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무인터뷰

상세 보기

엄마가 바리스타로 돌아왔다! 스타벅스 리턴맘

  • 스타벅스 김포이마트점
  • 바리스타로 돌아온 리턴맘 김정미 스타벅스 김포이마트점 부점장을 만나 재취업의 비결을 들어봤다.

2016.05.0448,578

우수한 여성 인재들이 결혼, 출산, 육아 문제로 퇴사한 후 경력이 단절되는 경력단절여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다. 현실적으로 육아와 일을 병행할 수 있는 일터는 많지 않기 때문. 하지만 쾌활한 성격의 다둥이 엄마 김정미 씨는 3년 전 재취업에 성공해 육아와 일을 병행해 나가고 있다. 경력이 단절된 파트너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스타벅스의 ‘리턴맘 제도’ 덕분. 스타벅스는 지난 3월 청와대에서 개최된 ‘고용창출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4년 연속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고, 이날 김정미 씨는 전국의 재취업 워킹맘 대표로 박근혜 대통령과 수상 기업 대표들 앞에서 경단녀로서의 경험을 발표하기도 했다. 바리스타로 돌아온 리턴맘 김정미 스타벅스 김포이마트점 부점장을 만나 재취업의 비결을 들어봤다.

 



리턴맘제도로 회사로 리턴하다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타벅스 김포이마트점 부점장 김정미입니다. 2남1녀의 다둥이 엄마입니다. 육아문제 때문에 2007년 10월 스타벅스 퇴사 이후, 리턴맘 제도를 통해 8년 만인 2013년10월1일 리턴맘 바리스타로 복귀했습니다.

 

스타벅스 ‘리턴맘 제도’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스타벅스 리턴맘 제도는 출산이나 육아 문제로 퇴사한 스타벅스 전직 점장 및 부점장 출신 여성 인력을 대상으로 경력 단절을 방지하고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도록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리턴맘은 서류 접수, 온라인 인·적성 검사와 채용 면접의 과정을 거쳐 최종 선발됩니다. 시간선택제이지만 정규직 매장 관리자로 상여금, 성과급, 학자금 지원 등 정규직과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턴맘들은 2주간의 교육을 거친 후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희망 매장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하루 4시간 주 5일제이며 시간 선택으로 근무시간 조정이 가능해요. 본인이 원할 경우, 하루 8시간 근무하는 일반적인 형태로 전환할 기회도 제공됩니다.

 

복귀 후 주로 어떤 일을 하시는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아이들을 등교시킨 후 오전 9시 30분에 출근해 매장 오픈 준비를 합니다. 음료 제조와 고객 응대부터 케이크, 부재료 등 매장에 필요한 물품들을 체크해 발주하는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력 단절의 이유는 무엇인가요?
2000년부터 스타벅스에서 일하기 시작한 후 점장까지 7년을 스타벅스에서 보냈습니다. 한동안 몸담아 커리어를 쌓아가던 저는 결혼 후 출산을 하게 되고, 육아 문제가 닥치자 2007년 스타벅스를 떠나게 됐습니다. 아이를 봐줄 만한 분이 계시지 않았고 근무 시간 상 어린이집도 보낼 수 없는 형편이었기에 회사를 떠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해당 직무에 경력단절여성이 많이 있는 편인가요?
스타벅스 외에 다른 커피 브랜드에도 바리스타, 매장 직원들 중에는 저처럼 결혼 후 육아 문제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이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업무 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육아와 병행하기에는 힘든 업무 환경이죠. 현실이 이렇다보니 관련 분야로 재취업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전혀 다른 업종으로 도전하는 것도 쉽지 않아요.

 

 

 

전문가로서의 역량개발이 재취업에 도움

 

과거 경력이 재취업에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과거 근무하는 동안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훈련과정에 참여하는 등 전문가로 임했던 경험이 재취업의 기회로 이어진 것 같아요. 덕분에 점장, 부점장이라는 리더의 자리까지 오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스타벅스는 신입 바리스타는 입사 후 체계적인 교육과 내부 선발 과정을 거치며 부점장, 점장으로 승격해 매장을 총괄 관리하는 리더로 성장해요. 아울러, 커피전문가 양성을 위한 커피마스터 프로그램을 비롯해, 커피기기, 서비스 등 분야별 전문 부문과 개인 역량 발전을 위한 다양한 교육 과정을 온라인과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할 수 있어요.

 

재취업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였나요?
육아 때문에 회사를 그만둔 후 공백 기간이 길었어요. 우선 그동안 체력 관리를 꾸준히 했어요. 아이들을 돌보면서 헬스는 꼭 다녔어요. 나중에 취업을 하더라도 육아와 병행을 하기 위해서는 ‘체력’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였죠.
또 다양한 기술을 배우기 위한 노력도 기울였습니다. 특히 고용센터에서 진행하는 피부관리사 자격증 등 자격증에도 도전했습니다. 창업도 생각했구요. 과거 경력을 이어가고 싶었지만 현실적으로 육아와 병행할 수 있는 곳을 찾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재취업 후 달라진 점이 있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도 삶에 대한 의욕이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시간 활용 부분에서도 부지런해진 것 같아요. 처음 회사로 복귀한 후 바뀐 시스템 때문에 힘들기도 했지만 지금은 제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를 데리고 오는 엄마 손님들을 관리하기엔 젊은 직원들은 어려움이 있어요. 점장님은 저에게 그런 고객들을 부탁하셨어요. 지금은 ‘아줌마’라는 신분을 십분 발휘해 엄마 손님들을 단골로 만드는 노하우를 다른 직원들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동안 직장과 가정 육아를 통해서 축적된 경험과 리더십은 매장에서 후배들과 조화를 이루며 고객 서비스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바탕이 되고 있습니다.
 



일과 가정의 양립, 제도적 뒷받침 필요

 

워킹맘을 위한 스타벅스 기업문화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스타벅스는 능력과 의지, 커피에 대한 열정만 있다면 연령, 성별, 학력, 장애 여부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평등 직장을 추구하고 있어요. 이러한 기업문화가 재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는 바탕이 된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아이가 어린이집을 마치기 전인 2시에 일이 끝나요. 퇴근 후 곧바로 헬스장에서 운동을 한 후, 아이가 하원하는 시간에 맞춰 함께 집으로 돌아와 육아와 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턴맘은 정규직으로서 복지혜택뿐 아니라, 집에서 가까운 매장에서 근무하도록 배려해주는 점, 무엇보다 ‘시간선택’이 가능한 일자리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죠.
이외에도 임신 및 출산 시 축하 선물 지급, 영유아 자녀 양육 파트너에 대한 탄력적 근로시간제 등 여성 친화적이며 일과 가정의 양립을 응원하는 제도가 많아 좋은 것 같습니다.

 

취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내 삶은 내 것이라는 생각으로 언제나 기분 좋은 긴장감과 활력을 갖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특히 평소 자기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또, 육아와 일을 병행하기 위해서는 체력이 중요해요. 체력 단련은 물론, 외모관리, 배움 등 자기개발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때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복직과 재취업이 현실적으로 쉽지는 않겠지만, 스타벅스의 리턴맘 프로그램 같은 좋은 제도들이 많이 생겨서 저와 같은 워킹맘들이 전문성을 잃지 않고 일과 가정 모두 돌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