 추진해야 할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 이에 기여할 수 있는 지원자님의 강점을 작성해 주세요.
    Q3.아래의 3가지 자기소개서 질문 중, 한 가지만을 선택하여 작성 바랍니다. (1) 구성원들이 주저하는 역할을 맡아 본인만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나요? (2) 본인과 생각 또는 가치관이 다른 구성원과 협업하여 성과를 달성한 경험이 있나요? (3) 더 나은 결과를 위해 구성원들과 다른 방향의 의견을 개진한 경험이 있나요?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7월 신입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회사를 선택할 때, 지원자님만의 기준이 있나요? 현대글로비스가 그 기준에 적합한가요?
    Q2.지원하신 부문과 관련하여 당사에서 추진해야 할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 이에 기여할 수 있는 지원자님의 강점을 작성해주세요.
    Q3.아래의 질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해주세요. 3-1. 구성원들이 주저하는 역할을 맡아 본인만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나요? 3-2. 본인과 생각 또는 가치관이 다른 구성원과 협업하여 성과를 달성한 경험이 있나요? 3-3. 더 나은 결과를 위해 구성원들과 다른 방향의 의견을 개진한 경험이 있나요?

    2022년 하반기 신입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회사를 선택할 때, 지원자님만의 기준이 있나요? 현대글로비스가 그 기준에 적합한가요?
    Q2.지원하신 부문과 관련하여 당사에서 추진해야 할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 이에 기여할 수 있는 지원자님의 강점을 작성해주세요.
    Q3.아래의 질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해주세요.(※ 3번 문항은 반드시 1개 문항만 선택하여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 구성원들이 주저하는 역할을 맡아 본인만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나요? 2) 본인과 생각 또는 가치관이 다른 구성원과 협업하여 성과를 달성한 경험이 있나요? 3) 더 나은 결과를 위해 구성원들과 다른 방향의 의견을 개진한 경험이 있나요?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현대글로비스 지원 부문 신입/경력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당사에 지원하신 동기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2.보유하신 직무 전문성과 역량에 대하여 서술해주세요.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3.입사 이후의 포부와 비전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최대 1,000자 입력가능)

    2022년 현대글로비스 상시 신입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해당 직무에 지원하신 이유를 작성해주세요. [500자 내외] (최대 1,000자 입력가능)
    Q2.타인과 차별화 할 수 있는 본인의 강점은 무엇인지와 이를 발휘한 사례를 작성해주세요. [600자 내외] (최대 1,000자 입력가능)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수소사업부문 신입/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자기소개서- 로봇 딜리버리 프로젝트에 지원하신 동기에 대하여 서술해 주세요. (글자수 제한없음)

    대졸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해당 직무에 지원하신 이유를 작성해 주세요. [500자 내외] (최소 450자, 최대 550자 입력가능)
    Q2.타인과 차별화 할 수 있는 본인의 강점은 무엇인지와 이를 발휘한 사례를 작성해 주세요. [600자 내외] (최소 540자, 최대 660자 입력가능)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현대글로비스와 지원 직무에 지원하게 된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500자 내외] (최소 450자, 최대 550자 입력가능) (550자)
    Q2.현대글로비스에서 본인을 채용해야 하는 본인의 강점은 무엇인지와 이를 발휘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600자 내외] (최소 540자, 최대 660자 입력가능) (660자)
    Q3.본인에게 있어 가장 의미 있는 도전은 무엇이었는 지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800자 내외] (최소 720자, 최대 880자 입력가능) (880자)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각 부문 신입사원/인턴 모집

    1. Q1.현대글로비스와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대 800자 입력가능)
    2. Q2.지원하신 직무에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셨나요? (최대 800자 입력가능)
    3. Q3.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지원자 분께서 생각하는 본인의 최대 강점은 무엇인가요? (최대 300자 입력가능)
    4. Q4.현대글로비스와 지원하신 직무에 있어 5년 이내 이루고 싶은 목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최대 800자 입력가능)

    글로벌 인턴쉽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현대글로비스와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800자)
    2. Q2.지원하신 직무에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800자)
    3. Q3.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지원자 분께서 생각하는 본인의 최대 강점은 무엇인가요? (300자)
    4. Q4.지원하신 직무에 있어 인턴 기간 동안 이루고자 하는 바와 앞으로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800자)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 현대글로비스 채용연계형 Internship

    1. Q1.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역량이 무엇이라 생각하는지와 해당 역량을 발휘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최대 800자 입력가능)
    2. Q2.조직 내 갈등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최대 500자 입력가능)
    3. Q3.본인에게 있어서 가장 도전적인 경험은 무엇이며, 해당 경험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최대 800자 입력가능)
    4. Q4.기존의 방법과는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해봤던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최대 1,000자 입력가능)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 하반기 현대글로비스 신입사원 채용

