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i-AWARDS 수상

해당 기업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한 " i-AWARDS" 수상기업 입니다.

닫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주)현대홈쇼핑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
기타 통신 판매업
업계 1위
4433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본인의 장/단점 (최대 200자 이내로 작성) (200자)
    Q2.자기소개서- 지원 동기와 지원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500자)
    Q3.귀하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현대백화점그룹이 지향하는 6가지 핵심가치(열정/자율창의/지속성장/업무혁신/고객지향/상생추구 중 택 1)와 연결지어 설명하시오. (500자)
    Q4.본인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 3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500자)
    Q5.지원 회사에 따라 아래 선택 문항 중 한가지를 답하시오. 1. 홈쇼핑) 현대홈쇼핑에서 근무하게 된다면, 어떤 커리어를 만들어 나갈지에 대한 계획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회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지 설명하시오. (1000자)
    Q6.지원 회사에 따라 아래 선택 문항 중 한가지를 답하시오. 1. 홈쇼핑) 평소 현대홈쇼핑(TV 방송/Hmall)을 이용하며 느꼈던 장단점을 제시하고, 현대홈쇼핑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1000자)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현대백화점그룹] 2019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당사가 귀하를 채용해야하는 이유를 작성하시오. * 자유형식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2. Q2.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자유형식으로 첨부하시기 바랍니다. (문서파일 1개만 가능) / 첨부파일(최대 10MB) / 파일형식 : ppt,pptx,pdf (문서만 첨부 가능)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상반기 현대백화점그룹 대졸 신입사원 채용

    1. Q1.당사가 귀하를 채용해야하는 이유를 작성하시오. * 자유형식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2. Q2.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자유형식으로 첨부하시기 바랍니다. (문서파일 1개만 가능) / 첨부파일(최대 10MB) / 파일형식 : pptx,ppt,pdf (문서만 첨부 가능) (제한 없음)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전문직(신입) 채용(VOC, 고객센터관리, SubMD, 글로벌관, 웹심의, FD)

    Q1.경력상세기술(회사명,담당업무,직위,재직기간,퇴직사유)(500자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해외경험/글로벌역량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생활이나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Q2.자기소개/성장환경/성격(1000자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
    성장과정이란 과거의 경험을 통해 지원자가 현재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그러므로 지원자가 성장할 수 있었던 주요 사건, 인물 등을 중심으로 풀어내는 것이 맞습니다. 이를 통해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기업에 얼마나 어울리는 사람인지 혹은 지원직무를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해당 기업 인재상에 부합하거나 지원직무 관련 자신의 차별화된 강점 1~2가지를 선정하여, 그런 강점을 가지게 된 일련의 경험 및 성장 배경 등을 서술하면 됩니다. 한편 가정 환경을 포함한 배경에 대해서는 너무 자세하게 언급하지 않아야 하며, 중심 내용은 지원자의 역량에 있어야 합니다. 회사에 지원하고 일을 할 인재는 결국 지원자이기 때문에 자신의 배경에 대해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 지원자에 대한 판단이 흐려질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회사는 기본적으로 함께 일하는 공간이며, 채용과정은 결국 함께 일하고 싶은 인재를 선택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성격을 기술하는 데 있어 이러한 부분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결국 얼마나 소통과 협력에 능한 인재인가, 관계 친화적인 인재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면 됩니다. 장점의 경우 이와 같은 지원자의 성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기술해야 합니다. 과거 단체생활에서 다른 구성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목표를 달성했던 사례, 구성원 간의 갈등을 지원자의 노력으로 해결한 사례 등 지원자의 인성적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사례라면 어떤 것도 괜찮습니다. 생활신조는 이러한 장점을 기반으로 이해하기 쉬운 문장을 제시하면 됩니다. 한편 단점은 이러한 장점을 크게 저해하는 것이 아닌 것으로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나치게 상충되는 성격을 기술하면 진실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중요한 것은 이러한 단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끊임 없이 노력을 통해 단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3.능력/주요경력(1000자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입사를 위해 노력한 것을 기술할 때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지식 및 직업교육, 경험을 통해 지원하는 직무에 자신이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항목이면서도 자신의 직무역량을 키우기 위한 지원자의 노력을 어필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통해 자신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췄고, 앞으로 이를 더욱 발전시키겠다’와 같은 내용으로 접근하는 것은 좋지 못한 방법입니다. ‘직무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한 지식/기술 -> 지식/기술을 키우기 위한 노력 과정 ->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지원업무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 추후 어떤 방법으로 선택 지식/기술 역량을 늘릴 것인지에 대한 계획’의 구조로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Q4.지원동기(1000자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아래 문항에 지원직무에 대한 동기와 본인이 역량을 기술하는 항목이 있으므로 본 문항에는 회사지원동기 위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회사지원동기는 지원자가 회사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도를 어필해야 하며, ‘반드시 이 회사가 아니면 안된다’는 강한 입사의지를 나타내야 합니다. 회사에 대한 관심도와 입사의지가 강한 사람은 그만큼 업무에 열정적으로 임하고, 회사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인재로 평가됩니다. 사전에 현대홈쇼핑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사업분야와 시장환경,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인지 파악한 후 자신의 경험과 연결하여 자신의 목표와 비전이 회사의 비전에 부합함을 근거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5.입사후 포부(1000자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해외경험/글로벌역량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가 회사의 핵심가치와 비전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분명한 목표의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계획과 자기계발 의지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성장가능성을 가늠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포부는 본인의 장/단기 목표와 구체적인 실현방안이 제시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여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회사나 지원부서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 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회사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3년, 5년, 1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

