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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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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하반기 신입 온라인마케터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 경영학부 학점 3.5/4.5 토스 Level6 자격증 14개 해외경험 1회 수상 11회 교내활동 2회 사회활동 5회 자원봉사 1회

2022.08.309,790

자소서 항목

  • Q1. 지원하신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이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해당 역량이 직무수행에 있어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이유를 작성해 주십시오. 나아가 해당 역량을 보유하기 위해 본인이 노력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Q2.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력 및 학습(프로젝트, 공모전, 논문, 이수과목 등) 등을 진행한 경험을 서술하십시오. 나아가 이러한 경험이 직무수행에 있어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 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Q3. 본인이 생각하는 국내외 마케팅 사례 중 ①가장 인상 깊었던 사례와 구체적인 이유 ②아쉬운 사례와 구체적인 이유를 서술하십시오. 또한 본인이 기획자라면 어떤 방식으로 개선할지 새로운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기획 사유, 타겟/채널, 콘텐츠 내용 등)
  • Q4.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한 마케팅 트렌드 및 마케팅 관련 기술(Martech)은 무엇이며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서술하십시오. 그리고 본인이 마케팅 기획자라면 위에서 서술한 트렌드와 기술을 적용해 어떤 마케팅을 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합격 자소서

답변
가. 마케팅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 및 기여 방안: 데이터 역량
1) 마이데이터 활용 고객 분석 모델 개발
① 탐색적 분석, 예측 모델링 개발, 분석 결과 표준화
② 수요예측 모델 적용 및 성능 모니터링(모델별 단기/중기 수요예측, 서비스 런칭 초기 수요 예측 등)
③ 금융데이터와 고객 연계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인사이트 도출
2) 데이터 활용 방안 수립
① 개인금융관리 서비스 고도화 관련 분석과제 발굴 및 기획
②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운영 및 개선 및 정량/정성 리서치 설계 및 진행
③ 디지털 채널 데이터 수집, 통합 및 분석, 운영지표 관리
④ 전사 데이터 통합 전략 수립을 위한 디지털 관점의 방향성 제시 및 기반 구축 적합성 검토
3) 데이터 개인화 마케팅 기반 구축
① 고객 접점 플랫폼에서 고객데이터 수집/분류가 수행될 수 있도록 채널 최적화
② 플랫폼에서 수집된 데이터 성과 분석 체계 구축

나. 데이터 역량 개발 내용
1) 경영전략팀 근무
① 데이터를 활용한 플랫폼 사업 모델 구축 로드맵 설계
② 고객 트렌드 관련 빅데이터 분석 및 미래 수요 예측 모델링
③ 영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영업 지침 산출
④ 현장 영업팀 지원 전용 유통 알고리즘 개발
2) OOO 빅데이터·AI 경진대회 3위
① 알고리즘 투자를 활용한 실시간 주식 매매 프로그램 개발
3) OOO 스마트팩토리 제품 불량률 개선 모델 개발
① 스마트팩토리 서비스와 관련된 제조환경/시장 트렌드 및 기술현황 파악
② 생산현장 IoT 데이터 항목 수집 및 모델링
③ 후판공장 불량 원인 변수 분석
4) 한국OOOOOO진흥협회 AI 기본과정 교육 160시간 수강
① Python 기초
② Python 기반의 다양한 오픈소스 AI 관련 라이브러리 활용
③ Python 기반의 Machine Learning
④ Python 기반의 Deep Learning

