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4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4년 상반기 정규직 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본인의 편의와 공공의 이익 사이에서 고민했던 사례를 간략히 설명하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그 과정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200 ~ 500자)
    Q2.경험해 보지 않은 새로운 과제나 업무를 맡아 이를 성공적으로 해결했거나 실패했던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200 ~ 500자)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하반기 정규직 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어떤 사안에 대해 본인과 의견이 다른 사람과 우호적 관계를 형성한 경험이 있다면 그 과정과 결과를 포함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Q2.지금까지 약속과 원칙을 지켜 상대방과 신뢰를 형성하고 유지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Q3.우리원에 지원한 동기 및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우리원의 핵심가치 중 한 가지와 연계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Q4.지원한 직무와 관련한 활동 또는 경험, 본인의 역할, 주요 성과 등을 설명하고, 해당 성과가 현업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2022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상반기 NCS기반 신규직원(정규직) 채용 - 행정직/심사직/연구직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조직(단체) 활동 시 가장 기억에 남는 본인의 실수와 이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교훈을 서술해 주십시오.
    Q2.동료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본인이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모두 서술해 주십시오.
    Q3.봉사정신을 발휘했던 본인의 경험과 이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Q4.본인이 생각하는 전문성의 정의와 판단기준을 기술하고 그 전문성을 활용하여 우리원 입사 후에 해낼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서술해 주십시오.
    Q5.[경험사항] * 우리원 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을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우리원 지원동기에 영향을 준 부분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Q6.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발전시킨 본인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2022년 상반기 NCS기반 신규직원(정규직) 채용 - 전산직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조직(단체) 활동 시 가장 기억에 남는 본인의 실수와 이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교훈을 서술해 주십시오.
    Q2.동료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본인이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모두 서술해 주십시오.
    Q3.봉사정신을 발휘했던 본인의 경험과 이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Q4.본인이 생각하는 전문성의 정의와 판단기준을 기술하고 그 전문성을 활용하여 우리원 입사 후에 해낼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서술해 주십시오.
    Q5.[경험사항] * 우리원 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을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우리원 지원동기에 영향을 준 부분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Q6.입사 후 담당하고 싶은 시스템과 그 이유를 작성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IT 역량을 어떻게 개발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하반기 NCS기반 신규직원(정규직) 채용 - 신입_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경험사항 - 우리원 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을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우리원 지원동기에 영향을 준 부분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1000자)
    Q2.본인의 좋은 습관이 조직 구성원들에게 도움 되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1000자)
    Q3.자기소개사항 - 지금까지의 경험 중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2000자)
    Q4.입사 후 희망하는 직무와 그 이유를 기술하고 해당 직무에 대한 본인만의 강점 및 약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2000자)
    Q5.조직이나 단체 생활에서 상대방의 실수나 잘못을 포용하고 함께 해결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2000자)
    Q6.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 3가지와 이유를 작성하고, 그 중 본인이 가장 취약하다고 생각하는 직업윤리 1가지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2000자)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도 상반기 NCS기반 신규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경험사항- 우리원 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을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우리원 지원동기에 영향을 준 부분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2.조직(또는 단체) 구성원들과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했던 경험과 목표 달성과정에서 직면한 공동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인이 노력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3.자기소개사항- 본인의 직업선택 기준 및 직장생활을 통해 달성하고 싶은 궁극적인 가치는 무엇이며, 그 가치가 우리원 입사를 통해 달성될 수 있다고 판단한 이유는 무엇인지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0byte)
    Q4.우리원이 수행하는 업무 중 가장 경쟁력 있는(또는 부족한) 부분을 기술하고, 입사 후 본인의 역량을 발휘하여 해당 부분을 어떻게 발전시킬지(또는 보완할지)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0byte)
