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무인터뷰

상세 보기

데이터의 새로운 가능성과 연결을 고민하는 분석가

  • 컨설팅본부 김규희 Senior Manager
  • EY한영 컨설팅본부 김규희 Senior Manager

2020.11.2010,258

컨설팅본부는 데이터 및 알고리즘 분석을 기반으로 고객사의 자본 전략 및 투자 의사 결정을 도와 기업 운영의 효율성 향상과 혁신적 사업모델 수립을 지원한다. 특히 김규희 Senior Manager는 고객사의 제조 공정 데이터, CRM 데이터를 통해 수요를 예측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데이터 및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기업의 다음 스텝을 생각하는 김규희 Senior Manager를 만났다.

EY한영

컨설팅본부
김규희 Senior Manager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Data and Analytics 팀 소속 김규희 Senior Manager입니다.

 

현대자동차 제조 공정 데이터 분석 및 CRM 데이터 수요 예측 업무를 하신다고 들었어요.

현대자동차 공장에서 제조 공정 간에 발생하는 검사 데이터, 조립 스펙 데이터, 공장 환경 데이터, 센서 데이터로부터 품질(고장)과 상관성을 찾고 문제 원인을 도출하는 업무입니다. CRM 데이터 수요 예측은 판매 실적, 강수, 미세먼지와 같은 날씨, 지역 환경, 소셜 트렌드와 같은 데이터로 예측 모델을 선정한 후 예측 모델이 정확한 결과를 내는지 검증하는 일입니다.

Interview 01

알고리즘 분석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개발자

 

 

분석 프로젝트마다 사용하는 알고리즘이 다를 것 같아요. 전통 통계기법과 DL, ML 알고리즘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통계 기법은 확률변수를 기반으로 한 모델로, 모델 적합 후, 잔차(이론식의 오류를 찾아낼 수 있는 값)가 독립적으로 특정 확률분포를 따르는지 검정 작업이 필수적이며, 전체 데이터를 가장 잘 설명하는 모델 구현을 목표로 합니다. 그에 반해, DL, ML 알고리즘은 실제값과 예측값간의 차이, 즉 손실 함수를 낮게 하는 데에 목표를 둔 방식이며, 전체 데이터 셋이 아닌 배치 데이터 셋 단위로의 적합하게 되는 일반화 과정의 모델입니다.

 

분석 코드 개발과 인사이트 도출 업무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세요.

데이터 전처리, 모델링, 탐색을 위해 파이썬, R, SAS와 같은 통계프로그램으로 코드를 개발합니다. 개발된 코드는 지속적으로 특정 주기단위로 실행되는 개발용일 수도 있고, 일회성 분석용일 수 있으나, 모두 고객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가독성 있게 작성됩니다. 이러한 분석 개발을 통해 예측을 하거나, 집단 간 비교를 하게 되면 최종적으로 어떤 인자가 중요한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게 됩니다.

 

최근 프로젝트 중 가장 잘된 에피소드를 소개해주세요.

제조사 공정 분석 프로젝트에서 설비 데이터로 분석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로봇이 움직이거나 셔틀이 작동하는 각 장비의 움직임 단위로 모든 데이터가 모여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는데요. 공장 라인에서 작업자들이 설비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결과물이 구현되어 고객이 만족하고 있는 상황이라 기억에 남습니다.

Interview 02

직원의 성장이 곧 EY한영의 성장

 

 

EY한영에 입사하게 된 과정이 궁금해요.

이랜드 그룹에 전략기획본부 내에 있는 인하우스 컨설팅을 먼저 3-4년 경험했고, 이후 3년은 리테일 부문 CRM 분석 현업을 경험했습니다. 업계의 트렌드와 기술 수준이 궁금하고, 좀 더 다양한 경험을 하고 싶던 차에 지인의 소개로 EY에 3년 전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리소스가 공유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실제 해외 파견이나 글로벌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도 많나요?

아무래도 Global Network Firm이다 보니, 실제로 주변 동료 중에도 호주에서 오신 분들도 있었고 해외파견 프로그램 통해 런던에서 3개월 근무한 동료들도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글로벌과의 협업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어서, 글로벌 경험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어떤 복리후생이 있나요?

EY한영은 선택적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복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집중휴가제도, 심리상담제도를 운영하여 직원들의 편의를 돕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근 경조사가 있었는데, 이렇게 기념일마다 챙겨주는 상품권이 참 유용했습니다.

Interview 03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꾸준히 자기계발 해야

 

 

EY 인턴 제도가 있나요?

EY 인턴은 4년제 대학교 재학생 또는 석/박사 과정에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실제 현장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에서 인턴을 하게 되면, 현장에서 고객 및 실무 컨설턴트 등 전문가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곳에 동석하거나 데이터 전처리, 시각화를 통계패키지로 진행하는 업무에 참여하게 하여 실무적인 경험을 쌓는 데에 도움을 주려고 합니다. 빅데이터, AI, 디지털 등의 분야는 늘 기술 트렌드가 변화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자기계발이 필수입니다. EY한영은 Global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업계 선두주자이므로 입사하시면 함께 가장 빠른 변화에 대응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입사 전 데이터 분석가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대학시절에서는 전공인 통계학 공부에 집중했었고, 분석관련 공모전도 경험했습니다. 졸업 이후에는 Python, R, SAS, SQL 코딩을 자연스럽게 계발해왔고, 머신러닝이나 딥러닝에 대해 외부 온라인 수업을 듣기도 했습니다.

 

컨설턴트에 도움이 되는 전공이 있나요?

제가 소속된 Data and Analytics 분야는 통계학, 산업공학, 컴퓨터 공학, 수학 분야를 전공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통계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일반적인 문제해결 중심의 전략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전공을 살려 통계 분석을 담당할 수 있었고, 리테일 CRM 분석 현업도 3년간 경험해왔기 때문에 컨설턴트로 일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 한영회계법인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데이터 분석 직무 보러가기

다른 직무인터뷰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