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강소기업

고용노동부에서 임금체불이 없고 신용평가등급, 고용유지율, 산업재해율 등의 조건을 고려해 선정한 강소기업입니다.

닫기
코스닥

코스닥 상장기업

닫기
슈어소프트테크(주)
솔루션·SI·CRM·ERP
1364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직무인터뷰

상세 보기

SW 테스팅 기업의 코딩 검증 전문가

  • 신뢰성검증2팀 소준수 선임연구원
  • 신뢰성검증2팀 소준수 선임연구원에게 SW 검증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2021.10.056,409

소프트웨어 테스팅 전문 기업 슈어소프트테크는 지난 2002년 코드 커버리지 측정 툴인 CodeScroll을 론칭한 이래 대한민국 Code-based Software Test Automation 분야를 선도하며 독보적인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 국내 최고 수준의 SW 테스팅 전문가 풀과 코어 기술을 보유한 슈어소프트테크는 범용 컴퓨터에서부터 각종 임베디드 장비, RTOS 장비, 핸드폰, PDA까지 관련 영역을 넓히며, 세계 최고의 SW 테스팅 전문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 신뢰성검증2팀 소준수 선임연구원에게 SW 검증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Suresoft Tech

신뢰성검증2팀
소준수 선임연구원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슈어소프트테크 신뢰성검증2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소준수 선임연구원입니다. 현재 6년 차 C# 개발자로서 C# 프로그램 개발 및 신뢰성 검증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슈어소프트테크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슈어소프트테크는 2002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소프트웨어 테스팅 자동화 분야에서 국내 유일의 독자적 기술을 개발한 강소기업입니다. Mission-Critical(고신뢰) 산업 관련 소프트웨어의 안전성 검증을 위한 테스트 자동화 도구 및 검증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국방 분야의 C# 개발 SW의 검증 업무를 담당합니다


 

고신뢰 시스템 기술실 및 신뢰성검증2팀과 선임님의 담당 업무에 관해 설명해 주세요.

고신뢰 시스템 기술실은 국방, 조선, 철도, 의료 분야를 망라하는 ‘Mission-Critical(고신뢰) 산업’ 분야와 관련한 SW를 개발하고 그 안정성을 검증하는 곳입니다. 신뢰성검증2팀은 특히 국방 분야와 관련된 SW를 전담하는 부서이며, 저는 국방 분야의 C# 개발 SW 검증 업무를 담당합니다.

 

‘Mission-Critical 산업’이라는 단어를 여러 차례 언급하셨는데요. 정확히 어떤 개념인가요?

Mission-Critical 산업이란 국방, 자동차, 원자력, 철도 등 작은 결함이 재물이나 인명 피해, 나아가 심각한 사회적 재난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산업 분야를 의미합니다. Mission-Critical SW는 이러한 산업 분야를 컨트롤하는 소프트웨어를 가리킵니다.

 

SW 검증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우선 SW의 개발환경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어떤 개발 언어와 개발 도구를 사용했는지’, 또한 ‘어떤 하드웨어를 쓰는지’에 따라 사용되는 검증 도구 및 검증 규칙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다음으로는 검증 범위를 고려해야 합니다. ‘정적시험과 동적시험 중 하나만, 혹은 둘 다 진행할 것인지’, 또한 ‘그 시험 범위는 어디까지로 할 것인지’와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Interview 02

기본적인 코딩 스킬을 공부하면서 다양한 코드를 리뷰해야 합니다


 

SW 검증 업무 담당자가 가져야 할 필수역량은 무엇인가요?

SW 검증과 관련한 기본지식은 물론, SW 검증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코딩 규칙 위배에 대해서만 가이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소스 코드의 전반적인 흐름에 맞춰 가이드를 할 수 있어야 하며, 동적시험에서도 목표 커버리지만 채우는 것이 아니라 SW 동작과 연계해 올바른 SW 개발과 시험의 방향을 총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코딩 스킬을 공부하면서 다양한 코드를 리뷰해 보며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수행하셨던 프로젝트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말씀해 주세요.

검증 업무 관련 프로젝트들은 정해진 매뉴얼대로 진행되는 편이라 대부분 비슷하다고 느낄 수 있는데, 입사 후 처음 맡았던 프로젝트는 오랫동안 기억에 남습니다. 짧은 기간 내에 많은 양의 코드를 검증해야 하는 업무였고, 담당자가 일정 내에 업무를 소화하기 힘들어져 팀장님의 주도하에 신속한 업무 배분을 통해 프로젝트를 원만하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까지 개발 업무만 진행하던 저는 다른 사람과 업무를 공유한다는 것이 생소하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팀원과의 협업을 통해 업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경험이었습니다.

 

SW 검증 업무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최종적인 목표는 안전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입니다. 고객사와 개발자가 얼마나 긴밀히 의사소통했는지, SW 검증 담당자가 얼마나 꼼꼼히 SW의 결함을 찾고 수정했는지에 따라 목표 달성 정도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슈어소프트테크에서는 발견된 SW의 결함을 고객과 함께 수정해 나가면서 더욱 안전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Interview 03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워라밸을 누릴 수 있어요


 

슈어소프트테크에 입사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학부에서는 항공전자공학, 대학원에서는 항공시스템공학을 전공하고, 전공을 살려 무인기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업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습니다. 해당 기업에서 국방 관련 무인기 시스템 중 일부를 개발하게 되었고, 그때 슈어소프트테크의 도구를 이용해 신뢰성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다른 과제들을 진행할 때도 계속해서 슈어소프트테크의 툴을 사용했는데, 그 과정에서 슈어소프트테크의 독자적인 기술력과 미래 가치에 반해 입사를 결심했습니다.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대체로 자유로운 편입니다. 팀, 혹은 동료 사이의 갈등이 일어난 것을 본 적이 없으며, 직원 모두가 서로에게 친절하고 매너 있게 대하는 분위기입니다. 또한 본인이 맡은 업무에 차질만 없다면 워라밸을 충분히 지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최근 많은 직원의 결혼, 임신, 출산과 같은 경사가 잇따르고 있네요. (웃음)

 

복지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복지포인트, Refresh 휴가제도, 문화의 날, 아침 식사 제공, 종합검진, 명절 선물, 슈퍼 히어로 제도 등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아침 식사 제공입니다. 슈어소프트테크에서는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다양한 아침 식사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아침을 든든히 먹고 업무에 임하면 두뇌 회전도 빨라지는 것 같고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할 수 있어 무척 좋습니다.

Interview 04

간단한 프로그램이라도 한 번 직접 만들어 보세요


 

함께 일하고 싶은 후배는 어떤 사람인가요?

책임감이 있는 후배와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 끝까지 책임감 있게 업무를 맡아 진행하고 어떻게든 업무를 마무리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어려운 일은 동료가 도와주면 되고 오래 걸리는 일은 서로 나눠서 하면 되니, 자신이 맡은 업무에 충실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이 직무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이 경험해 보면 좋을 것은 무엇인가요?

검증 업무이지만 기본적으로 간단한 프로그램 하나 정도는 만들어 보는 경험을 갖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어 SW 전반을 이해하고 그 구성에 대해 파악하는 경험을 갖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만든 SW를 검증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슈어소프트테크에 취업하길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슈어소프트테크는 검증, 개발,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역량을 펼칠 충분한 기회가 주어지는 곳입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 UAM, 의료 SW와 같이 사람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들이 점차 SW를 기반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SW에 대한 높은 안전성과 신뢰성이 동시에 요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독자적인 기술로 SW 검증을 수행하고 있는 슈어소프트테크와 함께 성장해 나갈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 슈어소프트테크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SW 검증 직무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