    Q5.의사소통을 통해 대인관계에서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 방법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은 경험을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0byte)
    Q6.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 3가지와 이유를 작성하고, 그 중 본인이 가장 취약하다고 생각하는 직업윤리 1가지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0byte)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도 하반기 NCS기반 신규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경험사항 * 지원한 우리원 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을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우리원 지원동기에 영향을 준 부분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2.조직(또는 단체) 구성원들과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했던 경험과 목표 달성과정에서 직면한 공동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인이 노력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3.자기소개사항 * 본인이 지금까지 중요하다 생각하여 개발한 직무역량 및 그 과정을 기술하고, 해당 역량을 바탕으로 얻은 성과를 입사 후 우리원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0byte)
    Q4.목표를 달성하기에 충분하지 못한 자원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하고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낸 경험을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0byte)
    Q5.다른 구성원과 의견이나 생각의 차이로 갈등이 발생하여 이를 본인만의 의사소통 노하우로 해결한 경험을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0byte)
    Q6.본인이 생각하는 「공정함」의 정의와 판단기준을 기술하고 그 공정함으로 좋은 결과를 얻은 경험을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0byte)

2020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상반기 NCS기반 신규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직무관련 경험사항 * 지원한 우리원 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을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우리원 지원동기에 영향을 준 부분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2. 조직(또는 단체) 구성원들과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했던 경험과 목표 달성과정에서 직면한 공동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인이 노력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3.자기소개서 * (자기개발능력)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본인의 핵심 경쟁력은 무엇인지 기술하고, 이를 갖추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4.(자원관리능력) 본인이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거나 기존 제도를 개선함으로써 업무효율을 높이고 성과를 향상시켰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5.(의사소통능력)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본인만의 의사소통 노하우는 무엇인지 실제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Q6.(직업윤리) 우리원 업무수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직업윤리는 무엇이며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본인의 가치관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하반기 NCS기반 신규직원 채용

    Q1.본인이 우리원의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타인과 비교하여 차별화된 자신의 핵심 경쟁력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해당 경쟁력을 보유하게 된 경력 또는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역량, 자질, 성향 등의 차별화된 강점을 통해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는 점을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강점을 통해 회사나 지원분야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자신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강점을 2~3가지 정도 정하여 관련된 사례와 경험을 기술하시되, 각각의 강점이 조직생활이나 실무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을 작성하실 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구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타인과 구분되는 본인만의 장점(능력)은 무엇인가 2) 본인만의 장점을 활용하여 탁월한 성과를 창출했던 사례(당시 상황, 자신이 부여 받거나 수행한 과업, 자신의 행동과 성과) 3) 본인의 성취 경험과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지원직무 수행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사례는 지원분야에서 요구하는 직무역량이나 자질이 도출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가급적 조직 안에서의 경험을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토대로 회사나 지원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연결하여 작성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Q2.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기존의 제도나 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본인이 속한 조직에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고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켰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조직에서는 현실에 안주하거나 문제를 무감각하게 받아들이기 보다는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개선하고 발전시키려는 의지를 가진 인재를 선호합니다. 