글자수 1,1101,687Byte

답변
가. 마케팅 직무 관련 경력 및 활동
1) OO자동차 기업전략본부 신사업기획팀 인턴 근무
① 이커머스 전략 및 Web/App 서비스 기획
② 추천 서비스 및 솔루션 정의 및 사업개발 로드맵 기획
③ UX/UI 요구사항 수립 및 산출물 제작
2) 디자인 비주얼 컨텐츠 제작 프리랜서 근무
① 마케팅, 홍보, 프로모션 목적으로 제작된 다양한 형태의 비주얼 컨텐츠 제작
② 신제품 런칭, 미디어 발표 행사 시 디자인 컨텐츠 기획 및 제작(이미지, 프레젠테이션, 영상 등)
3) OOOO협력단 교육 서비스 기획 활동
① 말레이시아 코딩 교육 시장 분석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협력단 차별화 교육이 제공해야 할 고객 가치 제안
② 글로벌 AI 교육 트렌드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③ 글로벌 AI 교육생 니즈 변화 분석
④ 협력단 교육 서비스의 강약점, 기회/위협 요인이 고려된 포지셔닝 전략 수립
⑤ 글로벌 AI 교육 컨텐츠 기획 및 제작(다양한 포맷의 영상 및 이미지)
⑥ 글로벌 AI 교육 서비스 런칭 후 교육생 동향 모니터링
⑦ 글로벌 AI 교육 성과 분석
4) 홍보대사 활동 2건
① 금융상품 홍보 채널 전략 수립 및 운영
② 소셜 및 디지털 컨텐츠 제작(신 금융상품 캠페인, 이벤트 Seasonal 컨텐츠 등)
③ 대학 및 유관 기관 채널 지원(컨텐츠 지원, 관리, 모니터링 등)
④ 홍보 활동 결과 리포팅 및 분석
⑤ 홍보 채널 연계 방문자 Journey, Conversion, Key Value 분석 및 해석
⑥ 소셜 리스닝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및 차후의 홍보활동에 적용

나. 기여 방안
1) 고객·상품·채널 혁신 기반의 새로운 고객 경험 발굴
① 고객경험 트렌드, 미래 고객 가치, 소비자 행동 변화 등 트렌드 분석
② 고객의 구매 여정 단계별 KB국민은행 고객경험 현황 및 이슈 발굴
③ 미래 고객경험 시나리오 및 고객 제공 가치 제시
④ 발굴된 고객경험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실행 과제 기획 및 해당 프로젝트 종합 관리
2) 디지털 컨텐츠 기획 및 제작
① 전사 컨텐츠 기반 당사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컨텐츠 큐레이션
② 디지털 중심의 캠페인 기획 및 제작(데이터 기반 아젠다 발굴, 캠페인 기획, 제작 및 운영)
③ 전사 컨텐츠 소셜 채널 최적화 및 모바일용 컨텐츠 제작

글자수 1,3202,021Byte

답변
가. 가장 인상 깊었던 사례 : OOO OOOO 마케팅
1) 특징 : 자사의 제품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주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공함
2) 기획 컨셉 : 광고라는 고전적인 컨셉에서 벗어나 대중들의 이목을 집중 시킬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
3) 타겟 : OOO OOOO을 섭취하고 있는 소비자
4) 채널 : Youtube, Instagram, Facebook, Twitter, Blog, Magazine, TV Advertisement 등
5) 벤치마킹 요소 : - 고객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로 직접 자사의 제품을 드러내지 않음에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 시킴
- 컨텐츠의 종류가 다양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자극적이고 충격적인 이슈를 제공함
- 단순히 마케팅 직원뿐만 아니라 전사에 걸쳐 참여하여 컨텐츠 제작에 관여하고 있음
6) 인상 깊었던 이유 : - 자사 제품의 특성을 활용하여 고객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가장 모범적인 케이스라고 판단함
- 해당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객에 대한 이해와 트렌드 관련 적시 대응이 필수임
- 파트너십을 통해 산출된 컨텐츠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창의적이면서도 효과적임

나. 아쉬운 사례 : OOOOOO OO 마케팅
1) 특징 : 자사의 제품을 직접 활용하여, 관련 컨텐츠(ex. 로스팅 방법) 등을 소비자에게 제공함
2) 기획 컨셉 : 블로그 채널을 활용하여 정보 전달을 통해 고객 경험의 질을 높이려고 함
3) 타겟 : OOOOOO OO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
4) 채널 : Blog
5) 벤치마킹 요소 : - 커피의 제조법에 따라 다양한 맛으로 즐길 수 있다는 포인트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해냄
- 소비자가 접하기 어렵지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자사 제품의 대한 로열티를 강화 시킴
6) 아쉬운 이유 : - 블로그 채널로 주요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에 있어 접근성 측면에서 아쉬움
- 커피를 제조하는 것 뿐만 아니라 커피를 통해 산출될 수 있는 새로운 고객 경험 컨텐츠가 부족함