    Q1.당사가 귀하를 채용해야하는 이유를 작성하시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요소는 '현대백화점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인가?',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 경험, 지식을 갖춘 인재인가?' 하는 점입니다. 따라서 현대백화점에 지원하는 동기를 통해 입사 의지를 나타내시고, 해당 직무를 선택한 이유와 함께 직무관련 역량과 해당 분야에서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어필하여야 합니다. 글자수가 500자 이내로 제한되어 있어 많은 내용을 기재할 수 없으므로 지원 직무에 필요한 역량 중 핵심적인 부분을 2~3가지 정하여 기술하고, 마지막에 그러한 역량을 토대로 지원분야나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지원동기이자 목표나 포부와 같이 작성할 수 있음)를 강조하여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위해서는 직무분석, 직무와 관련된 적성, 업무에 필요한 인성적 요인을 파악한 후 내용이 겹치지 않도록 소재를 안배한 후 글을 작성합니다. 기업 홈페이지, 직업 정보 사이트, 동종업계 홈페이지 등에서 직무와 관련된 내용을 간략히 보여주고 있으니 이를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답변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을 정리하면 지원동기(입사의지 또는 지원직무에 대한 의지), 직무관련 역량(2~3가지 요약하되 경험을 길게 작성하면 분량이 초과 될 수 있으니 최대한 요약), 입사 후 포부(지원분야 또는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을 자신의 목표나 비전의 형식으로 작성하되, 자신이 제시한 역량과 개연성이 있어야 함)
    Q2.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자유형식으로 첨부하시기 바랍니다. (문서파일 1개만 가능) - 첨부파일 (최대 10MB), 파일형식 : pptx,ppt,pdf (문서만 첨부 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
    총 2개 항목이기 때문에 자신의 직무관련 역량을 각 소재별로 나눈 후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사항을 선별하여 위의 항목에 기술하고, 그와 관련하여 근거가 되는 자료나 위의 항목에서 기술하지 않은 추가적인 역량의 근거를 본 항목에서 1개 파일로 정리하여 첨부하시면 됩니다. 자신에 대한 소개를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작성하되, 지원동기, 학창시절, 입사 후 포부, 직무관련 역량과 관련 근거 자료(자격증, 교육이수확인서, 수행 프로젝트 소개 등), 성장과정(가치관) 등의 카테고리를 나누어 보시고, 자료를 살펴보는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본인이 정말 해당 분야나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있으며, 입사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다는 인식을 주도록 관련 자료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현대백화점그룹 대졸 신입사원 채용