    Q1.본인이 어떤 사람인 지 이야기 해 주세요.(가치관, 성격, 강/약점, 경험사례 등 자유롭게 활용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300자 이상 5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의 가족사항, 성격, 생활신조를 포함한 성장과정을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니라, 과거를 통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였으며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사람인지, 직무와 관련한 관심과 재능이 있었는지를 통해 직무 적합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장과정, 생활신조, 성격, 장점, 재능에 대해 작성할 때에는 반드시 지원하는 기업의 핵심가치와 인재상,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각각을 별도의 항목으로 작성하기보다는 하나의 연결고리로 연결하며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치관을 통해 만들어진 생활신조를 통해 볼 수 있는 성격, 생활신조를 매일 지켜나가며 만들어진 장점, 가족사항(성장배경)으로 가지게 된 성격/인성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Q2.해당 직무를 지원하게 된 이유와 그 직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실무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 지 정의해보고 그에 따른 자신만의 역량(경험, 노력)을 구체적인 사례를 근거로 이야기 해 주세요. [700자 이상 10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직무지원 동기를 통해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역량을 어필하도록 작성해야 하며,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우선 직무분석을 통해 직무에서 어떤 역량이 중요한지 분석하고, 이를 다시 직무전문성과 직무적성으로 분류하시기 바랍니다. 본 항목에서 전문성(자격증/ 유관경험 및 경력 등)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타 지원자와의 차별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역량이나 자질, 직무지원동기를 소재로 하여 강조하고자 하는 바를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고, 근거가 되는 역량과 경험(경력)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분야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였던 경험, 관련 공모전 및 대외활동, 관련 전공 과목의 좋은 학점, 지원분야나 회사의 업종과 관련한 인턴 및 아르바이트 등의 경험을 중심으로 직무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역량을 함양했음을 어필해야 합니다. 글을 작성하실 때는 ‘직무지원동기 간략 기재 - 희망 직무로의 입사를 위한 노력으로 얻은 성과를 두괄식으로 우선 작성 - 이러한 성과를 얻기까지의 노력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재 -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입사 후 어떤 직원이 될 것인지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의 의미를 반영하여 작성’하는 방식으로 기술해 볼 수 있습니다.
    Q3.인생을 살면서 본인이 가장 소속감을 느꼈던 집단은 무엇이며, 그 집단 내에서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에 대해서 자유롭게 이야기 해 주세요. [500자 이상 7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조직에 대한 소속감과 충성심은 조직의 발전으로 이어지기에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위 질문은 지원자의 `직업관`을 확인하고, 나아가 ‘열정’을 발휘하여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지 평가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강한 소속감을 가졌던 조직과 어떤 요인이 소속감을 가지게 했는지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의할 점은 해당 요인이 현대글로비스의 조직 환경과 충돌되는 요인을 적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이러한 소속감이 본인의 업무 성취목표와 행동 수준을 높이는 데 어떻게 작용했는지 작성합니다. 해당 집단에 소속감을 느꼈던 이유 - 진행 과정 - 본인의 노력(협업, 소통, 헌신 등) - 조직의 발전에 미친 영향이나 결과 - 경험을 통한 교훈 등의 순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경험이 현대글로비스에 입사 후 조직생활과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최근 물류/해운/유통산업 관련 이슈들중 하나를 선정하여 간략하게 설명하고 본인의 견해를 자유롭게 작성하여 주세요. [500자 이상 7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심분야
    지원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최근 사회이슈와 이를 바라보는 시각, 견해를 통해 지원자의 관심분야, 가치관 뿐 아니라 지원 분야에 대한 수준과 통찰력을 확인할 수 있는 문항입니다. 가능하면 지원한 현대글로비스의 사업과 관련된 산업 트렌드, 지원 직무와 관련된 사회 이슈들을 선정하고 선택 이슈를 냉철한 시각으로 분석하여, 지원 기업의 사업방향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뒷받침할 근거가 있다면 어떤 견해라도 좋습니다. 답을 찾는 것보다 논리를 풀어내는 방식이 더 중요합니다. 기업 입장에서 신입 지원자에게 전문가 수준의 답을 요구하지는 않으니 지원자만의 견해를 기술하는 데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한편 분석 시에는 기본적으로 해당 사회적 이슈가 회사, 산업에 미칠 영향들이 포함되어야 하며 분석된 상황 하에서 자신이 회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내용을 완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되는 경우, 회사의 대처방안을 제시하거나 위기를 기회로 이용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단, 종교, 정치적 이슈의 경우 논란의 소지가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Q1.현대글로비스가 당신을 채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희망직무 관점에서 자신만의 역량(경험, 노력)을 구체적인 사례를 근거로 이야기 해 주세요. [ 500자 이상 1000자 이내 ]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강점/차별화된 경쟁력
    회사와 지원분야의 업무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와 실제적인 직무역량을 제시하여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의 전문성을 피력해야합니다. 우선 직무분석을 통해 필수 역량 및 적합 적성 요인을 파악하고 자신과의 교점을 찾아 주제를 선정합니다. 주제와 관련하여 객관적 수치를 제시 할 수 있는 사례를 선별합니다. 글의 서두에 왜 이 직무에 지원하였는지 그 이유를 제시하고, 이후 선별된 사례를 근거로 자신의 전문성을 강조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현대글로비스의 주력사업, 최근 동향 등을 확인하고 그 안에서 자신이 전문성(직무역량)을 통해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제시한 후 기업에서 추구하는 인성적 가치(경영철학: 무한책임정신, 가능성의 실현, 인류애의 구현 & 핵심가치 : 도전적 실행, 소통과 협력, 고객최우선, 글로벌지향, 인재존중 등)를 바탕으로 본인의 가능성(잠재적 직무 역량)을 연결하여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Q2.자신에게 주어졌던 일 또는 경험 중에서 가장 힘들었던 상황은 무엇이며, 그 상황을 본인의 주도적인 노력으로 끈질기게 극복한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 해 주세요. [ 500자 이상 700자 이내 ]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가급적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공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자신이 맡은 역할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하며, 해당 경험을 통해 느낀 교훈이 현대글로비스에 입사 후 어떤 도움이 될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이나 실패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과 끝까지 맡은바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완수하겠다는 노력의 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기술하시고,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3.인생을 살면서 본인이 가장 소속감을 느꼈던 집단은 무엇이며, 그 집단 내에서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에 대해서 자유롭게 이야기 해 주세요. [ 500자 이상 700자 이내 ]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조직에 대한 소속감과 충성심은 조직의 발전으로 이어지기에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위 질문은 지원자의 `직업관`을 확인하고, 나아가 ‘열정’을 발휘하여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지 평가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강한 소속감을 가졌던 조직과 어떤 요인이 소속감을 가지게 했는지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의할 점은 해당 요인이 현대글로비스의 조직 환경과 충돌되는 요인을 적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이러한 소속감이 본인의 업무 성취목표와 행동 수준을 높이는 데 어떻게 작용했는지 작성합니다. 해당 집단에 소속감을 느꼈던 이유 - 진행 과정 - 본인의 노력(협업, 소통, 헌신 등) - 조직의 발전에 미친 영향이나 결과 - 경험을 통한 교훈 등의 순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경험이 현대글로비스에 입사 후 조직생활과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 Summer Internship 모집