다. 개선 방안 : OOOOOO OO 'New 마케팅'
1) 기획 컨셉 : 커피 섭취에 대한 고객 경험을 분석하여 공간 관련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
2) 타겟 : 커피를 섭취하면서 카페 방문을 즐겨하는 소비자
3) 채널 : Youtube, Instagram, Facebook, Twitter, Blog, Magazine 등
4) 컨텐츠 내용 : - (직접) OOOOOO OO의 제품을 리뉴얼하여 브랜드 카페를 오픈하여 새로운 제품의 맛을 제공
- (간접) OOOOOO OO와 부합한 타 제품을 콜라보하여 신제품 출시 및 홍보
- (간접) 커피와 관련된 일상 경험을 소재로 스토리텔링 컨텐츠 제작 및 배포

글자수 1,6072,351Byte

답변
가. 본인이 꼽은 중요한 마케팅 트렌드 및 Martech : 데이터 애널리틱스
1) 선정 이유 :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것이 보편화되어가고 있기 때문임
2) 관련 통계 : Gartner 조사에 따르면 마케팅 책임자 중 73%가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으로 응답함
3) 주요 기술 : 앱 설치를 유도한 마케팅 캠페인 및 소스 경로 파악, 위와 관련된 레포트 자동 생성
4) 적용 방안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은 세부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에 있어 매우 Critical한 이점을 보유하고 있음
(Ex. 주성분 분석 모델을 활용하여 자사의 주요 고객을 세분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할 수 있음)
5) 기대 효과 : 주력해야 되는 시장을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컨텐츠를 만드는 것에 유리함

나. 데이터 애널리틱스(DA) 마케팅 기획안
1) 마케팅 방법론 : 데이터 애널리틱스
2) 기획 사유 : 마이데이터 서비스 고도화에 대응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마케팅 의사결정 체계 기반 구축 필요성 증대
3) 기획 아이디어 개요 : 데이터 의사결정을 통한 고객 맞춤 큐레이션 서비스 및 고객 전용 컨텐츠 제작
4) 주요 타겟 : KB국민은행에 예적금 상품을 가입한 소비자, 주요 입금계좌를 설정하지 않은 대학생 및 군인 장병
5) 채널 : KB국민은행 전용 앱, Youtube, Instagram, Facebook, Twitter, Blog, Magazine 등
6) 컨텐츠 내용 : - (기존 고객) 금융상품 가입 데이터를 바탕으로 재테크에 도움이 될 수 있을만한 기사 및 영상 제작
- (신규 고객 : 대학생 편) KB국민은행과 일생을 함께하는 금융생활의 편리함을 드러내는 VR 체험활동 기획
- (신규 고객 : 장병 편) 장병에게 제공하는 특별 금리 혜택 및 장병 전용 1등 은행임을 알려주는 영상 제작
7) 컨텐츠 형식 및 주기 : 영상(1주일에 1회), 기사(1일 1회), 체험활동(분기별로 1회)
8) DA 마케팅 상세과제 : - (고객 수명주기별 컨텐츠 제공) 고객 데이터 기반 생애주기별 라이브 마케팅 컨텐츠 제작
- (마케팅 인텔리전스 강화) 금융 상품과 연계하여 진행한 이벤트의 ROI 평가 지표 개발
- (Value-Up 상품 카테고리 영역 선정) 시장 성숙도에 따른 금융상품의 새로운 가치 제안
9) 기대효과 : -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을 모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구분함으로써 세분화된 마케팅 활동 수행
- 기존 고객에게는 추가적인 금융 상품 가입을 유도하고, 신규 고객에게는 주거래 은행 설정의 계기를 제공
- 주기적인 컨텐츠 제공으로 KB국민은행 브랜드 이미지 Value 제고
- 특정 고객에게는 차별화된 체험활동 기회를 부여함으로서 바이럴 마케팅 효과 도모 가능

글자수 1,6092,427By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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