    Q1.당사가 귀하를 채용해야 하는 이유를 작성하시오(5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실무업무역량/전문성,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질문은 상당히 간단해졌지만 더 어려워졌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지원자가 가진 속인적 요소들을 다 배제하고 차별화 된 경쟁력이 될 직무역량을 제시해야 한다면 인턴과 같은 실무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더 유리할 확률이 높습니다. 일단 현대홈쇼핑의 모집 직무를 살펴보면 MD, 방송PD, 영업지원, 해외사업, 경영지원(인사/교육, 총무, 재경, 법무 등)이 있네요. 각 직무 별로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인지를 분석해 보고 지원자 본인이 가진 역량을 사례와 함께 제시해 주면 되겠습니다. 한편으로는 지원자의 역량을 2번 포트폴리오에 담는다면 1번 질문에는 지원동기를 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가진 역량은 간단하게 정리해서 표현하고 해당 역량을 잘 발휘해서 지원 직무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제시해 주는 것입니다. 지원기업이 처해 있는 현재의 상황과 그것을 극복해 나가는데 있어 각 직무에서 가장 우선해야 하는 과업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있는 점을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현대홈쇼핑이 가진 사업적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나 원가절감, 지속성장 등과 관련된 비결,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 한 회사의 제품홍보방법과 관련된 아이디어로 기존 홍보비의 10%만 써서 더 뛰어난 효과를 거둘 수 있음을 주장해 준 지원자도 있었습니다. 실제 서류 발표가 나기도 전에 회사 담당자로부터 전화가 왔었다고 합니다. 결국 자기소개서의 본질은 같습니다. 구직자 신분의 지금 나를 뽑아준다면 회사에선 어떤 이익이 될 것인지? 나는 어떤 기여를 해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 점을 참고해서 본인이 가진 역량이 회사가 지향하는 사업적 방향에 어떤 모멘텀이 되어줄 수 있을지, 혹은 회사가 앞으로 마주할 위기를 극복함에 있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작성해 보도록 합시다.
    Q2.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자유형식으로 첨부하시기 바랍니다. (문서파일 1개만 가능 )(파일형식: ppt,pptx,pdf/ 파일크기 최대 10MB)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봅시다. 파일 형식은 pptx로 만들면 되겠습니다. 한글이나 워드로 만들어서 PDF전환해도 상관 없습니다. 편의상 권장하는 바이니 지원자 본인이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툴로 작업하면 되겠습니다. 내용을 구성할 때 주의할 점은 이 자료를 보는 사람의 입장을 헤아리는 것입니다. 회사에서 해당 양식으로 요구한 이유가 있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자기소개서와 크게 다를 바 없는 텍스트 위주의 서술문이라거나? 혹은 반대로 너무 시각화 위주의 콘텐츠 구성으로 사진과 그림으로만 페이지를 구성하는 것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논리와 흐름에 근거한 구성으로 해당 장표를 보는 사람이 직관적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추정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와 텍스트, 적절한 다이어그램 구성을 고민해 보기 바랍니다. 또한 폰트 사용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가자의 PC에 깔려있지 않을 수 있는 표준 서체가 아닌 것으로 작업한다면 읽기 전용으로 보내거나 PDF로 변환시켜서 보내는 것도 잊어선 안 됩니다. 다만 굳이 폰트가 예쁘고 안 예쁘고가 중요한 건 아니라는 것, 해당 자료를 검토하는 사람이 피로하지 않게 만들어 주는 배려만 잘 발휘하길 바랍니다. 페이지 장수가 많다면 Index를 만들어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지원자 본인의 killer contents를 평가자가 바로 확인할 수 있게 개요부터 중요부분을 따로 표시해 주는 센스도 발휘해 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페이지를 구성할 때 슬라이드 상단에 제목과 같은 공통된 서식을 적용할 때는 각 슬라이드 별 위치를 통일시켜주는 것도 잊지 말기 바랍니다. 각각의 슬라이드를 넘겼을 때 제목 서식의 위치가 중심을 못 잡고 왔다 갔다 하는 경우 기본적인 문서작성능력에 의심을 받을 수 있으니 그 점까지 주의하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