    Q1.현대글로비스 인턴십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며, 본인의 가치관 및 직업관과 연계하여 상세히 기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500자 이상 700자 이내 ]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을 묻는 질문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물류산업이 무엇인지, 물류산업에 대한 본인의 생각은 어떤지? 직업으로서 물류 산업에 종사를 희망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등을 묻는 질문입니다. 다수의 구직자는 현대 라는 브랜드 파워가 지원의 이유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 안에서 물류를 전담하는 기업으로서 현대글로비스라는 기업의 연혁이나 혹은 핵심 가치를 언급하며 본인의 가치관과 “일치”하기에 지원했다는 식으로 작성하는 것은 지양하도록 합시다. 기업의 성과를 지원자의 손을 통해 보고 싶은 것이 아닙니다. 물류산업에 대한 진정성을 가지고 지원한 사람인지, 그 안에서 성장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니 그 점을 이해해서 물류산업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을 이 글 안에서 보여주기 바랍니다. 최근 금융감독원에 2016년 4/4분기 사업보고서가 올라왔습니다. 사업의 내용을 확인하고 물류산업의 현황과 전망, 경기변동의 특성, 회사의 경쟁력 등을 확인해서 물류산업에 대한 로열티를 이 글에서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Q2.해당 직무 분야를 선택하게 된 이유와,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인 경험을 근거로 상세하게 기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500자 이상 700자 이내 ]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해당 직무 분야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1번 질문의 연장선입니다. 현재 물류산업의 흐름 안에서 회사가 더 성장하기 위해 회사가 추진하는 사업적 비전 달성에 본인은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어떻게 발전시켜 왔는지? 과거 경험과 성과에 기반해 작성해 주면 되겠습니다. 지원 직무마다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에 대해 먼저 분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각각의 직무에서 요구하는 K, S, A를 파악하고 학창시절 해당 역량들을 발전시켰던 경험, 발휘했던 경험 등을 작성하도록 합시다. 기본적인 언어 실력이나 물류산업과 땔래야 땔 수 없는 거시경제 지표에 대한 지식, 물류와 관련된 프로젝트나 아르바이트 경험 등 본인이 가진 경쟁력을 성과 위주의 행동 사례로 피력해 봅시다.
    Q3.현대글로비스 인턴십 과정을 통해 이루고 싶은 단기적인 목표와 향후 본인의 장기적인 미래 계획을 상세히 기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미션 및 비전, 입사 포부 등] [ 500자 이상 700자 이내 ]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인턴십 과정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가장 지양해야 하는 표현은 열심히 배우고 익히겠다는 내용으로만 작성하는 것입니다. 어쨌든 회사는 일을 해야 하는 곳이고 각자의 역할 안에서 성과를 내야 하는 곳입니다. 무작정 배우겠다는 의지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현재 물류 산업의 흐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그 흐름 안에서 본인이 지원한 직무에서의 성취 목표가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그 안에서 본인의 역할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형태로든 조직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함은 물론 스스로의 성장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앞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물류산업의 현재와 향후 마주할 변화를 추정, 분석하고 그 안에서 성취 목표와 성장 계획을 작성해 보기 바랍니다.
    Q4.인공지능(AI),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4차산업혁명 도래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가 당사 산업/사업에 시사하는 바와 개인적인 견해를 자유롭게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 500자 이상 700자 이내 ]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현대글로비스가 영위하는 물류산업은 4차 산업혁명에 가장 큰 수혜를 입는 산업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라고 합니다. 그에 따라 모든 물류업체가 상기 AI, 로봇 등의 4차 산업혁명 기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벤츠는 이미 15년에 화물트럭 자율주행에 성공했을 정도로 육상물류 분야에 자율주행 쪽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코스를 다녀야 하는 육상물류의 경우 자율주행 기능이 완전하게 적용된다면 상당한 비용절감의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수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 가공, 정보 등의 기능 전반에 S/W와 시스템이 결합되었을 때 어떤 시너지가 나올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인터넷 상에 있는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정보를 수집해서 정리하는 정도로는 본 글에서 경쟁력을 보이기가 어렵습니다. 기술혁신과 기존의 물류 산업이 앞으로 만들어 낼 미래에 대해 추정하고 그것의 근거를 논리적으로 제시해 보도록 합시다. 그 만큼 산업의 특성과 현시점의 기술적 한계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주는 기술적 진보가 무엇인지 그것이 기존 물류 산업에 적용되었을 때 어떤 새로운 시너지가 나올 것인지를 사실과 추정에 근거해서 분석해 이 글 안에서 지원자 님의 총체론적 사고역량을 피력해 보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Q1.① 성장과정(가족사항, 성격, 생활신조 포함) 6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생활신조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보고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려 하는 항목입니다.

