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삼양홀딩스 2018년 하반기 인턴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식품공학과(공학)
  • 학점 4.08/4.5
  • 토익 85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인턴 1회
  • 23,55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반적으로 나름대로 성의껏 열심히 쓴 흔적은 엿보이지만 지원자만의 특징과 강점을 확인할 수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동기는 지원자의 이야기가 아니라 회사의 장점 나열이었습니다. 또한 지원자가 제시한 회사 선택의 기준이 왜 그런 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 아쉬웠습니다. 직무를 설명하는 부분은 지원회사의 특성이 반영되지 않아서 특화된 내용이 아니었고, 지원자의 역량을 제시한 부분에서는 직무와 관련된 실제적인 역량은 말하지 않고, 지원자의 내적인 역량에 집중하여 실제적인 지원자의 역량을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도전과 신뢰로 지속 성장하는 기업, 삼양 그룹"

회사를 선택하는 저의 기준은 세 가지입니다.
첫째, ‘신뢰’입니다. 자회사인 ‘큐원’의 상쾌환은 2018 고객만족도 숙취 해소 부문에서 1위를 하였고, 설탕 및 밀가루 시장 또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들은 삼양 그룹이 소비자의 신뢰를 얻었다는 방증입니다.
둘째, ‘도전’입니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질적인 미래 성장을 위해 ‘삼양 에프앤비’, ‘서브큐’로 외식사업과 식자재 유통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또한, 주력분야인 식품산업에선 고품질의 프리믹스 제품을 출시해 새로운 식문화를 주도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혁신으로 고객의 식생활을 풍요롭고 편리하게 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성장’입니다. 삼양 그룹은 국내외 시장에서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이미 숙취해소제, 제당 제품이 견고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중국계열 자회사 소재를 코카콜라, 펩시콜라 등 유명 음료업계에 사용하고 있고, 식품 안전 시스템인 FSS 22000 인증을 획득하며 품질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신뢰, 도전, 혁신'이 갖춰진 삼양 그룹의 '인재'가 되어 삼양의 식품이 글로벌화 되는데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041,027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에서 지원자의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즉, 지원자가 제시한 회사 선택기준은 실제적인 기준이기 보다는 이 회사 용도로 만들어진 기준처럼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그렇게 느끼지 않도록 왜 이런 기준을 가지게 되었는지 지원자의 이야기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답변
"실험을 통한 분석력과 조별과제에서 배운 소통능력"

‘생산 관리’ 직무는 현장에서 생산 계획을 실현하게 하는 업무입니다. 생산 공정에서의 갑작스러운 문제 발생 시 문제점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생산성관리, 공정개선, 품질 및 클레임 관리 등 업무는 많은 유관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해서, ‘삼양그룹’의 성장을 도모하는 생산관리자가 되기 위해 두 가지의 역량을 길렀습니다. 아쉬운점 1

첫째, 실무에 필요한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한 높은 분석력, 빠른 해결력을 갖췄습니다.
식품공정학 수업에서 `주스의 동결농축` 실험 도중, 실험결과와 예상했던 농축 주스의 용질함량이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당황하지 않고 그것이 과냉각 이후 형성된 빙결층에 용질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임을 알아냈습니다. 물질수지와 에너지수지를 이해하여 공정에 들어가는 용액과 나오는 농축액의 양의 비율을 구했고, 반응물의 양을 조절했습니다. 이를 통해 알맞은 실험 결과를 얻었습니다. 아쉬운점 2

둘째, 유관부서와의 협업을 위한 소통능력을 갖췄습니다. ‘인간관계와 갈등관리’라는 수업의 조별과제에서 조원 2명이 각자의 업무량과 관련해 갈등을 일으켰습니다. 막내였던 저는 술자리를 마련해 서로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얘기하며 양쪽의 입장을 조율했습니다. 또한, 자료조사를 담당하였지만, 발표와 PPT 작업에 필요한 부분도 찾아주며 첨삭해주었습니다. 그 결과, 조별과제의 비중이 높았던 해당 수업에서 높은 성적을 얻었습니다. 아쉬운점 3
현재의 역량에 안주하지 않고 꾸준한 자기계발을 통해 삼양그룹의 적합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7971,375Byte