    Q1.① 당사가 귀하를 채용해야 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자유형식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500자 이내)]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성장과정,성격의 장단점,실무업무역량/전문성
    구체적인 항목이 제시되지 않아도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우리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인가? /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 경험, 지식을 갖춘 인재인가?` 입니다. 지원직무에 있어 지원자가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 것이 자기소개서의 목적임을 기억한다면 글을 작성하기 수월할 것입니다. 단, 작성 분량이 500자로 많지 않으니,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된 역량을 중심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직무분석, 직무와 관련된 적성, 업무에 필요한 인성적 요인을 파악한 후 내용이 겹치지 않도록 소재를 안배한 후 글을 작성합니다. 기업 홈페이지, 직업 정보 사이트, 동종업계 홈페이지 등에서 직무와 관련된 내용을 간략히 보여주고 있으니 이를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하에서는 입사지원서의 기본 항목인 ‘성장배경 / 성격의 장단점 / 경력사항 / 지원동기 / 입사 후 포부의 작성 시 주목할 점과 유의점을 안내하겠습니다.

    항목별 작성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장과정: 성장과정을 작성할 시 가장 중요한 지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부터 지원 회사 및 직무를 염원하며 준비해온 지원자임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직무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통해 제시하는 것입니다. 성격, 생활신조(가치관) 항목의 목적은 지원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기업에 잘 융화되어 궁극적으로 회사가 목적하는 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기업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지원 직무와 지원자 적성과의 교점을 찾아 연결하여 작성해 보세요.

    - 경력사항: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본인의 역할, 행동,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경력이 있는 지원자인 경우, 자신의 희망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최근 순으로 작성하며, 담당했던 업무에서 자신의 역할과 수치화된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무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무엇인지를 선별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락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경력이나 경험이 추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주어야 합니다.

    - 지원동기: ‘왜 이 회사여야 하는지?, 왜 이 직무여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포괄되어야 합니다. 구성적으로는 [(1) 회사 지원동기 (2) 직무지원동기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이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 중 (3) 직무 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이 항목의 핵심입니다

    - 입사 후 포부: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 및 단계별 직무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지원자 개인의 성장이 회사의 비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전제로, 입사 초기, 중기, 후기에 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분석을 선행한 후 단계별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그에 다른 세부 액션플랜이 제시 되어야 합니다.

2016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Q1.① 해외활동 (최대 200자 이내로 작성)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해외경험/글로벌역량,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해외에서의 활동을 통해 지원자의 독립심과 진취적 성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단순 여행, 연수 활동, 봉사활동 등 어떤 형태라도 좋습니다. 당시 지원자가 주도적으로 무언가를 성취한 사례가 있다면 기술하세요. 가급적 개인이 아닌 단체의 활동, 그리고 직무와 연관된 인성적 측면을 부각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또한 이러한 경험을 통해 증명한 지원자의 역량이 미래 현대홈쇼핑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밝히는 것도 잊지 마세요.
    Q2.② 교내외 활동 (최대 200자 이내로 작성)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지원자의 경험을 통해 직무에 대한 역량과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완벽히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세요.

    이러한 이해와 연관성 없이 단순히 자신의 과거 경험만을 나열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최근 직무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관심 있게 지켜보는 항목 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직무 관련 항목입니다. 지원자는 그만큼 자신의 강점과 직무와의 관계에 더 신경 써서 작성해야 할 것입니다.