    성격의 장점 및 생활신조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장점 및 생활신조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또는 하나의 맥락으로 연결하여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성장과정 중 자신의 재능을 직무적성 및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비전/ 미션 등)와 연결하여‘~한 성장과정(가족과 관련된)을 통해 현재 ~한 직무적성(성격)/ 가치관/ 생활신조를 함양하였다.’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이를 보여줄 사례를 제시하시면 됩니다.
    Q2.② 경력사항(10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경력지원자의 경우, 희망직무와 가장 유관한 경력을 중심으로’ 기업명/ 업무기간/ 프로젝트기간/프로젝트 내 자신의 역할 /프로젝트 성과’를 일목요연하게 기재하고 이 경력을 통해 함양한 역량을 바탕으로 회사에 입사하여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연결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신입지원자의 경우 직무분석을 통해 우선순위의 역량을 선별 하고 그것을 다시 직무 전문성과 직무적성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그리고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역량을 중심으로 글의 주요한 맥락을 잡아 작성하세요. 예를 들어 관련 전공수업, 공모전, 실습 등을 근거로 관심분야의 주요한 역량을 함양하는 과정과 그 성과가 드러나도록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관심분야, 즉 지원 직무분야에 대한 열정과 그 동안 함양한 역량을 바탕으로 현대글로비스의 직무에 지원하여 어떠한 인재로서 자리매김할 것인지 입사의지를 어필하며 글을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의 직무소개를 참고하여 작성해 보세요!
    Q3.③ 지원동기(5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일반적으로 지원동기는 회사 지원동기 / 직무지원동기 / 직무수행역량의 내용으로 구성하나 아래항목에서 직무지원동기 및 직무수행역량을 제시할 수 있는 바 본 항목에서는 회사지원동기에 중점을 두고 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지원동기의 경우 업계 전망, 회사의 최근 이슈 및 동향, 주력 사업 등을 살펴보며 입사지원서를 작성하는 지금이 아닌 평소의 관심 있는 태도를 어필하며 충성심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현대글로비스 (경영철학 / 핵심가치 / 비전 등) 중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 후 직무와 연결하여 직장&직업관을 제시합니다. 현대글로비스가 자신이 제시한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여 성과를 올렸던 사례 등을 연혁, 수상내역, 뉴스 등을 찾아보고 연결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제시한 가치관을 통해 어떤 직원이 될 것 인지를 간단히 밝히며 글을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해 보세요!

