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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아시아나항공(주) 2019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영어영문학
  • 학점 3.92/4.5
  • 토익 980
  • 토스 Level7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11,71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호감가는 내용이 없음 [좋은점] 면세점 경험 [아쉬운점] 지원동기, 포부, 역량 등 모든 면에서 호감을 주지 못함 [보완요소] 자신의 과거 경험만으로 자기소개서를 채우게 되면 논리적인 공감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아르바이트 경험이 특정회사의 특정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했던 경험처럼 이야기하는 경우인데, 이는 사실이 아니라는 점에서 인사담당자에게 불신을 주게 됩니다. 보통, 당시 자신이 필요한 것을 얻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지 미래에 결정한 직무를 위해 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의 문제는 자신의 과거 이야기를 억지로 회사 및 직무에 짜 맞춰 이야기를 구성했다는 것입니다. 이 회사 및 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직접적으로 학습하고 경험한 내용이 하나도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아시아나와 함께 도전하는 인재"

아시아나 항공은 변화하는 환경에 맞게 저수익 노선을 LCC를 통해 정리하고, 2022년까지 장거리 노선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저 역시도 현실에 만족하기보다는, 더 발전하고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고자 도전하는 사람입니다. 첫 번째 수능을 치르고 원하는 성적을 거두지 못하여, 부모님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혼자서 독서실에서 공부하여 두 번째 수능에서는 우수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대학 시절 다양한 해외 경험을 쌓고 싶어서 직접 돈을 모았습니다. 근로장학금, 성적장학금, 각종 과외 아르바이트를 통해 돈을 모아 20여 개국 이상의 해외여행과 홍콩에서의 한 학기 교환학생을 부모님 도움 없이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가진 도전 의식과 끈기 있는 자세, 글로벌 마인드를 바탕으로 아시아나 항공이 ‘업계 1등 기업 가치 창출’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40751Byte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를 쓰는 요령을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회사가 도전적이고 나도 도전적이기 때문에 지원한다는 식의 내용입니다. 이는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특별히 무언가를 조사해 보지 않았다는 점에서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지원동기는 이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 그 이후 회사를 알아가기 위해 어떤 조사와 분석, 활동을 했는지를 제시하고 그 결과 어떤 점이 회사의 조직원이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했는지로 마무리하면 공감가는 내용이 됩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회사를 알아가는 과정에 대한 내용도 없고, 동기도 단순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차별화된 서비스기획"

다년간의 현장경험을 토대로 더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 메뉴얼을 기획하여 업계 1등 기업이 되는 길에 기여하겠습니다. 축구장 매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저는 고객에게 선호하는 좌석이 있는지 먼저 물어보았습니다. 저는 적극적인 서비스로 직원분의 칭찬을 들었고, 항공업계에 서도 사소한 차별화된 서비스는 기업의 가치를 드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첫째, 입사 후 3년째까지 공항서비스직 근무를 통해 다양한 고객과 개별 상황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친절한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상황들을 직접 경험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입사 후 5년째까지 해외파견업무를 통해 국내 공항과 해외 공항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해외 공항에서 고객을 응대해야 할 때는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고민하겠습니다.
셋째, 확보한 데이터를 토대로 차별화된 메뉴얼을 기획하겠습니다. ‘아시아나=차별화된 친절한 서비스’ 라는 공식이 세계인들에게 각인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4875Byte

아쉬운점 1 제시한 사례가 회사 및 직무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 이 사례만으로 지원자가 더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 매뉴얼을 기획할 수 있을지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아쉬운점 2 무엇을 하겠다는 말만 있고 그것이 이 회사의 어떤 특성 때문에 필요한지, 그리고 그것을 어떤 방법론으로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도 없습니다. 막연하게 무엇을 하겠다는 말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답변
"공항서비스직은 아시아나의 얼굴"

공항서비스 직원의 사소한 마일리지 적립 실수로 여행 전 기분이 상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공항서비스 직원은 탑승객이 여행을 가기 앞서 가장 먼저 마주하는 항공사의 얼굴이기에, 사소한 실수는 회사 이미지의 실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험을 토대로 밝고 친절한 서비스로 승객에게 아시아나의 긍정적 에너지를 전파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시내 면세점에서 판매직으로 근무하며 국내외 다양한 고객들을 직접 응대했습니다. 중국인, 베트남인, 일본인 등을 대면하면서 국가별로 어떻게 달리 응대해야 하는지 익혔습니다. 또한 고객 컴플레인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깨달았습니다. 항공업계와 마찬가지로 면세업계도 규정이 엄격하고, 원칙과 절차를 준수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는 원칙을 무시하고 자기 주장을 앞세우는 고객들에게 더 친절하고 더 밝은 미소로 응대하며 사후 컴플레인을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4862Byte

아쉬운점 1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너무 막연하고 즉흥적이라는 느낌을 준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1 그나마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직접적인 업무 경험은 아니지만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업무 경험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집념의 노력으로 티켓판매율을 높이다"

교내 뮤지컬 동아리 정기공연의 티켓 판매율이 60% 정도에 그친 상황에서, 90%까지 높이기 위해 다양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였습니다. 60%의 표마저 동아리원의 지인을 통해 판매한 것이기에 나머지를 동아리원과 무관한 외부인으로 채워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당시 공연의 서포트를 담당했던 저는 타겟층을 향후 동아리에 가입할 수 있는 저학년으로 정하고 동아리원을 이끌어 적극적으로 홍보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전단지를 만들어 오전 10시에는 교문 앞에서, 12시에서 2시는 학생회관 및 도서관에서 배포하였습니다. 또한 공연을 하는 동아리원과 함께 저학년들이 많이 수강하는 교양 과목의 수업 시작 전에 찾아가서 5분 동안 직접 노래를 통해 홍보를 하였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페이지에 연습 영상을 짧게 올려 관심을 제고하였습니다. 이런 저의 집념 어린 노력 끝에 만석에 가까운 티켓 판매율을 올렸고, 일석이조로 동아리까지 홍보하는 효과를 거뒀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01856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도전적인 경험인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경험이 왜 도전적인 경험인지를 글 서두에 직접적으로 명쾌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여기서 쓰라고 한 것은 추진과정에서 겪은 어려움과 극복방법인데, 지원자는 단순히 어떻게 일을 했는지만 설명하고 있습니다.

답변
"인간관계가 최우선이다"

어머니가 운영하시는 탁구장에서 거래처 변경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음에도 기존 거래처와의 관계 유지를 위해 이를 포기하였습니다. 탁구장에서는 스포츠음료 한 캔을 개당 800원에 사들여, 1000원에 팔아 한 캔에 200원의 수익을 얻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인터넷 소셜사이트를 통해 정기배송을 하면 개당 500원이면 구매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면 개당 300원의 추가 이익을 얻을 수 있었지만, ‘사람 관계가 우선이다’라는 신념을 지키기 위해 기존 거래처를 통한 거래를 유지하였습니다. 사소한 이익 때문에 가장 중요한 사람 간의 신뢰 관계를 저버릴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기간의 이익에 급급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동네 주민들과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탁구장 운영에 있어서 도움이 될거라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직원과 직원, 승객과 직원의 인간관계를 놓치지 않는 아시아나인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6865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지원자의 윤리 도덕적 신념을 지킨 사례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이 내용이 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왜 이 거래처를 유지했는지를 윤리 및 도덕적 이유를 들면서 설명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탁구장이 어려울 때 오랫동안 도와주었던 업체라든지, 거래처에게 특별히 약속한 것이 있었다는 등의 내용이 추가되어야 내용에 공감이 간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