본인의 자기계발 경험 또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 또는 당장의 큰 문제는 없더라도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여 성과를 높이기 위해 아이디어를 냈던 경험을 소재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과거 어떤 상황이었고, 목적은 무엇이었는지, 문제라고 생각하거나 개선을 해야겠다고 판단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본인이 생각해낸 아이디어와 실행방안은 무엇인지, 그 결과와 느낀 점에 대해 작성하시고, 그러한 혁신적인 사고방식이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본인이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는 자신만의 의사표현 방법이나 방식을 구체적인 사례로 기술해 주십시오. (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간의 협업이나 유관 부서와의 협조, 대외 협의를 위한 지원자의 소통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전하였던 경험 중 팀 구성원과의 화합, 결속력을 통해 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던 사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구성원간의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상대를 설득하여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상대가 자신의 의견을 따르도록 설득했다는 내용보다는 공동의 목표의식을 공감하고, 개인의 입지나 성과만을 위해서 주장하기 보다는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적을 달성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험이 향후 농협사료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본인이 생각하기에 우리원의 주요업무를 수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직업윤리가 무엇이며,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직업윤리와 관련한 질문으로써, 소속감, 사명감, 책임감, 도덕성 등을 키워드로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흔히 윤리라는 말에 사로잡혀 도덕성만을 떠올리기 쉬우나 사명감과 책임감을 통해 조직에 대한 충성도도 어필해야 합니다. '착하게' 사는 것이 윤리의 전부가 아니라, 자신의 본분에 맞는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회사의 핵심가치와 비전, 자신의 직무와 역할에 맞게 규정에 따라 그 소임을 다하는 것이 곧 직업윤리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통해 규정과 원칙, 책임감을 통해 일을 추진하여 좋은 결과를 얻은 사례를 제시하시고, 그것을 통해 느낀 점과, 입사 후 업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자세로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도 상반기 NCS기반 신규직원 채용

    Q1.직무관련 경험기술서 1 * 산학, 팀프로젝트, 연구회, 공모전 등의 경험 중 대표적인 경험 1가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장생활에서 대부분의 업무는 팀워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협업능력은 업무 성과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판단력에 의해 잘 맞지 않았던 동료를 배제한 뒤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했다는 맥락 보다는 천천히 가더라도 함께 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 팀워크를 중요시 여기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워크 / 협업능력/ 갈등관리 /공감/ 배려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내용을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Q2.직무관련 경험기술서 2 * 커뮤니티, 동아리/동호회, 봉사활동 등의 경험 중 대표적인 경험 1가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문항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자신의 강점을 정하시고, 질문에서 제시한 커뮤니티, 동아리/동호회, 봉사활동의 경험 중 1가지를 소재로 자신의 직무관련 강점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는 활동의 계기나 목표, 활동내용, 결과와 느낀 점이 포함되도록 하시고, 본인의 경험이나 경험을 통한 교훈이 회사생활이나 직무수행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NCS기반 자기소개서 - 본인이 알고 있는 우리원에 관한 내용(국내외 환경, 주요이슈, 추진업무 등)은 무엇이며 그 정보를 어떻게 얻게 되었는지, 우리원의 인재상에 맞는 직원이 되기 위해 당신은 어떤 면에서 준비가 되어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지원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최근 업계 이슈와 이를 바라보는 시각, 견해를 통해 지원자의 관심분야, 가치관 뿐 아니라 지원 분야에 대한 수준과 통찰력을 확인할 수 있는 문항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사업과 관련된 산업 트렌드, 지원 직무와 관련된 사회 이슈들을 선정하고 선택 이슈를 냉철한 시각으로 분석하여, 지원 기업의 사업방향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뒷받침할 근거가 있다면 어떤 견해라도 좋으며, 답을 찾는 것보다 논리를 풀어내는 방식이 더 중요합니다. 기업 입장에서 신입 지원자에게 전문가 수준의 답을 요구하지는 않으니 지원자만의 견해와 자신의 역량이나 자질을 바탕으로 회사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Q4.새로운 문제에 대해 기존에 없던 혹은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을 구체적인 사례로 기술해 주십시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창의지향/새로운시도/열정
    본 문항은 경험해보지 않은 새로운 과제를 수행하게 되거나, 예상치 못 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대응하는지 지원자의 상황판단력, 문제해결능력, 위기대처능력 등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접해보지 않은 새로운 문제들이 발생하거나 기존의 처리방식보다 더욱 효율적인 일 처리가 가능한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하고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고 해결하려는 창의성과 이를 이행하는 능동적인 실행력을 보여주는 도전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는 어떤 측면에서 새로운 문제라고 할 수 있는지, 기존의 방식과 다른 새로운 시도를 왜 하게 되었는지, 자신의 시도가 왜 새롭다고 할 수 있는지, 문제를 직면했을 때 어떻게 상황판단을 했으며 어떤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해결했는지에 대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과 시도의 결과, 배운 점이 무엇인지, 그러한 경험과 자신의 장점이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가 내용에 포함되도록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본인이 어떤 단체에 소속되어 공동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던 구성원들과의 어려움은 무엇이었으며,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인 사례로 기술해 주십시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자원의 활용 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동료와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입니다. 