    예를 들어, 현대글로비스가 KD부품 수출시 접이식 박스를 이용한 포장법이라는 작지만 창의적인 문제해결방법으로 고정식 박스를 이용할 때 보다 공박스 회수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였던 사례를 언급하며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통해 충성심을 피력하여 회사에 대한 입사의지를 보여주세요. 그리고 입사 이후 자신 또한 창의적인 관점에서 일상적인 업무를 보다 효율성 있게 처리하는 직원이 될 것을 어필하며 연결하여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Q4.④ 희망업무 및 계획(5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본 항목은 직무지원동기와 입사 후 경력개발계획을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직무지원동기는 간략하게 서술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홈페이지의 직무소개(https://recruit.glovis.net/jintro/business.do)를 보면 직무 별로 주요업무/ 자격요건/ 성장경로가 자세히 제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자격요건을 잘 살펴보고, 필요한 역량과 자질을 확인 한 후 이를 보여줄 수 있는 지식, 경험, 경력을 통해 희망업무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어필하세요!

    경력개발 계획을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입사 직후 희망 직무에서 하게 될 일에 대한 정보와 입사 후 직급별로 지원자에게 요구되는 역량, 주력사업 분야의 미래 전망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우선 현대글로비스의 현재 주요사업에 자신의 기 보유한 직무역량을 피력하며 입사 후 빠르게 직무분야에서 기여할 수 있음을 어필하고, 기업의 미래성장동력에 근거하여 자신의 직무목표(=직무비전)를 제시한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력개발계획을 직급과 기간에 따라 제시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문맥 안에서 지원한 직무에서의 강점 혹은 ‘도전적 실행, 소통과 협력, 고객최우선, 글로벌 지향’이라는 현대글로비스의 핵심가치를 녹여내실 수 있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2016 하반기 현대글로비스 신입사원 모집

    Q1.① 당신이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에 근거하여, 현대글로비스에 지원한 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길 바랍니다. (500자 ~ 700자)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가치관/직업관/인생관
    회사지원동기에 대한 질문입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의 직업관과 직장관을 제시하며 평소 현대글로비스에 대한 관심과 충성심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우선 현대글로비스의 (경영철학 / 핵심가치 / 비전 등) 중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 후 직무와 연결하여 직장&직업관을 제시합니다. 현대글로비스가 자신이 제시한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여 성과를 올렸던 사례 등을 연혁, 수상내역, 뉴스 등을 찾아보고 연결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제시한 가치관을 통해 어떤 직원이 될 것 인지를 간단히 밝히며 글을 구성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단, 글의 맥락이 회사에 대한 칭송으로 흐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Q2.② 현대글로비스가 당신을 채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희망 직무 관점에서 자신만의 역량을 구체적인 사례를 근거로 기술해 주시길 바랍니다. (500자 ~ 700자)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 지원동기에 대한 질문으로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와 실제적인 직무역량을 제시하여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의 전문성을 피력해야합니다. 우선 직무분석을 통해 필수 역량 및 적합 적성 요인을 파악하고 자신과의 교점을 찾아 주제를 선정합니다. 주제와 관련하여 객관적 수치를 제시 할 수 있는 사례를 선별합니다. 글의 서두에 왜 이 직무에 지원하였는지 그 이유를 제시하고, 이후 선별된 사례를 근거로 자신의 전문성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틀을 그려봅니다.

    내용에 있어 최근 현대글로비스의 주력사업, 최근 동향 등을 확인하고 그 안에서 자신이 전문성(직무역량)을 통해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제시한 후 기업에서 추구하는 인성적 가치(경영철학: 무한책임정신, 가능성의 실현, 인류애의 구현 & 핵심가치 : 도전적 실행, 소통과 협력, 고객최우선, 글로벌지향, 인재존중 등)를 바탕으로 본인의 가능성(잠재적 직무 역량)을 연결하여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③ 입사 후 현대글로비스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바탕으로 상세히 기술해 주시길 바랍니다. (500자 ~ 700자)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입사 후 포부에 대한 구체적인 작성을 요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 포부는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되겠다.’는 추상적인 방식으로 쓰지 않도록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채용 홈페이지(http://recruit.glovis.net/gintro/value.do)에 직무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자격요건, 성장경로 항목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단계별로 관련 직무역량을 다시 분석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직무 로드맵을 완성해야 합니다. 그래야 각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정할 수 있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본 항목을 통해 인사담당자는 지원자의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적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바 신중하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4.④ 세상을 이롭게 하는 자신만의 가치 있는 아이디어나 견해를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길 바랍니다. (500자 ~ 700자)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자기 PR항목입니다. 인사 담당자가 입사지원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결국 ‘지원자가 회사의 인재상에 적합하며, 직무 수행 역량을 갖추었는가?’이기 때문에 이색적인 특성, 장점, 경험, 역량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 직무와 관련된 주제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 현대글로비스 Summer Internship

    Q1.① 성장과정(가족사항, 성격, 생활신조 포함) 6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보고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려 하는 항목입니다.

