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닥

코스닥 상장기업

닫기
서울반도체(주)
서울반도체그룹 계열사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및 유사 반도체소자 제조업
업계 6위
1559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국내근무)

    Q1.① 지원동기 및 포부(우리회사에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포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1000자 이내 작성)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직무 지원동기를 밝히는 항목입니다. 단순히 자신의 역량만 고려하지 말고 항목에서 제시한 서울반도체㈜의 미션을 포함해 작성해주세요. 한편 이 항목을 완벽히 작성하기 위해서는 희망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자신의 강점을 어필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강점을 가지고 서울반도체에 기여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어필하세요.

    한편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가 서울반도체의 희망직무에서 가지고 있는 명확한 직무목표를 제시해야 합니다. 얼마나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선행한 기업/직무 분석을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그리고 서울반도체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2.② 성취경험 (신입 : 학교생활 또는 그외 성취감을 느낀 특별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주세요.)(1000자 이내 작성)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서울반도체 인재상 중 ‘끊임없이 도전하는 성취인(큰 목표는 더 큰 성취감과 행복을 가져오며 자신의 가치를 더 올릴 수 있습니다. 행복한 사람은 늘 도전하는 사람입니다. 늘 도전하는 행복한 성취인이 필요합니다)’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성취도 실패도 어떤 일에 도전하지 않았다면 가질 수 없는 경험입니다. 성취/실패의 결과 그 자체가 아니라 지원자의 성취에 대한 기준, 문제해결능력과 상황판단력 및 목표추진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일을 찾아 몰입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은 지치지 않고 스스로를 동기부여 하고, 또 다른 즐거움을 찾아 자기계발을 계속합니다.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 낸 경험을 토대로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 문제에 대응하는 행동 등 과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Q3.③ 주요활동 경험 (당사 인재상과 부합된 사실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세요.(열정, 겸허, 창의, 도전, 극기 중 택1)(1000자 이내 작성)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인재상에 부합하는 사람인지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앞에서 활용한 사례를 제외하고 가급적 희망 직무와 관련된 경험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여 지원자의 직무 역량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반도체는 끊임없이 새로운 미래에 도전하는 마음이 따뜻한 인재를 선발하겠다는 모토 하에 ‘창의력이 풍부한 전문인, 열정이 있는 행동인, 끊임없이 도전하는 성취인, 인간미가 충만한 지식인, 적응력과 융화력을 지닌 조직인’의 5가지 역량을 지닌 인재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서울반도체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Q1.① 자신의 경험 중 가장 도전적이었던 일은 무엇이며, 극복하기 위해 했던 행동, 노력,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5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서울반도체 인재상 중 ‘끊임없이 도전하는 성취인에 (큰 목표는 더 큰 성취감과 행복을 가져오며 자신의 가치를 더 올릴 수 있습니다. 행복한 사람은 늘 도전하는 사람입니다. 늘 도전하는 행복한 성취인이 필요합니다.) 관련된 질문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접해보지 않은 새로운 문제들이 발생하거나 기존의 처리방식보다 더욱 효율적인 일처리가 가능한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하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창의성뿐만 아니라 도전 정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어떤 측면에서 도전이라고 할 수 있는지, 기존의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왜 하게 되었는지, 어떤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개선했는지에 대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가 내용에 포함되도록 기술하세요.
    Q2.② 새로운 환경이나 조직에 들어가서 갈등을 겪었던 경험과 이를 성공적으로 극복했던 사례에 대해서 작성해주십시오. [500자 이내]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서울반도체 인재상 중 ‘적응력과 융화력을 지닌 조직인(어느 업무가 주어지더라도 맡은 바 임무를 훌륭하게 수행해 나가고 항상 동료와 상하간에 격려하고 도와주며 최상의 결과를 도출하는 조직인이 필요합니다.) 관련된 질문입니다.

    직장생활은 곧 조직생활로 볼 수 있습니다. 조직적응력과 조직 생활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갈등의 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지원자인지, 협업 및 팀워크 역량을 통해 공공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인재인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팀 업무에서 갈등 관리, 협업 능력은 곧 업무 효율 및 성과로 이어짐에 따라 본 역량은 직장인 누구에게나 매우 중요한 필수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노력으로 갈등상황을 극복하여 본래의 목적 또는 그보다 더 좋은 성취를 이루었던 경험을 갈등관리 능력, 협업능력, 조직적응력, 협상력, 의사소통능력, 상황판단력, 문제해결능력, 화합, 배려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작성하여 자신의 역량을 어필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갈등의 상황 자체가 아니라 ‘극복하기 위한 과정에서 지원자의 행동 또는 역할’ 임을 고려하고 사례를 작성하세요.
    Q3.③ 주요활동 경험 (당사 인재상과 부합된 사실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세요.(도전, 열정, 창의 중 택1)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인재상에 부합하는 사람인지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앞에서 활용한 사례를 제외하고 가급적 희망 직무와 관련된 경험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여 지원자의 직무 역량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구성할 때엔, 활동 과정 중에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에서 도전/ 열정/ 창의를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