아쉬운점 1 교과서적인 직무 소개는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이 부분에서 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지원하는 회사에서의 직무 특성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즉, 이 회사의 생산 현장은 타 회사와 어떤 다른 점이 있고, 어떤 현안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비전과 목표가 있는지 등을 활용하여 배경을 설명한 다음, 그런 상황에서 지원직무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를 제시할 때, 타 지원자와 차별화된 내용이 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물론 지원자가 제시한 분석력, 빠른 해결력도 중요한 역량입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다음 내용도 소통능력이라는 내적 역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역량이라는 말은 직원이 해당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역량의 의미는 직원의 행동 특성이나 특기, 기량에 대한 의미와 함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전문성, 특정한 스킬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에서 핵심역량을 물을 때는 일반적으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전문성, 특정한 스킬을 요구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이런 내용이 인사담당자에게 명쾌한 판단 근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원자의 말대로 지원자가 분석력, 문제 해결력이 뛰어난 사람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역량들은 채용과정에서 명확하게 검증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이기 때문에 지원자를 어필함에 있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굉장히 많은 지원자들이 말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아쉬운점 3 소통능력을 갖췄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제시한 근거만으로 지원자의 소통능력에 동의할 수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소통능력이 돋보이는 경험 2~3가지를 핵심위주로 제시할 때, 더 큰 공감이 있을 것입니다.

답변
"성실과 도전정신으로 학과 행사의 수량 문제를 해결하다"

저에게 가장 도전적인 일은 ‘학과 행사 이틀 전에 필요한 제품을 얻어낸 것’입니다. 아쉬운점 1
학과에선 ‘식품 박람회‘라는 행사를 운영했고, 당시 학생회의 수습부원이었습니다. 그러던 도중, 행사 이틀 전 스낵제품의 홍보를 취소하는 일이 생겼고, 해당 제품 없이 행사를 진행하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이전에, 저의 강점인 성실함으로 100곳이 넘는 식품회사에 직접 전화를 하여 3~4곳에서 대량으로 제품을 받았었기 때문입니다.좋은점 1 하여, 저는 그때 얻은 자신감과 식품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학생회 일원에게 다른 기업에서 동종 제품을 받아보겠다 하였습니다. 긴급한 상황에서 포기하지 않고 다시 ’할 수 있다’는 자부심으로, 이미 거절한 기업들에 지속해서 연락을 취하였습니다. 결국, 스낵제품이 아닌 막걸리 제품을 얻어 수량을 맞췄고, 성공적인 행사를 끌어냈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성실과 신중한 도전정신은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을 배웠습니다. 진취적이고 실천하는 태도로 삼양그룹의 식품이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 글로벌 식품회사로 성장하는 데 이바지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021,037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가장 도전적인 활동인지에 대한 이유를 명쾌하게 글 서두에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점 1 이 사례가 특별하고 호감가는 사례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이 부분에서 이전에도 비슷한 경험이 있고, 그 경험에서 성과를 낸 사례가 있다는 것을 요령있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경험을 다양하게 제시할 때, 지원자의 주장에 논리적 공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사례는 사례 자체만으로는 크게 호감을 주는 사례는 아닙니다. 프로젝트 수행 사례, 행사 운영 사례, 축제 운영 사례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토리이기 때문입니다. 즉, 지원자의 경험이 의미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흔히 볼 수 있는 성공 사례라는 점에서 호감도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답변
"혁신으로 만들어낸 당구장의 성과 창출"

당구장에서 아르바이트하며 전반적인 운영을 경험했습니다. 캔이나 병 음료를 유통기한에 맞춰 재배열하고, 부러진 큐대를 재조립하거나 처분하는 일은 육체적으로 힘이 들었습니다. 일한 지 2개월이 지났을 때, 기본 음료 외에는 따로 음료를 구매하지 않는 것이 보였고, 망가진 큐대가 많다는 손님의 불만을 자주 들었습니다. 하여, 캔 음료의 구매를 줄여 그 비용으로 질 높은 큐대를 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불만사항과 개선 방안에 대해 미리 적어두었다가 사장님께 말씀드렸고, 생각지 못한 개선 방안에 대해 만족해하셨습니다. 일례로 저의 개선방안에 착안하여 1개였던 포켓볼 테이블을 2개로 바꿨고, 외국인과 남녀 커플의 이용률을 높이면서 매출이 20%가량 증가했습니다. 손님의 관점으로써 문제점이나 요구사항을 생각해보며, 끊임없는 혁신활동으로 높은 성과를 창출해냈습니다. 급변하는 글로벌 식품 시장에서 삼양그룹의 식품이 항상 우위를 점하도록 혁신적인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맞는 높은 생산성과 품질을 관리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49952Byte

아쉬운점 1 인사 담당자는 당구장 운영시스템에 대해 관심도 없고, 지원자가 당구장에서 어떻게 일했는지에 대한 내용도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 내용을 굳이 신경써서 읽을 이유가 없습니다. 내용도 그다지 특별하지도 않습니다. 물론 지원자는 기존의 방식을 개선한 사례가 이 사례니까 쓴 것이겠지만 자기소개서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질문의 요구에 맞는 이야기 소재도 중요하지만, 내용이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지원자는 마지막에 이 당구장 사례에서 성과를 냈으니 회사에 입사를 해서도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식으로 말을 하고 있는데 공감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