    한편 신입 지원자의 경우 직접적인 직무 경험이 없다면 직무 수행에 적합한 인성적인 강점을 어필하세요. 모든 업무는 기본적으로 여럿이 함께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급적 개인적인 경험보다 조직 안에서 경험한 사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외활동, 연수활동, 동아리활동 등에서 대인관계능력 및 팀워크를 발휘한 경험을 기술하면 됩니다.

    아울러 단순히 사례의 나열에 그치지 말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쌓은 역량이 현대홈쇼핑에서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강점임을 어필하세요.
    Q3.③ 본인의 장/단점 (최대 200자 이내로 작성)
    김태진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태진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흔히 자소서에서 장단점을 요구할 경우 장점은 지원자가 해당 기업에서 함께 일하기에 적합한 인재라는 점, 반대로 단점은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라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장단점을 무작정 써내려 가지 말고 수행하고자 하는 직무에 어울리는 성격, 그리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고려해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업 직무에 지원하는 경우 다양한 장점 중에서 적극적 성격, 대인관계 능력 등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성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직무를 고려해 치명적인 단점은 지양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용인 가능한 단점을 선택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세요.

    이처럼 자소서는 늘 지원직무 혹은 해당 기업을 염두에 두고 작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고려가 없을 경우 다른 기업 자소서와의 차별성을 찾기 힘들어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습니다. 최소한 기업의 인재상 정도는 숙지하고 작성하도록 하세요.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현대홈쇼핑 신입사원 채용

    Q1.당사가 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는가?[500자 이내]+관련첨부문서(10MB)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실무업무역량/전문성
    현대홈쇼핑의 스펙타파 오디션 전형은 학교, 전공, 학점, 어학성적을 배제한 No-Spec전형입니다.

    No-Spec전형은 현장실무능력 중심의 지원자를 채용하기 위한 의도인 만큼 지원 직무와 관련된 실제 활동사항에 대해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모전, 자격증, 인턴, 유관경력 등 실무적인 부분을 강조하여 지원자의 직무강점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지원 직무분야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고 준비된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업계 현황에 비추어 실행 가능한 사업에 대한 기획안을 제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Q2.해외활동 [2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해외경험/글로벌역량,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200자 이내의 짧은 분량인 만큼 핵심적인 내용만 전달하도록 합니다.
    해외활동을 통해 어필할 수 있는 것은 외국어 역량과 글로벌 마인드 입니다.

    어학성적을 배제하는 만큼 수치적인 성적을 기재하기 보다는 해외 생활에서 유연하게 의사소통 했던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좋으며 이를 바탕으로 희망 직무의 글로벌 사업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음을 연결하여 작성해 보세요!
    Q3.교내.외 활동 [2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스펙을 제시하지 않는 대신 적극적인 활동사항을 어필해야 합니다. 가능한 희망직무 관련한 강점을 보여줄 수 있는 프로젝트 및 동아리, 공모전 활동을 우선으로 하고 해당 내용이 없을 경우 차 순위로 희망 직무 적성에서 필요한 역량을 함양했던 활동을 제시해 주세요.
    Q4.본인의 장/단점 [2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격의 장단점,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오디션 전형의 목적 또한 결국 입사이기 때문에 모든 항목은 직무 &직무적성과 유관해야 합니다. 희망 직무 분석을 통해 필수 적성과 연결될 수 있는 것을 장점으로 제시하고, 누구나 가지고 있는 소소한 단점을 선택해야 합니다. 최소한 직무 필수 역량에 반하지 않는 단점을 선택 후 어떻게 개선하고 관리하고 있는지 보완방법에 대한 부분이 반드시 기재되어야 합니다.
    Q5.취미/특기 [2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심분야,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취미와 특기는 지원자의 관심사, 평소의 가치관, 잠재적 직무역량을 판단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이 항목 또한 직무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팀워크가 중요한 직무에 지원할 경우 독서와 같이 혼자 하는 활동을 기재하기 보다는 축구/농구처럼 서로 팀워크를 다질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