구성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모습, 팀원들 간의 의견차가 있을 경우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모습, 힘든 상황에서 팀원들을 독려하여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조력자의 모습 등 협업의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을 분석하여 아쉬웠던 점을 수용하고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발판으로 삼는 모습을 강조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과 입사 후 어떤 자세로 조직생활과 업무에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6.본인이 조직 및 집단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 본인의 경험을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인이 조직 및 집단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두괄식으로 제시하고, 그와 관련한 경험을 통해 근거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당시의 문제점이나 성공요소, 결과를 통해 얻은 교훈 등을 제시하여야만 주장하는 바의 근거로써 설득력을 얻을 수 있으며, 마지막에는 자신의 경험과 교훈이 직장생활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2018년도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Q1.직무관련 경험사항 직무관련 경험기술서 1 * 산학, 팀프로젝트, 연구회, 공모전 등의 경험 중 대표적인 경험 1가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이드) * 직무와 관련하여, 경험에 대한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경험 단체별로 나눠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대학교 동아리 등의 경우 학교명이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바랍니다. 예) HIRA대학교 마케팅동아리 → 00대학교 마케팅동아리 * 경험사항은 별도의 증빙서류 제출이 불필요합니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
    직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경험을 소재로 하여 작성하시되, 당시 활동의 목표, 활동내용, 결과와 느낀 점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경험을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사안을 바라보고 행동했는지, 공동체 안에서 어떻게 구성원간의 소통이나 협업을 이끌어 냈는지, 해당 경험이 조직생활이나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Q2.직무관련 경험기술서 2 * 커뮤니티, 동아리/동호회, 봉사활동 등의 경험 중 대표적인 경험 1가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
    문항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자신의 강점을 정하시고, 질문에서 제시한 커뮤니티, 동아리/동호회, 봉사활동의 경험 중 1가지를 소재로 자신의 직무관련 강점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는 활동의 계기나 목표, 활동내용, 결과와 느낀 점이 포함되도록 하시고, 본인의 경험이나 경험을 통한 교훈이 회사생활이나 직무수행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자기소개서 [문제해결능력] (최근 3년 이내의 경험 중에서)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판단과 대처능력, 문제를 해결하여 일을 완수 하려는 끈기와 노력의 과정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했는가 하는 점과 고난 극복이나 성취의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는 ‘사건발생 -> 원인분석/당시의 생각 -> 자신의 행동 -> 결과 -> 변화와 교훈’의 구조로 작성하면 됩니다.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힘든 상황과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했음에도 상황을 빠르게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창의적인 사고와 분석력, 맡은 바 소임을 완수하려는 책임의식을 보여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Q4.[대인관계능력] (최근 3년 이내의 경험 중에서) 나에게 예상되는 손해(피해)를 감수하고,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유지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가 얼마나 같이 일하고 싶은 인재인지, 내지는 얼마나 유능한 팀워크를 가진 인재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예전 크고 작은 조직에 속해, 혹은 타인과 함께 일정한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달성한 사례를 생각해보세요. 대외활동, 연수생활, 동아리활동 등 최근의 사례일수록 좋습니다. 당시 지원자가 맡은 역할과 지원자로 인해 조직이 얻은 긍정적인 변화 및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Q5.[조직이해능력] (최근 3년 이내의 경험 중에서) 지금까지 조직(동아리, 팀프로젝트 및 과제, 아르바이트, 봉사활동 등)에 속해서 본인의 역할을 수행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
    직장생활에서 대부분의 업무는 팀워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협업능력은 업무 성과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판단력에 의해 잘 맞지 않았던 동료를 배제한 뒤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했다는 맥락 보다는 천천히 가더라도 함께 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 팀워크를 중요시 여기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워크 / 협업능력/ 갈등관리 /공감/ 배려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내용을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Q6.[직업윤리] (최근 3년 이내의 경험 중에서) 사회적인 법규 또는 조직 내 규범을 성실하게 이행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5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가치관/직업관/인생관
    최근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공직자의 기본 윤리 중 원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항목 중 직업윤리는 지원자를 파악하고, 채용하려는 회사의 인재상, 핵심가치와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개인적인 경험보다는 사회적인 차원, 조직에 소속된 차원에서 원칙을 지켰던 경험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원하는 직무에서 요구 되는 직업윤리를 고려하여 관련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도 신입직원 채용