    성격의 장점 및 생활신조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장점 및 생활신조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또는 하나의 맥락으로 연결하여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성장과정 중 자신의 재능을 직무적성 및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비전/ 미션 등)와 연결하여‘~한 성장과정(가족과 관련된)을 통해 현재 ~한 직무적성(성격)/ 가치관/ 생활신조를 함양하였다.’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이를 보여줄 사례를 제시하시면 됩니다.
    Q2.② 경력사항(10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경력지원자의 경우, 희망직무와 가장 유관한 경력을 중심으로’ 기업명/ 업무기간/ 프로젝트기간/프로젝트 내 자신의 역할 /프로젝트 성과’를 일목요연하게 기재하고 이 경력을 통해 함양한 역량을 바탕으로 회사에 입사하여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연결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신입지원자의 경우 직무분석을 통해 우선순위의 역량을 선별 하고 그것을 다시 직무 전문성과 직무적성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그리고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역량을 중심으로 글의 주요한 맥락을 잡아 작성하세요. 예를 들어 관련 전공수업, 공모전, 실습 등을 근거로 관심분야의 주요한 역량을 함양하는 과정과 그 성과가 드러나도록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관심분야, 즉 지원 직무분야에 대한 열정과 그 동안 함양한 역량을 바탕으로 현대글로비스의 직무에 지원하여 어떠한 인재로서 자리매김할 것인지 입사의지를 어필하며 글을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의 직무소개를 참고하여 작성해 보세요!
    Q3.③ 지원동기(5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일반적으로 지원동기는 회사 지원동기 / 직무지원동기 / 직무수행역량의 내용으로 구성하나 아래항목에서 직무지원동기 및 직무수행역량을 제시할 수 있는 바 본 항목에서는 회사지원동기에 중점을 두고 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지원동기의 경우 업계 전망, 회사의 최근 이슈 및 동향, 주력 사업 등을 살펴보며 입사지원서를 작성하는 지금이 아닌 평소의 관심 있는 태도를 어필하며 충성심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현대글로비스 (경영철학 / 핵심가치 / 비전 등) 중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 후 직무와 연결하여 직장&직업관을 제시합니다. 현대글로비스가 자신이 제시한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여 성과를 올렸던 사례 등을 연혁, 수상내역, 뉴스 등을 찾아보고 연결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제시한 가치관을 통해 어떤 직원이 될 것 인지를 간단히 밝히며 글을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해 보세요!

    예를 들어, 현대글로비스가 KD부품 수출시 접이식 박스를 이용한 포장법이라는 작지만 창의적인 문제해결방법으로 고정식 박스를 이용할 때 보다 공박스 회수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였던 사례를 언급하며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통해 충성심을 피력하여 회사에 대한 입사의지를 보여주세요. 그리고 입사 이후 자신 또한 창의적인 관점에서 일상적인 업무를 보다 효율성 있게 처리하는 직원이 될 것을 어필하며 연결하여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Q4.④ 희망업무 및 계획(5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본 항목은 직무지원동기와 입사 후 경력개발계획을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직무지원동기는 간략하게 서술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홈페이지의 직무소개(https://recruit.glovis.net/jintro/business.do)를 보면 직무 별로 주요업무/ 자격요건/ 성장경로가 자세히 제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자격요건을 잘 살펴보고, 필요한 역량과 자질을 확인 한 후 이를 보여줄 수 있는 지식, 경험, 경력을 통해 희망업무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어필하세요!

    경력개발 계획을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입사 직후 희망 직무에서 하게 될 일에 대한 정보와 입사 후 직급별로 지원자에게 요구되는 역량, 주력사업 분야의 미래 전망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우선 현대글로비스의 현재 주요사업에 자신의 기 보유한 직무역량을 피력하며 입사 후 빠르게 직무분야에서 기여할 수 있음을 어필하고, 기업의 미래성장동력에 근거하여 자신의 직무목표(=직무비전)를 제시한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력개발계획을 직급과 기간에 따라 제시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문맥 안에서 지원한 직무에서의 강점 혹은 ‘도전적 실행, 소통과 협력, 고객최우선, 글로벌 지향’이라는 현대글로비스의 핵심가치를 녹여내실 수 있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16년 1차 경력/5급사원 채용

    Q1.① 성장과정(가족사항, 성격, 생활신조 포함) 6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보고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려 하는 항목입니다.

