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무인터뷰

상세 보기

온라인MD, 제품에 대한 모든 것을 꿰뚫는다

  • 통합마케팅팀 온라인파트
  • 체리부로 통합마케팅팀의 김보라 사원을 만났다.

2018.05.3017,692

체리부로는 신선한 닭고기를 공급하기 위해 고도의 기술력과 육계 계열화 시스템을 완성하여 육계 산업의 선진화를 이끌어 가는 기업이다. 이색적이고도 감각적인 인테리어로 꾸며진 서울 강남의 ‘체리부로 스튜디오’는 직원들의 애사심을 더욱 불러 일으키는 곳이다. 특히 사무실 한 켠에 자리한 주방은 신제품 개발이 진행되는 곳이자, 앞으로도 제품의 혁신을 위해 많은 손길이 닿을 공간이기도 하다. 체리부로 스튜디오에서 밝은 에너지를 가지고 근무하고 있는 체리부로 통합마케팅팀의 김보라 사원을 만났다.

CHERRYBRO

통합마케팅팀 온라인파트
김보라 사원

 (사진=잡코리아)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체리부로 통합마케팅팀 온라인파트에서 MD로 근무중인 김보라 사원입니다.
이제 입사한지 갓 한 달이 되었어요.

 

체리부로는 어떤 기업인가요? 간략한 소개 부탁드려요.

체리부로는 1991년 설립 이래 27년 간 육계 계열화 사업을 전개해 온 닭고기 전문 기업이에요.
육계 산업의 시작 단계인 원종계와 종계의 생산부터 사육, 사료, 생산, 가공, 유통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닭고기와 관련된 모든 사업을 직접 운영하고 있죠.

 

체리부로의 통합마케팅팀은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통합마케팅팀은 체리부로 그룹의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조율해요.
신제품 개발부터 신규브랜드 홍보 및 기획, 패키지 디자인, 온라인 유통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사실 체리부로의 마케팅 부서가 생긴지는 3년이 채 안됐지만, 향후 마케팅팀이 성장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더욱 커질 예정이에요.

 

체리부로 서울 스튜디오는 일반 사무실과 분위기가 다르네요! 이곳은 어떤 공간인가요?

이 곳은 제가 소속된 통합마케팅팀이 있는 공간이에요. 개방형 주방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여 제품 테스트도 할 수 있고 온라인 몰과 관련 업무도 진행해요. 업무 특성에 맞는 자유롭고 개방적인 분위기와 팀워크를 이끌어내기 위해 저희 부장님께서 직접 인테리어 하신 공간이에요. 앞으로 체리부로를 대표하는 공간이 될 곳이기도 해요.

Interview 01

고객의 소비 트렌드 파악이 핵심

(사진=잡코리아)

 

체리부로 마케팅팀에서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신가요?

체리부로에서는 신선한 닭고기와 함께 삼계탕, 닭죽, 튀김류 등의 다양한 가공제품을 만들고 있어요. 이 제품들을 선별해 체리부로의 자사몰은 물론 입점몰 관리와 많은 온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담당하게 돼요. 더불어, 온라인MD의 기본 업무인 수발주, 제품 및 매출관리, 거래처관리 뿐만 아니라 어떤 상품이 온라인에서 잘 팔리지 고민하고 기획하는 일까지 제품의 생산과 유통에 필요한 대부분의 과정에 참여해요.

 

온라인MD에게 요구되는 필수 역량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트렌드를 캐치하는 능력과 꼼꼼한 성격이 중요해요.
제품 상세페이지 하나를 기획하더라도 타겟 고객층이 선호하는 트렌드의 디자인과 구성여부에 따라 매출에 차이가 나요. 또한 고객에게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이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수시로 확인하며 매출과 마진도 함께 관리를 해야 돼요. 때문에 디테일과 꼼꼼함은 필수 덕목이죠.

 

온라인MD는 어떠한 성향의 사람에게 어울리는 직무라고 생각하세요?

온라인MD는 회사 내부의 생산, 물류 등 관련부서 직원을 비롯해서 외부 협력사, 거래처MD 그리고 일반 소비자까지 여러 사람들과 만나게 돼요. 그래서 소통하는 것을 즐기는 사교적인 사람, 적극적이고 외향적인 사람에게 잘 어울려요.

 

업무를 수행할 때 어떠한 부분을 가장 중점에 두나요?