    Q1.(최근 3년 이내의 경험 중)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 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상 500자 이내 ]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문제가 생겼을 시 해결을 위해서는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판단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이후 원만히 해결하는 소통능력 및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성취를 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 및 이행,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과정에서 보여줄 수 있는 근성, 책임감,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위기대처능력 그리고 성취 후 자신의 삶에 변화와 이를 직장에서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그 일련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상기와 같은 사례를 통해 입사 후 업무 추진능력, 위기극복능력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Q2.(최근 3년 이내의 경험 중) 나에게 예상되는 손해(피해)를 감수하고,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유지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 200자 이상 500자 이내 ]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지원자가 얼마나 같이 일하고 싶은 인재인지, 내지는 얼마나 유능한 팀워크를 가진 인재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예전 크고 작은 조직에 속해, 혹은 타인과 함께 일정한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달성한 사례를 생각해보세요. 대외활동, 연수생활, 동아리활동 등 최근의 사례일수록 좋습니다. 당시 지원자가 맡은 역할과 지원자로 인해 조직이 얻은 긍정적인 변화 및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Q3.(최근 3년 이내의 경험 중) 지금까지 조직(동아리, 팀 프로젝트 및 과제, 아르바이트, 봉사활동, 인턴 등)에 속해서 본인의 역할을 수행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 200자 이상 500자 이내 ]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장생활에서 대부분의 업무는 팀워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협업능력은 업무 성과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판단력에 의해 잘 맞지 않았던 동료를 배제한 뒤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했다는 맥락 보다는 천천히 가더라도 함께 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 팀워크를 중요시 여기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워크 / 협업능력/ 갈등관리 /공감/ 배려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내용을 작성해 보세요!
    Q4.(최근 3년 이내의 경험 중) 사회적인 법규또는 조직 내 규범을 성실하게 이행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 200자 이상 500자 이내 ]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최근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공직자의 기본 윤리 중 원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항목 중 직업윤리는 지원자를 파악하고, 채용하려는 회사의 인재상, 핵심가치와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개인적인 경험보다는 사회적인 차원, 조직에 소속된 차원에서 원칙을 지켰던 경험을 생각해보세요. 지원하는 직무에서 요구 되는 직업윤리를 고려하여 관련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NCS기반 2016년 하반기 정규직 채용

    Q1.① [문제해결능력](최근 3년 이내의 경험 중)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문제가 생겼을 시 해결을 위해서는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는 상황판단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이후 원만히 해결하는 소통능력 및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성취를 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 및 이행,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과정에서 보여줄 수 있는 근성, 책임감,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위기대처능력 그리고 성취 후 자신의 삶에 변화와 이를 직장에서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그 일련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상기와 같은 사례를 통해 입사 후 업무 추진능력, 위기극복능력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Q2.② [대인관계능력](최근 3년 이내의 경험 중) 나에게 예상되는 손해(피해)를 감수하고,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유지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지원자가 얼마나 같이 일하고 싶은 인재인지, 내지는 얼마나 유능한 팀워크를 가진 인재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예전 크고 작은 조직에 속해, 혹은 타인과 함께 일정한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달성한 사례를 생각해보세요. 대외활동, 연수생활, 동아리활동 등 최근의 사례일수록 좋습니다. 당시 지원자가 맡은 역할과 지원자로 인해 조직이 얻은 긍정적인 변화 및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Q3.③ [조직이해능력](최근 3년 이내의 경험 중) 지금까지 조직(동아리, 팀 프로젝트 및 과제, 아르바이트, 봉사활동, 인턴 등)에 속해서 본인의 역할을 수행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직장생활에서 대부분의 업무는 팀워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협업능력은 업무 성과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판단력에 의해 잘 맞지 않았던 동료를 배제한 뒤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했다는 맥락 보다는 천천히 가더라도 함께 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 팀워크를 중요시 여기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워크 / 협업능력/ 갈등관리 /공감/ 배려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내용을 작성해 보세요!