    성격의 장점 및 생활신조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지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장점 및 생활신조 중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강점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TPL)현장운영 직무에 지원한다면 ‘고객사의 물류프로세스 관리 및 개선, 협력사 관리 및 현장업무 대응’과 같은 일을 하게 됨에 따라 ‘물류 프로세스 및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개선하여 물류비를 절감하고 고객만족을 실천하고자 하는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해당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분석력,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정신 등의 직무역량이 필요하고 이를 고려하여 장점 및 생활신조를 완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는 하나의 맥락으로 연결하여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성장과정 중 자신의 재능을 직무적성 및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비전/ 미션 등)과 연결하여 ‘~한 성장과정(가족과 관련된)을 통해 현재 ~한 직무적성(성격)/ 가치관/ 생활신조를 함양하였다.’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이를 보여줄 사례를 제시하시면 됩니다.
    Q2.② 경력사항(10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경력지원자의 경우, 희망직무와 가장 유관한 경력을 중심으로’ 기업명/ 업무기간/ 프로젝트기간/프로젝트 내 자신의 역할 /프로젝트 성과’를 일목요연하게 기재하고 이 경력을 통해 함양한 역량을 바탕으로 회사에 입사하여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연결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신입지원자의 경우 직무분석을 통해 우선순위의 역량을 선별 하고 그것을 다시 직무 전문성과 직무적성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그리고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역량을 중심으로 글의 주요한 맥락을 잡아 작성하세요. 예를 들어 관련 전공수업, 공모전, 실습 등을 근거로 관심분야의 주요한 역량을 함양하는 과정과 그 성과가 드러나도록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관심분야, 즉 지원 직무분야에 대한 열정과 그 동안 함양한 역량을 바탕으로 현대글로비스의 직무에 지원하여 어떠한 인재로서 자리매김할 것인지 입사의지를 어필하며 글을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의 직무소개를 참고하여 작성해 보세요!
    Q3.③ 지원동기(5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일반적으로 지원동기는 회사 지원동기 / 직무지원동기 / 직무수행역량의 내용으로 구성하나 아래항목에서 직무지원동기 및 직무수행역량을 제시할 수 있는 바 본 항목에서는 회사지원동기에 중점을 두고 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지원동기의 경우 업계 전망, 회사의 최근 이슈 및 동향, 주력 사업 등을 살펴보며 입사지원서를 작성하는 지금이 아닌 평소의 관심 있는 태도를 어필하며 충성심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현대글로비스의 (경영철학 / 핵심가치 / 비전 등) 중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 후 직무와 연결하여 직장&직업관을 제시합니다. 현대글로비스가 자신이 제시한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여 성과를 올렸던 사례 등을 연혁, 수상내역, 뉴스 등을 찾아보고 연결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제시한 가치관을 통해 어떤 직원이 될 것 인지를 간단히 밝히며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해 보세요!
    Q4.④ 희망업무 및 계획(5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본 항목은 직무지원동기와 입사 후 경력개발계획을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직무지원동기는 간략하게 서술하고, 지원분야/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자격증 취득, 관련경험 또는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예를 들어 중고차영업 직무에 지원한다면 ‘신규 매입채널 개발 및 관리, 법인업체 영업을 통한 경매용 차량 매집’등의 업무를 하게 됨에 따라 자동차 구조, 정비, 유통, 경매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를 보여줄 수 있는 지식, 경험, 경력을 통해 희망업무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어필하세요!

    경력개발 계획을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입사 직후 희망 직무에서 하게 될 일에 대한 정보와 입사 후 직급별로 지원자에게 요구되는 역량, 주력사업 분야의 미래 전망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우선 현대글로비스의 현재 주요사업에 자신의 기 보유한 직무역량을 피력하며 입사 후 빠르게 직무분야에서 기여할 수 있음을 어필하고, 기업의 미래성장동력에 근거하여 자신의 직무목표(=직무비전)를 제시한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력개발계획을 직급과 기간에 따라 제시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문맥 안에서 지원한 직무에서의 강점 혹은 ‘도전적 실행, 소통과 협력, 고객최우선, 글로벌 지향’이라는 현대글로비스의 핵심가치를 녹여내실 수 있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Q1.현대글로비스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며, 왜 본인에게 최적의 회사인지 가치관 및 직업관과 연계하여 상세히 기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7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회사지원동기에 대한 질문입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의 직업관과 직장관을 제시하며 평소 현대글로비스에 대한 관심과 충성심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우선 현대글로비스의 (경영철학 / 핵심가치 / 비전 등) 중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 후 직무와 연결하여 직장&직업관을 제시합니다. 현대글로비스가 자신이 제시한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여 성과를 올렸던 사례 등을 연혁, 수상내역, 뉴스 등을 찾아보고 연결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제시한 가치관을 통해 어떤 직원이 될 것 인지를 간단히 밝히며 글을 구성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단, 글의 맥락이 회사에 대한 칭송으로 흐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Q2.해당 직무 분야를 선택하게 된 이유와,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근거로 기술해 주시길 바랍니다. (7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 지원동기에 대한 질문으로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와 실제적인 직무역량을 제시하여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의 전문성을 피력해야합니다.