매일 국내의 신제품 출시 정보, 소비 트렌드, 경쟁사 동향 등의 정보를 수집해요. 그 다음, 조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무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요즈음 소비자는 어떠한 제품을 선호하는지, 어떠한 온라인몰에서 언제 구매하는 지와 같은 구체적인 구매 패턴을 분석하고 있고요. DB를 정확히 분석해야 매출에 기여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Interview 02

솔직한 내 모습 그대로를 어필하라

(사진=잡코리아)

 

체리부로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대학 시절부터 식품기업과 관련된 온라인 MD라는 직무를 알게 되면서 흥미를 갖게 됐어요.
그러던 중, 체리부로가 온라인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하면서 많은 투자와 지원을 하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제가 체리부로의 온라인MD가 되어, 많은 역량을 펼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지원하게 됐죠.

 

체리부로에 입사하기 위해 어떠한 준비를 했나요?

서류지원 할 때 꾸미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작성했어요. 면접도 마찬가지고요. 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의 김태호PD님이 “면접장을 나가는 순간 면접관은 그냥 동네아저씨”란 말도 있잖아요.(웃음)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면접에서 평소 소신대로 일관성 있게 답변하기 위해 노력했어요. 그리고 체리부로의 기업이념, 경영철학, 최근 수년 간의 뉴스까지 회사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꼼꼼하게 공부했던 것도 많은 도움이 됐죠.

 

체리부로 입사 전, 직장경력과 직무도 알고 싶어요!

대학 졸업 후, 바로 이커머스 기업에서 AMD로 처음 직장생활을 시작했어요.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종합몰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상품을 운영하는 일을 약 2년 가까이 맡았어요.
직장생활 내내 해당 업무가 제 적성에 잘 맞는다는 확신을 갖게 됐고 보람도 많이 느꼈죠.

Interview 03

밝은 에너지는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사진=잡코리아)

 

체리부로에 합격한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한 명의 분위기가 팀의 분위기를 좌우한다고 생각해요. 저는 평소 무슨 일을 하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즐겁게 일을 하는 편이에요.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도 늘 밝은 기운을 전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요. 이러한 제 성향이 서류와 면접과정에서 충분히 어필 되어 좋은 결과로 이어진 듯 해요.

 

면접을 본지 얼마 안됐잖아요. 혹시 기억나는 면접 질문이 있나요?

크게 기억에 남는 질문은 없었지만, 조금 특별했던 기억은 있어요. 요즈음 젊은 세대들은 바둑에 관심이 없지만 저는 어릴 적부터 바둑을 좋아했기 때문에 바둑에 관한 모든 것들을 꿰뚫고 있었죠. 면접 당시에 면접관이셨던 부장님께서 바둑이야기로 긴장감을 풀 수있게 배려를 많이 해주셨어요. 지금도 바둑 이야기로 부장님과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고요(웃음).

 

만약 직접 팀원을 채용하는 기회가 온다면, 어떤 인재와 함께 하고 싶나요?

아이디어를 내는데 있어, 주저함이 없고 제품을 보는 감각이 뛰어난 팀원이었음 좋겠어요.
무엇보다 인성 부분이 중요해요. 회사는 집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기 때문에 서로 배려하며 효과적인 팀워크를 발휘 할 수 있는 팀원과 함께하고 싶어요.

Interview 04

경쟁자와 차별화되는 나만의 역량이 중요하다


(사진=잡코리아)

 

해당 직무를 맡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이나 전공 등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온라인MD는 이커머스 관련 지식보다는 제품에 대한 카테고리의 이해도가 높아야 해요. 약간의 시간만 주어지면 바로 습득할 수 있는 업무이므로 유관 전공이 아니어도 상관 없어요!
온라인시장은 하루에도 수십번씩 바뀌는 분야예요. 때문에 순발력과 문제해결력도 필요하고요. 또한 해당 상품에 대해서 많은 경우의 수를 따져봐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엑셀 처리 능력이 중요해요. 엑셀과 관련된 자격증이 있다면 더욱 좋겠죠.

 

온라인MD를 희망하는 구직자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제품 카테고리에 관계없이 온라인 쇼핑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요. 온라인MD를 필요로 하는 기업도 많고요. 앞으로 상품의 기획단계부터 최종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MD의 역량이 점차 중요해질 것 같아요. 그만큼 공무도 많이 필요한 직종이죠. 전문 온라인MD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경쟁자와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경험, 역량, 전문 기술 등을 갖추길 바라요.

 

마지막으로 체리부로에 입사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따뜻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체리부로는 닭고기 전문기업에서 일류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다양한 직무에서 우수한 인재를 모집 중입니다. 뜨거운 열정과 도전 정신으로 식품업계에 신선한 변화를 불러 일으킬 준비가 되었다면 지금 도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