    Q4.④ [직업윤리](최근 3년 이내의 경험 중) 사회적인 법규또는 조직 내 규범을 성실하게 이행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최근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공직자의 기본 윤리 중 원리, 원칙의 확립을 위해 조직원 한 사람부터 다스리자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항목 중 직업윤리는 지원자를 파악하고, 채용하려는 회사의 인재상, 핵심가치와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개인적인 경험보다는 사회적인 차원, 조직에 소속된 차원에서 원칙을 지켰던 경험을 생각해보세요. 지원하는 직무에서 요구 되는 직업윤리를 고려하여 관련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도 상반기 정규직 채용공고

    Q1.성장과정 및 장, 단점 (3000byte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장단점의 경우, 일반적으로 지원직무를 고려하여 업무 수행 시 강점이 되는 역량, 업무에 치명적이지 않은 단점으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성장과정, 본인의 장점을 별도로 작성하기 보다는 본인의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로 성장과정의 에피소드를 활용해보세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을 작성하실때는`꼼꼼하고 계획적이라는 것이 장점 -> 어린 시절 꼼꼼하고 계획성을 인정받았던 사례 제시 -> 단점 -> 단점을 보완하기위한 노력’의 구조를 참고해보세요!
    Q2.지원분야 역량개발 노력 및 주요경력(교육사항 등 포함) (3000byte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는 항목입니다.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직무가 없는 체험형 인턴이므로 자신의 강점을 중심으로 한 역량과 교육사항을 포함한 주요경력들을 작성하면 됩니다. 함께 일할 때 필요한 팀워크 역량,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Q3.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3000byte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는 회사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 및 직무 수행역량을 구성됩니다. 그러나 위 항목에서 직무역량에 대한 질문이 제시된 바 본 항목에서는 회사지원동기를 중심으로 작성해 보세요. 이 또한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대한 충성심,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오직 여기에서만 펼칠 수 있음을 회사의 특징을 들어 작성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보다 접근이 쉽습니다.

    입사 후 포부의 경우 지원 직무의 분석을 통해 상급 진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홈페이지를 확인하여 주요 사업분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자신의 직무 로드맵을 통한 직무목표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2015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5 청년인턴 채용

    Q1.성장과정 및 장, 단점 (3000byte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장단점의 경우, 일반적으로 지원직무를 고려하여 업무 수행 시 강점이 되는 역량, 업무에 치명적이지 않은 단점으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번 채용의 경우, 체험형 인턴 모집으로 지원직무를 선택하여 지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인성적인 측면이나 인턴으로 일하면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되는 장점, 역량 등을 어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성장과정, 본인의 장단점을 별도로 작성하기 보다는 본인의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로 성장과정의 에피소드를 활용해보세요.
    예를 들어 ‘꼼꼼하고 계획적이라는 것이 장점 -> 어린 시절 꼼꼼하고 계획성을 인정받았던 사례 제시 -> 단점 ->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Q2.지원분야 역량개발 노력 및 주요경력(교육사항 등 포함) (3000byte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는 항목입니다.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직무가 없는 체험형 인턴이므로 자신의 강점을 중심으로 한 역량과 교육사항을 포함한 주요경력들을 작성하면 됩니다.
    함께 일할 때 필요한 팀워크 역량,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Q3.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3000byte 이내)
    나광철 컨설턴트 전문가 TIP나광철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지원동기는 보통 회사지원동기와 직무지원동기로 나누어지지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체험형 청년인턴으로 지원한 동기와
    입사하여 근무하는 5개월 동안의 포부 및 인턴 경험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세요. 인턴사원으로서 입사 직후부터
    어떤 자세와 태도로, 어떤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일을 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회사는 교육기관이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신입사원으로서 열심히 배우겠다는 것은 내용은 금물입니다. 회사의
    구성원으로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성과를 내기 위한 목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개인 시간을 쪼개어 어떤
    방법으로 역량을 계발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