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화생명보험㈜ 2019년 상반기 신입 사무보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정보학과
  • 학점 4.17/4.5
  • 토익 755
  • 자격증 5개
  • 인턴 1회
  • 25,15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 가는 내용이 없고 소재도 평범한 자기소개서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관련 경험도 없고 준비도 없는 지원자가 왜 금융사에 지원하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별 2개입니다. 전반적으로 특별히 호감 가는 내용이 없었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역량이 그다지 특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소재, 내용으로 채워져 있어, 지원자만의 강점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지원하는 회사의 특징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즉, 회사명만 바꾸면 어떤 회사에도 갖다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마도 이 회사가 지원자의 목표 회사가 아니었을 것이고, 회사에 대해 특별히 조사하고 알아보지도 않았을 것 같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인생에서 경험이라는 점들은 결국 이어져 새로운 가능성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이러한 변화의 ‘점’을 찍을 수 있는가입니다. 한화생명은 우리나라 최초의 생명보험사로서 국내외 신용평가 기관에서 최고등급의 신용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급변하는 보험시장에서 소비자의 니즈에 발맞춰 국내를 넘어 초일류 보험회사로 도약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저의 직업관인 “모든 사람에게 꼭 필요한 필수재 산업군에 종사하며 사회 전체에 이바지하고 싶다”와 한화생명의 경영철학과의 연계성을 발견했습니다. 국내 최고와 함께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 저에게 이보다 큰 동기부여는 없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70650Byte

아쉬운점 1 거창하고 그럴듯하게 쓴 것처럼 보이지만 알맹이는 없는 글입니다. 회사는 이런 글을 원하기 보다는 지원자의 진솔한 이야기에 더 귀를 기울입니다. 지원자가 왜 금융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그 계기와 과정이 무엇인지 알고 싶으며, 다양한 회사 중 이 회사는 어떤 과정을 통해 알게 되었고, 회사에 관심을 가진 이후에 어떤 과정을 거쳐 회사를 분석해 보았는지, 그리고 그 결과 어떤 이유로 회사에 입사지원을 결심했는지를 알고 싶은 것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형식적으로 쓰는 회사의 경영방침과 자신의 가치관이 일치한다는 막연한 내용은 호감을 주기 어렵습니다.

답변
계약직 사원으로 근무했던 직장에서 가장 큰 고민은 선도 브랜드들의 그늘에 가려진 매출감소였습니다. 저는 교복업계에서 옷의 핏을 강조하며 선점되어 있는 경쟁사 선도기업의 이미지였던 핏(Fit)을 중심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것은 큰 효과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당시 경쟁사 중 하나였던 S사의 교복에서 1급 발암물질이 검출되어 논란이 된 것은 동종업계에서 뜨거운 감자였고 저는 이것을 기회 삼아 교복의 질(Quality)에 대한 이미지를 부각해 구매결정자인 학부모 층을 타겟팅 해볼 것을 제안 드렸습니다. 즉 제품에 대한 중요한 문제를 부각하고자 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블로그 등 각종 커뮤니티 채널을 이용하여 옷을 만드는 원단의 질과 가공과정을 명시하여 강조한 결과, 해당 시즌 대비 170%의 매출 상승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러한 통찰력과 분석력에 기반을 두어 한화에서 제 역량을 200% 발휘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3770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자기를 소개하는 항목이지 특정 경험을 구구절절 설명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인사담당자가 특별히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도 아닌데 너무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있어 호감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답변
"장점: 우주를 감동시킬 만큼"

저에게 어떤 일이 주어지면 “우주를 감동시킬 만큼 최선을 다하자”라는 각오로 임합니다. 결국, 차이는 사소한 것에서부터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군 시절부터 이러한 자세를 통해 주어진 일에 자연스럽게 성과로 증명했으며 그 결과, 군 시절 부대 내 모범병사로 선정되는 등 부대 내 최다포상을 받으며 군 생활을 마칠 수 있었으며, 대학교에서는 성실함을 인정받아 학과장님 추천서와 대학 총장님의 추천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단점: 디테일이 낳은 맹점"

저는 어떤 일을 처리할 때 사소한 부분에 다소 집중하는 경향이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어떤 일에도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저의 성격이 특정 부분에서 불필요할 수 있는 시간 소요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근본적인 문제점을 먼저 파악한 뒤 집중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입사하게 된다면 유관부서와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착수할 수 있도록 거시적인 안목을 기르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0858Byte

아쉬운점 1 특별하게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호감 가는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장점과 단점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한화생명에 입사한다면 중견사원 무렵에는 손해사정, PB, 자산운용 등 다양한 보험사 업무에 능통한 한화생명의 스페셜리스트가 되겠습니다. 저는 학창시절부터 컴퓨터를 이용하는 작업에 익숙했으며 21개월의 군 생활에서의 행정병 업무와 인턴 기간 기획 및 사무보조 업무를 통해 빠르고 깔끔하게 일을 처리하는 방법을 터득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살려 입사 초반에는 기본소양을 익히고 분석력에 기반을 두어 업무의 숙련도를 높이는 동시에 CFP, AFPK 등 금융 관련 자격증 취득으로 업무의 이해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대학 시절 17개의 전공 수업에서 12번의 팀장을 맡아 협업하여 모든 팀플 전공과목에서 `A+`를 취득했습니다. 배움에 있어서 낮은 자세로 최선을 다해 배울 것이며, 협업과 커뮤니케이션함에 있어서 이러한 경험을 통해 최고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36744Byte

아쉬운점 1 현재의 역량으로 앞으로 어떻게 일을 하고 성과를 낼 것인지를 이야기 해야 합니다. 앞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겠다는 등의 이야기는 회사의 관심사가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전반적으로 막연한 계획만 이야기하고 있어 특별히 호감 가는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