    우선 직무분석을 통해 필수 역량 및 적합 적성 요인을 파악하고 자신과의 교점을 찾아 주제를 선정합니다. 주제와 관련하여 객관적 수치를 제시 할 수 있는 사례를 선별합니다. 글의 서두에 왜 이 직무에 지원하였는지 그 이유를 제시하고, 이후 선별된 사례를 근거로 자신의 전문성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틀을 그려봅니다.

    내용에 있어 최근 현대글로비스의 주력사업, 최근 동향 등을 확인하고 그 안에서 자신이 전문성(직무역량)을 통해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제시한 후 기업에서 추구하는 인성적 가치(경영철학: 무한책임정신, 가능성의 실현, 인류애의 구현 & 핵심가치 : 도전적 실행, 소통과 협력, 고객최우선, 글로벌지향, 인재존중 등)를 바탕으로 본인의 가능성(잠재적 직무 역량)을 연결하여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3.입사 후 만들고 싶은 현대글로비스의 모습과, 이를 위한 본인만의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기술해 주시길 바랍니다. [목표 및 비전, 직무 관련 미래계획, 포부 등] (7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입사 후 포부에 대한 구체적인 작성을 요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 포부는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되겠다.’는 추상적인 방식으로 쓰지 않도록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채용 홈페이지(http://recruit.glovis.net/gintro/value.do)에 직무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자격요건, 성장경로 항목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단계별로 관련 직무역량을 다시 분석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직무 로드맵을 완성해야 합니다. 그래야 각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정할 수 있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본 항목을 통해 인사담당자는 지원자의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목적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바 신중하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4.현대글로비스가 당신을 채용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고, 그 이유에 대해서 기술해 주시길 바랍니다. (특성, 장점, 성공/실패 경험, 탁월한 역량 등) ※중복내용 제외 (7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자기 PR항목입니다. 인사 담당자가 입사지원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결국 ‘지원자가 회사의 인재상에 적합하며, 직무 수행 역량을 갖추었는가?’이기 때문에 이색적인 특성, 장점, 경험, 역량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 직무와 관련된 주제로 글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학창시절 내 전공활동 및 유관 경력의 사례를 직무역량, 성격적 강점 등을 기준으로 정량적 성과가 드러나도록 기술하고, 자신의 역량, 성격적 강점이 추후 현대글로비스 에서 어떻게 업무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이를 통해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지를 간단히 제시하며 마무리 하시면 좋습니다.

    만약 실패의 경험으로 단락을 작성할 시 실패요인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구체적인 대안 제시, 극복한 결과를 반드시 덧붙여야 합니다.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현대글로비스 제3차 경력/5급사원 채용

    Q1.성장과정(가족사항, 성격, 생활신조 포함) (6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지원자의 가족사항, 성격, 생활신조를 포함한 성장과정을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닌 과거를 통해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였으며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사람인지, 직무와 관련한 관심과 재능이 있었는지를 통해 직무 적합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장과정, 생활신조, 성격, 장점, 재능에 대해 작성할 때에는 반드시 지원하는 기업의 핵심가치와 인재상,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각각을 별도의 항목으로 작성하기보다는 하나의 연결고리로 연결하며 작성해보세요.
    가치관을 통해 만들어진 생활신조를 통해 볼 수 있는 성격, 생활신조를 매일 지켜나가며 만들어진 장점,
    가족사항(성장배경)으로 가지게 된 성격/인성 등 여러 방향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Q2.경력사항(10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사항 및 경험사항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며, 전 직장의 규모(매출액), 사원수, 직책을 포함한 자신의 역할, 진행
    프로젝트/사업, 행동, 수치화된 성과를 제시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되, 경험을 어떤 순서로 배치하는 것이
    좋은 지에 대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Q3.지원동기(5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기업분석을 통해 회사에 관심을 갖게 된 경위를 서술하는 문항입니다. 국내외 환경 변화 등은 거시 분석을 통해
    기업의 대외 환경을 조사해보아야 합니다. 조직의 특성 및 추진 업무 등은 홈페이지나 경영공시 분석 등을 통해
    조사해 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재직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조직의 밑그림을 보다 구체적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사전 조사를 통해 왜 현대글로비스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밝혀주세요. 500자 이내의 글에 기승전결이
    포함되어야 하니 문제에 대한 핵심적인 부분만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희망업무 및 계획(500자 이내)
    강미선 컨설턴트 전문가 TIP강미선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희망하는 업무의 지원동기와 직무를 잘 할 수 있는 근거와 입사 후 업무계획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직무의 관점에서
    이 일에 왜 지원했는지를 간단히 작성하고, 직무와 직접적인 지식, 경험, 기술을 제시해 자신이 희망업무에 적합한
    인재라는 근거를 어필하세요. 그 후 자신이 가진 직무 필수역량/강점을 통해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계획을 작성하면 됩니다. 직무 비전은 직무에 대한 확실한 목표의식이 드러나야 하며, 그 계획
    속에 현대글로비스의 성장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